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탐구 동기
Ⅱ. ‘나는 사회적 기업이다’를 읽고
Ⅲ.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
Ⅳ. 사회적 기업의 문제 해결 과정
Ⅴ. 사회적 기업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제고를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Ⅵ. 결론
본문내용
Ⅰ. 탐구 동기
1차 탐구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올바른 CSR·ESG경영을 통한 해결’을 주제로 연구했다. 직업과 청렴의 윤리 단원을 학습하면서 사회공헌을 이벤트로 치부하는 기업이 흔하다는 문제점을 발견했고, CSR·ESG경영을 실현하는 기업에서조차 구성원들이 참여에 대한 열의가 부족하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압박 등을 이유로 기업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조사를 통해 CSR과 ESG의 차이가 이윤창출의 순서에 있음을 발견했고, 국내 CSR·ESG 성공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활용해 성공기업이 어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지 조사했다. 그 결과 성공기업 간의 공통점으로, 경제적 가치와 공익적 가치를 모두 실현하여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구성원의 올바른 인식을 제고하고 실천을 유도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조사 과정에서 ‘나는 사회적 기업이다’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원들까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힘쓸 수 있는 창의적인 방안을 마련해보자 2차 탐구를 진행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