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원론2 <재난지원금의 보편지급에 대해 찬성한다.>

목차

1.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2. 본론
1) 재난지원금이란
2) 재난지원금 보편지급의 긍정적 측면

3. 결론

본문내용

1.1 연구 배경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하였다. 이후 2020년 1월 대한민국에 첫 확진자가 발생하여 2021년 12월 10일 기준으로 누적 확진자 50만 명을 돌파하였다. 코로나19는 세계적으로 인명피해를 증가시켰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피해 또한 발생시켰다. 이 경제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많은 국가들이 노력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재난지원금을 통해 국민의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줄이려 노력하고 있다. 현재 재난지원금은 총 5차까지 지급되었으며, 6차 재난지원금 지급의 세부 사항을 논의하고 있다.

1.2 연구 목적
지금까지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많은 논의와 갈등이 있었다. 3차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지급 대상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기사에 따르면, 전 국민에게 지급했던 1차 재난지원금과 선별적으로 지급했던 2차 재난지원금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1차 재난지원금의 경제적 효과가 더 높게 나왔다. 그러나 정부는 3차 재난지원금을 선별지급으로 선정하였고, 많은 이들이 이에 대해 통계 수치를 무시한 정책이라고 비판하였다. 5차 재난지원금 역시 이와 비슷한 비판을 받았으며 여전히 재난지원금의 지급대상에 대한 많은 갈등이 있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재난지원금에 대한 소모적 논쟁을 줄이고 국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재난지원금을 제공하고자 한다. 앞으로의 재난지원금은 지난 재난지원금이 경제에 미쳤던 효과와 그 효과를 경험한 국민의 의견 등을 적절히 고려해 지급 대상을 정한 후 지급되어야 할 것이다.

2.1. 재난지원금이란
재난지원금이란 자연현상으로 인해 사망하거나 생계 수단에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재난 복구 및 구호를 위해 지원하는 돈이다. 2020년 4월 정부는 코로나19에 대한 국민의 피해를 극복하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였다. 이를 시작으로 재난지원금은 총 5차까지 지급되었으며, 현재 정부에서 6차 재난지원금 지급의 세부 사항을 논의 중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