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데이터모델링의 과정
2. 개념적 설계 단계 수행
III. 결론
– 느낀점
본문내용
I. 서론
건물을 짓기 전 건물 설계가 필요하듯이 데이터베이스에도 설계가 필요하다.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다른 말로 데이터 모델링이라고도 한다. 데이터 모델링은 현실 세계의 복잡한 개념을 단순화하고 추상화시켜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과정이다. 데이터 흐름을 도식화해 실 세계에 존재하는 개체들을 식별하고 개체와 개체 사이의 관계를 정의함으로써 컴퓨터상의 데이터베이스를 추상화함으로 이해하기 쉽게 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된다. 데이터 모델링은 설계 부분에 해당하므로 잘못하게 되면 후에 프로젝트 전체가 위험에 빠질 수 있다. 설계도에 따라 구축이 그대로 진행되므로 완성 후 사용 중에 오류가 발생하면 수습하는데 큰 비용이 들게 된다.
II. 본론
1. 데이터모델링의 과정
데이터모델링에는 일반적으로 절차가 존재한다. 첫번째 “요구사항 수집 및 분석 단계”에서 현실 세계의 대상과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분석한다. 수집 및 분석 단계가 끝나면 수집된 요구사항 문서를 기반으로 중요한 개념을 구별하는 “개념적모델링” 설계하고 세 번째 단계인 각 개념을 구체화하는 “논리적 모델링” 후에 최종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생성계획에 따라 인덱스 등을 생성하는 “물리적 모델링” 단계를 거친다.
(1) 요구사항 수집 및 분석(Requirement Analysis)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첫 단계로, 현실 세계를 파악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집 및 분석한다. 앞으로의 진행 방향이 이 단계에서 결정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구축할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기초적인 내용에 중점을 두고 요구사항을 수집 및 분석해야 한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대부분 모호하며 사용자에 따라 사용하는 용어도 달라 개념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수집된 자료로 이러한 모호성을 제거하고 최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리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