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실습 난소암 사례보고서(CASE STUDY)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과정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난소암]
난소암은 난소에서 발생한 암을 가리키며 발생하는 조직에 따라 크게 상피세포암, 배세포종양, 그리고 성삭 기질 종양으로 구분된다. 난소암의 90% 이상이 난소 표면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상피성 난소암이며, 실제 우리 주위에서 발견되는 대부분의 암은 상피성 난소암이다.

⋆점액성 난소암(mucinous carcinoma)
⦁전 난소암의 5~15%를 차지하고 상피세포성 난소암의 약 20%를 차지한다.
⦁양성의 경우 표면이 매끈하며 내부는 투명하고 끈끈한 점액성 물질로 가득 차 있다.
⦁일반적으로 장액성 난소암보다 예후가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예후가 매우 불량한 형태의
점액성 난소암도 있다.
⦁점액성 난소암은 난소암의 일종으로 난소 안쪽 조직에서 발달한다. 종양은 보통 다수의 낭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낭종은 뮤틴이라고 불리는 두꺼운 액체로 채워져 있는 경우가 많다.

▸진단
대부분 점액성 암종 진단은 전체 종양이 외과적으로 제거되어 검사를 위해 병리과로 보내진 경우 이루어진다. 종양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낭종과 고체부분의 조직은 선을 형성하는 비정상적인 상피로 구성되며, 무틴이라는 두꺼운 젤 형태의 액체가 생성된다. 현미경 시야에서 세포 기질의 점액질 성분의 양이 50-80% 정도를 차지할 때 점액성 선암으로 정의되고 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난소암 환자들에게서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여러 연구를 통해 고려되고 있는 관련요인은 다음과 같다.
① 배란
② 유전요인,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 및 이상 변화
: 대부분 난소암은 유전적이지 않으며, 난소암의 5-10%만이 유전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 및 이상변화가 있을 경우 난소암의 위험도가 높아지며, 모친이나 자매가 난소암에 걸린 경우 난소암에 걸린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