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능별 조직과 프로젝트 조직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I. 직능별 조직
(1) 직능별 조직의 개념과 특징
(2) 직능별 조직의 장단점

II. 프로젝트 조직
(1) 프로젝트 조직의 개념
(2) 프로젝트 조직의 특성
1/ 프로젝트 단위로 분화된 조직
2/ 일시적·잠정적·동태적인 조직
3/ 직무의 체계 성격
4/ 라인조직 특성
5/ 프로젝트 조직의 권한
(3) 프로젝트 조직의 장·단점

III. 프로젝트 조직과 기능조직(직능별 조직)의 비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직능별 조직

(1) 직능별 조직의 개념과 특징

조직구조의 기본 변수(복잡성, 집권화, 공식화)를 상황규모. 기술. 환경. 전략, 권력)에 따라 조절함으로써 조직을 설계한다.
직능별 조직에서는 구매 ㆍ 인사 ㆍ 회계 ㆍ 영업 등의 업무활동을 기능별로 분화하고 기능관리자는 업무활동에 대한 제반사항을 최고경영층에 보고하도록 설계된다. 각 부서의 관리자는 해당업무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책임지고 관리하게 된다.
이와 같은 조직구조는 업무가 표준화된 서비스를 위주로 하는 조직, 예를 들면 사회보험 관련 조직 또는 정신보건서비스 조직 등과 같은 데서 가능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회복지서비스는 생산 일선에서의 완성품과 같이 서비스의 결과에 대해서 합의를 이루기 어렵기 때문에 사회복지 조직구조로서는 그리 흔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을 조직구조가 효과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검사 및 진단, 사정도구의 표준화가 이루어지고 이를 네트워크로 공유하는 방향으로의 과학화가 훨씬 더 진전되어야 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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