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믹스

목차

1.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믹스
1) 대중
2) 제품
3) 가격
4) 유통
5) 판촉

2.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기관을 비롯한 대부분의 비영리조직은 마케팅 개념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 없이 마케팅을 단지 홍보나 촉진과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대학에서는 제품보다는 교육서비스로, 가격보다는 수업료로, 광고나 판촉보다는 대학홍보로 생각한다. 그래서 지원을 감소에 직면한 대학이 단지 광고만을 마케팅의 실행으로 여기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사회복지기관 마케팅을 환경관리 활동으로 보아 적극적으로 마케팅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호응을 얻고 있다(Lewis et al.. 2001 35). 주로 조직의 제공물을 받아들이도록 고객을 변화시키기 위해 마련된 의사소통 전략이라는 관점에서만 마케팅을 인식하는 사람들과는 대조적으로, 현명한 마케터들은 마케팅 기능이 다양하며, 마케팅 목표 또한 특히 소비자의 욕구와 선호에 부응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은 표적집단과의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돌아가는 제공물의 성격과 비용, 그리고 이용 가능한 전달통로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인다. 진정한 마케터의 사고방식은 제공물을 고객에게 맞추어야 하는 것이 바로 조직이라는 점을 잘 인식한다. 이것은 단지 제공물을 다른 관점에서 설명하려고 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것을 변경시키려는 의지도 지녀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마케터는 고객이 부응할 것을 기대하면서 제공물 자체를 변경시킬 의지를 가져야 하는 것이다.
요컨대, 마케팅 관리에서는 일차적으로 조직과 고객 간에 교환이 가능한 아이디어, 재화, 서비스 등을 개념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개념화된 교환물을 기술, 생산, 관리 등의 부서와 협력하여 상품 개발로 연결시키는 것이 다음 단계의 활동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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