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초기 아동기의 부모와의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하고 생의 첫 6년 동안에 억압된 경험이 모든 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된다는 것에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
2. 생애초기의 억압된 경험과 견해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이드가 주장한 정신분석이론은 무의식이라는 요소가 인간의 정신세계를 대부분 차지하고 있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분석한 이론이다. 사람들 간에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이 이러한 무의식 속의 공격적이거나 성적인 충동이라고 파악한 것이다. 또한 프로이드는 정신분석이론을 통해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의 특징과 심리적 기제 등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정리함으로써 성격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립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정신분석이론에서는 6년 이내에 개인의 성격이 구조화되기 때문에 아동기의 부모와의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이 시기에 억압된 경험이 성장 이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주장에 대한 생각과 견해를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
(1) 구강기(출생~18개월)
구강기의 영아는 입으로 깨물고 빨거나 삼키는 등의 입을 통한 다양한 행위로 쾌감을 느끼는 시기이기 때문에 구강기의 영아들은 손에 잡히는 모든 것들을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행동은 어머니의 젖을 찾아서 먹거나 젖병의 분유를 빨아 먹는 등의 행동은 영아 자신의 의지가 아니라 생존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