![]()
![]()
목차
1. 상부 위장관 출혈(Upper GI bleeding)의 정의
2. 원인 및 병태생리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간호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상부 위장관 출혈(Upper GI bleeding)의 정의
상부 위장관 출혈은 식도, 위 그리고 상부 십이지장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말하는데, 토혈이나 흑색변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약 1000cc이상의 상부 위장관 출혈이 있으면 혈변으로 나오게 된다. 상부 위장관 출혈로 인한 사망률은 약 10% 전후로서, 60세 이상의 고령이거나 다른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에 사망률이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다.
-상부 위장관 출혈(upper GI bleeding) : 십이지장과 횡격막을 잇는 트레이츠 인대(ligament of Treitz) 위의 위장관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의미한다. 위장관 출혈의 대부분이 상부에서 발생한다.
-하부 위장관 출혈(lower GI bleeding) : 트레이츠 인대 아래의 위장관에서 발생하는 출혈을 의미한다. 상부 위장관 출혈에 비해 빈도가 적으나, 40대 이후의 환자에게 흔히 발생한다.
2. 원인 및 병태생리
1) 원인
상부 위장관 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소화성 궤양으로 약 50%를 차지하고, 그 이외의 원인으로 상부 위장관 암, 미란성 위염, 식도 열상, 식도정맥류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십이지장 궤양 출혈이 위궤양 출혈보다 두 배 이상 흔하며, 소화성 궤양에 의한 출혈은 겨울에 증가하고 여름에 감소한다. 특히 소화성 궤양 환자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나 항혈소판제/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궤양 출혈의 위험성이 두 배 이상 증가하며, 60대 이상의 고령자, 위장관 출혈의 과거력, 심장 질환의 병력이 있는 경우 더욱 가능성이 높아진다. 약 5% 이하에서는 출혈의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