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럴드 코리 교수의 루스 상담 사례

목차

Ⅰ. 루스 상담 사례에서의 개입 기술, 관계 기술, 면접 기술
Ⅱ. 시청 소감

본문내용

루스 사례의 상담자인 코리 교수는 루스와의 상담에 있어 여러 이론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코리 교수가 사용한 이론들의 관계 기술, 면접 기술을 회기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루스는 4명의 10대 자녀가 있는 39살의 기혼여성이며, 불안과 여러 신체적 문제로 인해 코리 교수에게 처음 방문하게 되었다. 루스는 자신이 다른 사람을 위해 살았으며, 자기 자신을 싫어한다. 또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있음에도 주눅이 들고, 성공할 자신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겪고 있는 루스는 상담자가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모두 말해주기를 원하고 있다.
1회기부터 13회기까지 여러 개입기술이 사용되었다. 1회기에서는 집에서 생각과 느낌을 적어보라며 일종의 숙제를 부여했다는 점에서 인지 행동 모델이 활용되었다.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지금까지 말했던 증상이 모두 없어진다면 생활이 어떻게 달라질 것 같은지 묻는 것은 심리사회 모델에서의 유형-역동에 대한 고찰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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