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피들러의 상황이론
2/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
3/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성론적 접근과 행동론적 접근이 리더의 효과성과 효율성은 리더의 특성이나 행동, 즉 리더 개인에게 달려있다고 보았다면, 1960년대와 70년대에 주창된 상황론적 접근은 리더의 효과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았다. 즉, 리더와 조직이 처한 상황이 서로 부합될 때 가장 성과가 좋기 때문에, 동일한 리더가 어떤 조직이나 상황에서는 효과적이나 다른 조직과 상황에서는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즉, 이상적 리더십의 유형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상황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상황이론가들은 리더의 중요한 역할은 리더십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상황요소를 파악하고 평가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들로는 피들러(E. Fiedler)의 상황적합이론과 Hersey와 Blanchard의 상황이론(situational theory), House의 경로 – 목적이론path-goal theory) 등이 있다.
1/ 피들러(Fiedler)의 상황이론
리더십 상황이론의 대표적 학자인 피들러(E. Fiedler)는 상황적 요소와 리더 유형의 상관성에 초점을 두고,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 과업의 구조화 정도, 그리고 리더의 권력이라는 세 가지 상황요인을 제시하였다.
[그림]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