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대상자의 질병에 대한 병태생리
2. 대상자가 현재 투여 중인 약물
3. 간호력
4. 정신건강상태 사정(MSE)
5. 간호진단과 간호계획
– 반복되는 자살 사고와 관련된 자살 위험성
– 스트레스와 관련된 비효율적 대처
– 신체상 불만족 및 부적절한 식습관과 관련된 영양불균형의 위험성
– 정서적 갈등과 관련된 가족의 비효율적 대응
본문내용
1. 대상자의 질병에 대한 병태생리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노르에피네프린과 도파민의 과도한 수준, 콜린성 및 노르아드레날린성 시스템 사이의 불균형, 세로토닌 결핍으로 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유전적 고려사항으로 양극성 장애는 유전적 소인이 높은 질환으로 친척 중 양극성장애가 있는 경우 일반인에 비해 5~10배 더 높은 유병률이 보고된다. 일란성 쌍생아는 40~80%로 매우 높은 일치율을 보인다.
2. 심리사회적 요인
어린 시절의 잘못된 가족역동 가설이 있다. 어머니 또는 주 양육자가 자식의 자율성 억압하는 경우이다. 아이가 독립적인 존재인데 어머니(양육자)가 불행한 경우 어머니를 기쁘게 하기 위해 아이가 더 의존적으로 된다. 이런 의존성과 독립성 사이에서의 갈등이 조울증의 원인이 된다. 혹은 어린 시절 인정을 받거나 거부를 당하는 극단의 경험이 성인이 되어서도 의기양양과 우울 감정의 롤러코스터 형태로 나타나며 우울에 대한 방어 또는 부정의 형태로서 조증 삽화가 나타난다.
<증상>
1. 조증 삽화
-비정상적으로 들뜨거나, 팽창 또는 과민한 기분이 뚜렷하고, 목표 지향적인 활동 또는 에너지 증가가 특징적이다.
-기준: 위의 증상이 적어도 1주 이상, 하루 중 거의 대부분, 거의 매일 나타난다.
-주 증상: 판단력이 손상되고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거나 술과 마약에 연루되는 경우도 있다. 발병은 대개 20대 초반으로 과대망상적 사고, 정신운동활동항진, 수다스러움, 수면 및 식사욕구 감소, 사고비약, 산만함, 성적 문란, 무분별한 소비, 화려하고 과도한 외모관리를 할 수 있다.
2. 경조증 삽화
-조증 삽화와 유사하지만 덜 심각한 수준의 손상이 나타난다.
-기준: 삽화의 기간이 최소 4일간 지속되지만 입원할 만큼 심각하지는 않아야 한다. 다음의 증상 중 적어도 3가지 또는 그 이상을 경험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