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정의
2. 병태생리
3. 원인
4. 증상
5. 진단
6. 치료
참고문헌
– 19 –
본문내용
1. 정의
난소는 인체의 장기 중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종양이 발생하는 기관으로, 이곳에 생긴 종양을 통틀어 난소종양이라고 한다.
2. 병태생리
1) 난관
1)-1. 난관의 구조
난관은 보통 7~12cm 길이의 관 모양을 가진 기관으로 자궁 쪽에서부터 자궁부분, 자궁관잘룩, 자궁관팽대, 자궁관깔때기의 네 부분으로 나뉜다. 직경은 자궁관잘룩부분이 2~3mm로 가장 좁고, 팽대부는 약 6-8mm 정도이다. 자궁관깔때기의 끝에는 말미잘 모양의 자궁관술이 붙어 있으며 나팔관 내벽에는 많은 섬모들이 있어 난자 및 수정란의 자궁으로의 이동을 돕는다. 나팔관은 자궁동맥의 가지로부터 혈액 공급을 받고 자궁정맥을 통하여 내장골정맥으로 빠져 나간다. 임신이 자궁 내에서 이루어지지 않은 자궁 외 임신의 대부분은 수정란이 나팔관에서 착상하여 일어난다.
1)-2. 난관의 기능
난소에서 배란된 난자는 자궁관깔때기의 자궁관술(난관술)의 도움을 받아 나팔관으로 들어오게 되며 자궁관의 꿈틀운동(연동운동)과 내벽에 위치한 섬모의 운동에 의해 자궁 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섬모가 없는 세포는 분비기능을 담당하며, 이러한 분비물은 수송 및 수정란의 착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수정란이 난관을 통과하기까지 보통 80시간 정도가 필요한데, 이 시간 동안 수정란 및 자궁내막은 착상이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도록 변화하게 된다.
2) 난소
2)-1. 난소의 구조
정상 난소의 크기는 다양하나 길이는 약 3~5cm, 무게는 7~10gm 정도이다. 호르몬 생성, 월경주기,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다. 신생아 및 소아기에는 작고 긴 모양이며 사춘기에 이르러 점차 커져 아몬드 모양의 형태를 보이다가 폐경 후에는 다시 작아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