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결과의 활용 특징 및 한계점

목차

1) 평가결과 활용의 특징
(1) 외부평가의 의의
(2) 평가와 기준행동
(3) 평가결과의 공개

2) 평가결과의 활용
(1) 조정과 지원
(2) 보상과 유인책
(3) 도구적 이용과 관념적 이용

3)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그램 평가에 많은 자원을 투자하고 그로 인해 많은 정보를 수집했다고 해도 프로그램 운영자들이 이러한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할지는 또 다른 문제이다. 자칫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인 공식적인 평가의 결과들이 프로그램 행정의 과정들에 적절하게 적용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문제가 된다.
행정관리자들은 평가의 결과가 조직과 프로그램의 개선에 적절하게 사용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평가 정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조직적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은 행정관리자들 스스로가 이러한 정보들의 가치를 높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성찰과 비판에 대해 개방적인 스타일의 행정 관리자들일수록 평가 정보를 실천 환경에 적용하는 데 더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othman, 1980′ 120-122).

1) 평가결과 활용의 특징

평가결과의 활용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있다.

(1) 외부평가의 의의

조직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공식적인 평가는 외부 기관에 의해 수행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 프로그램 내부자와 외부자의 시각차이라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동일한 자료나 결과라도 해석하는 관점에 따라 각기 달리 평가될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 프로그램처럼 목표나 과정, 기술에 대한합의점의 도출이 쉽지 않은 경우, 평가에 주관적인 판단 요소들이 개입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다. 평가 자체의 목적이나 방법에 대해서도 내부자와 외부자간의 시각이 일치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