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대상자 선정 이유
2. 문헌고찰
1) 정의, 병태 생리(Patophysioology), 임상적 특성(Clinical Manifestation)
2) 원인
3) 증상
4) 진단검사(Diagnostic Test)
5) 치료(Treatment) – 투약, 시술 및 수술
6) 간호(Nursing) – 심혈관계 중환자실에 입원한 급성심근경색 환자 간호, 급성기 간호
3. 자료수집
1) 개인력
2) 건강력 (현병력, 입원동기, 현재상태, 과거력)
3) 가족력
4) 각 기관별 문진 (건강사정- 피부, 머리, 눈, 귀, 코, 구강, 흉부, 복부)
5) 간호력 – 의식수준, 활력징후, 영양, 배설, 피부, 의사소통, 관계, 가치(종교), 기동, 인지지각, 지식, 통증
4. 신체사정
1) 활력징후 표
2) 욕창위험평가 (Braden Scale) 표
3) 낙상사정도구 (Morse Fall Scale) 표
5. 진단검사
1) 일반적 검사
CBC, Diff. Count, 혈액 응고 검사, 일반 화학 검사, 단백 면역화학 검사, 면역혈청검사, 특수화학 검사, Urinalysis 등 대상자의 비정상 수치 항목만 있는 게 아니라 거의 모든 항목들이 임상적 의의와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구매하시면 다른 케이스 과제할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
( 비정상 수치에 대한 결과 해석도 같이 기재되어있습니다.)
2) 특수검사 (흉부 X-선 검사, 심전도(ECG) 검사)
6. 치료
1) 약물치료 (주사약 : IV, IM, SC 등, 경구용 약물 및 기타)
2) 특수치료 (Coronary angio graphy(both) -관상동맥혈관조영술)
7. 간호진단 목록 (간호진단 5개 및 우선순위 근거 표)
8. 간호과정 3개
9.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① 정의, 병태 생리(Patophysioology), 임상적 특성(Clinical Manifestation)
급성심근경색증(acute myocardial infarction; AMI)은 관상동맥의 갑작스런 폐색으로 손상부위 심근에 비가역적인 괴사를 일으키는 급성관상동맥증후군 중의 하나이다. 혈전으로 인한 관상동맥의 완전한 폐색으로 발생하는 ST분절 상승 심근경색과 관상동맥의 부분 폐색 등으로 발생하는 ST분절 비상승 심근경색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심장발작이라고도 한다. 심장의 전기활동이 급격히 변하여 심장이 멈추는 돌연사의 대표적 질환이다. 급성심근경색은 심근손상의 크기와 정도에 따라 심장의 펌프능력에 영향을 주어 심장성 쇼크와 사망에 이르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관상동맥이 혈전에 의해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완전히 막히면 허혈 상태의 심근세포에 괴사가 시작된다. 심근경색부위의 형태학적 변화는 폐색된 후 시간경과에 따라 다르며 첫 12시간까지는 괴사된 심근조직이 육안으로는 정상적으로 보인다. 18~24시간이 지나면 육안으로 괴사부위를 식별할 수 있고 적갈색의 심근이 빈혈을 일으켜 회갈색으로 변한다. 심근허혈의 정도 에 따라 심장내막밑 허혈, 심근 손상, 전층 심근괴사가 발생된다. 2~4일이 경과되면 괴사부위 가 명확해지고 4~7일이면 중앙부는 유연해지면서 이때에 출혈과 심근의 파열이 올 수 있다. 발병 4~7일쯤이면 측부순환이 형성되기 시작하여 7~10일 되면서 괴사부위는 점차 회색 섬유아세포의 증식이 일어난다. 10일~6주 동안에 섬유성 반흔조직으로 점차 대치되면서 치유되지만 심장기능은 현저히 약해진다. 환자는 6~8주가 지나야 질환으로붙터 회복된다. 경색부위는 좌관상동맥 전하행가지(LAD)의 폐색으로 오는 좌심실 전벽에 가장 흔하며, 좌심실 전벽에 가장 흔하며, 좌심실의 후벽과 승모판의 후측 부위, 횡경막 닿는 부분에도 많이 발생된다. 좌심실 후벽의 경색은 우관상동맥(RCA)과 좌관상동맥의 회선가지(LCX)의 폐색으로 온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