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드라마 소개
2. 불안장애와 강박장애
3.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으로 재구성하기 (불안 강박관련 장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등장인물 소개
장재열
침대에서 자지 못하고,
몇몇 색깔에 집착하는 강박증이 있다.
지해수
대학병원 정신과 전문의로 어릴 적 엄마의 불균현장을 목격한 후 불안장애와 관계기피증을 앓고 있다.
2) 줄거리 소개
지해수는 엄마의 불륜을 목격한 후 불안장애 및 관계기피증을 앓고, 장재열은 학대의 기억과 어릴 적 상처로 인하여 화장실에서만 잠을 잘 수 있는 강박증을 앓게 된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정신 질환이 드라마에서 소개가 되는데, 드라마 속 정신과 의사인 지해수는 장재열에게 “인간의 70%가 약간의 신경증을 겪고 있다.”라고 자신들이 가진 질환이 별거 아니라는 듯이 말을 한다. 이렇듯 이 드라마는 다양한 마음의 병을 짊어지고 살아가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보여주며, 그들의 극복 과정을 그려낸다
2. 불안장애와 강박장애
1) 불안장애
불안장애는 여러 형태의 비정상적이고 병적인 불안 및 공포로 인하여 일상 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질환을 통칭한다. 불안의 느낌이 광범위하고 심하게 나타남과 동시에 여러 신체증상이 발생한다.
2) 강박장애
강박장애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반복되는 강박적 사고와 강박행동으로 특징지어진다. 내재된 불안을 경감시키기 위해 반복하며 이를 중지할 경우 불안증세가 다시 나타난다.
3.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으로 재구성하기 (불안 강박관련 장애)
1. 의사소통 상황
지해수는 엄마의 불륜 장면을 목격한 후 불안장애를 앓고 있다. 조동민은 정신과 의사 선배로서 이런 지해수의 불안장애에 대해 상담을 시작하고자 하는 상황이다.
비치료적 의사소통
치료적 의사소통 (개방적 질문하기)
조동민: 이번에도 엄마에 걸렸네. 환자든 보호자든 상담자든 피상담자든 넌 그 대상이 엄마면 여지없이 화를 내고 공감하지 않아.
지해수: 응. 나는 성적 트라우마가 있고 그리고 엄마는 엄마다워야 한다 는 편견을 가지고 있지.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