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평가의 기준(노력성, 효과성, 효율성, 과정)

목차

(1) 노력성
(2) 효과성
(3) 효율성
(4) 서비스의 질
(5) 과정
(6)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가에서 기준을 정하는 것은 평가대상 프로그램의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는 잣대가 된다. 프로그램 평가의 기준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Shuman(1967) 은 평가의 기준으로 노력성, 성과, 적절성, 효과성, 효율성, 과정 등 여섯 가지를 제시했으며, Tripodi(1983) 는 노력성, 효과성, 효율성, 예상치 못한 결과 등 네 가지 기준을 강조하였다.
Attkisson과 Broskows(1978)는 노력성, 효과성, 효율성, 서비스의 질 등 네 가지 기준을 전체 프로그램, 프로그램 관리, 서비스 전달이라는 세 차원에서 총체적으로 평가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들은 특히 프로그램 차원의 평가에서 접근성, 수용성, 종합성, 통합성, 인지도, 이용 가능성, 지속성, 비용 등의 평가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국내에서는 김용종은 노력성, 효과성, 효율성, 영향, 질, 과정, 공평성의 일곱 가지를 제시하였고, 성규탁(1994) 은 노력, 수행, 적절성, 효율성, 과정 통 다섯 가지론, 황성철(2010)은 노력성, 효과성, 효율성, 서비스의 질, 영향 등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기준들 중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기준들인 노력성, 효과성, 효율성, 질, 과정 등 다섯 가지 기준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