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머리말
Ⅱ. 문화 충돌의 양상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Ⅲ. 다문화 사회의 전망
1) 유럽의 사례
2) 대한민국의 사례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글로벌 시대 범지구적인 인구이동으로 외국인 노동자나 이민자가 증가함에 따라 자국민과 이방인 간의 사회적 통합을 고민해야 하는 국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의 유입과 충돌로 인하여 19세기 민족주의 시대 이후 굳건히 신봉해 온 민족국가 단위의 국제사회의 기능은 점차 쇠퇴하고 있으며, 다문화사회의 도래로 인하여 국가는 새로운 정체성을 수립해야 할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
국제사회의 추세를 볼 때, 한국과 같이 통일된 소속감과 단일민족이라는 정체성을 근간으로 하는 국가가 다문화・다인종 사회로 변화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지만, 한국이 나아가야 할 길이 다문화사회라면 적극적으로 그에 대한 대안을 준비해야 한다. 필자는 그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미 본격적인 다문화사회에 들어 선 영국, 프랑스, 독일의 사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문에서 살펴볼 내용은, 위 서유럽 3개국의 외국인 이주의 역사와 문화충돌의 원인과 양상, 그에 대한 국가적 대응으로서의 외국인 정책의 변화추이 등이다. 아울러 결론에서는 영국, 프랑스 독일의 다문화정책의 추이, 그리고 다문화사회로의 급속한 이동에 따르는 문화적 갈등과 출동에 대한 한국적 함의에 대하여 논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