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와실천] 당연히 급여를 받아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즉, 사회복지수급원의 침해가 있을 경우 우리의 사회복지법 체계에서는 어떤 제도가 있는지를 작성하고, 그 제도가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권리구제의 개념 및 설명
2. 사회복지법에서 권리구제를 두는 이유
3. 권리구제의 유형
4. 권리구제 침해 사례를 기사검색을 통해 제시

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사회복지법 체계에서는 사회복지수급원의 침해가 있는 경우를 대비해 권리구제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권리구제제도는 사회복지법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사업을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들의 한해 적절한 혜택 제공과 혜택이 제대로 지급되지 않았을 시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II. 본론
1. 권리구제의 개념 및 설명
권리구제는 사회복지 관련법률에 있어 사회복지급여 수급권자가 수급자격에 관해 해당 처분에 대해서 이의가 있거나 불복이 있는 경우 각종 심사위원회나 혹은 법원에서 처분에 대해 시정을 요청할 수 있는 절차를 말한다.

권리구제의 법률 근거에도 사회보장기본법 제 35조 ‘위법 또는 부당한 처분을 받지 못함으로써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국민은 행정심판법 또는 행정소송법의 규정에 의한 심판청구 또는 행정소송을 제기하여 그 처분의 취소 또는 변경 등을 청구할 수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