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심장질환 간호 및 관리(심실중격결손)과 관련된 간호진단2개 간호과정5개

목차

1. 문헌고찰(심실중격결손)
2, 심장질환 아동의 시나리오
3. 간호 진단(2개)에 따른 간호과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정의
-우심실과 좌심실 사이의 비정상적인 개구로서 개구의 위치에 따라 망약부결손, 근성결손으로 분류한다. 결손의 크기는 바늘구멍 크기의 작은 결손에서부터 하나의 심실을 만드는 중격부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VSD는 흔히 폐동맥 협착, 대혈관전위, 동맥개관개존중, 심방결손, 대동맥축착과 동반한다. 많은 VSD는 자연적으로 폐쇄되는 경향이 있다. 자연폐쇄는 작은 결손이나 중증도 결손을 가진 아동에서 보통 1세 이전에 발생한다. 혈액은 압력이 높은 좌심실에서 압력이 낮은 우심실로 흐르게 되어 좌우 단략을 형성한다.
-심실 중격 결손은 심장 잡음을 유발하나 증상이 없는 작은 구멍에서부터 생애 초기에 증상이 유발하는 큰 구멍까지 다양한 유형이 있다. 큰 심실 중격 결손으로 인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영아가 6~8주령일 때 발생하며 빠른 호흡, 수유 곤란, 식사 중 발한, 느린 체중 증가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증상은 소아에게 심부전이 발생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1)막양부 결손(Perimembranous VSD, PM VSD)
결손의 윗부분(천장)이 삼첨판과 대동맥 판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 흔한 유형이다. 저절로 막힐 수 있다. 대동맥 판막 탈출이나 대동맥 판막 폐쇄 부전(역류)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판막 하 결손보다는 드물다.
2) (대혈관) 판막 하 결손(Subarterial VSD, SA VSD)
심실 중격 결손 중 가장 위쪽에 위치한다. 결손의 위쪽 경계선이 대동맥 판막과 폐동맥 판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동맥 판막과 폐동맥 판막 사이에 근육 없이 두 판막이 직접 맞닿아 있다. 서양인보다 동양인에게 비교적 더 흔하게 발생한다. 동양인 심실 중격 결손의 30%를 차지한다. 저절로 막히지 않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