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공공 부문 재원
(1) 조세
(2) 사회보장성 조세
2) 민간 부문 재원
(1) 사용자 부담
(2) 자발적 기여
(3) 기업복지
(4) 가족 간 이전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제도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재원의 확보가 필요하다. 사회복지 급여를 생산하여 전달하기 위해서는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제도나 프로그램의 가치가 아무리 높아도 적절한 재원이 확보되지 못하면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어렵다. 이러한 재원은 다양한 유형이 있지만, 크게는 공공 부문의 재원과 민간 부문의 재원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재원을 어떻게 마련하고 관리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사회복지제도의 재원 영역에서는 급여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데 필요한 재원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재원의 사전적 의미는 ‘자금이나 재화가 나을 원천’1) 이다. 재원을 밝히는 것은 어떠한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자금이나 재화가 어디서, 혹은 누구에게서 왔는지를 찾아내는 것과 같다. 사회복지제도에서 재원이란 사회구성원들의 욕구 충족이나 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이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비용의 출처라고 할 수 있다.
1) 공공 부문 재원
사회복지계도의 운영에 쓰이는 재원 중 공공 부문에 해당하는 것은 조세와 사회보장성 조세, 기타 수입이 있다. 조세는 세금을, 사회보장성 조세는 사회보험료를, 기타 수입은 이자나 각종 사업 등으로 발생한 수입을 의미한다. 여기에서는 공공 부문의 주요 재원인 조세와 사회보장성 조세 두 가지만 살펴보기로 한다.
(1) 조세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반적인 비용은 조세를 통해 충당한다. 사회복지제도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비용도 상당 부분 조세를 통해 확보하고 있다. 사회복지제도가 발달하고 성숙한 국가일수록 전체 사회복지 재원에서 조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다. 조세는 관점이나 쓰임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구분된다. 크게는 과세 주체에 따라 국세와 지방세로 구분되고, 쓰임에 따라 일반세와 목적세로 구분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