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사례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첫 번째 사례
내담자 : 저는 때때로 제가 술을 너무 많이 마시지 않나 하고 걱정해요,
상담자 : 그동안 술을 너무 많이 마셨나 보군요.
(재진술하기 : 대상자가 표현한 내용을 반복함으로써, 간호사가 이해한 내용이 맞는 지 확인하였다.)
내담자 : 그렇게 많이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많이 마실 수 있지만 그러고 싶지 않아요.
상담자 :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시는 것보다는 많이 마시겠군요.
내담자 : 그래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취해서 쓰러져도 저는 더 마실 수 있어요.
상담자 : 그래서 다른 사람들보다 많이 마시는 것이 걱정되시군요.
내담자 : 글쎄요. 그것도 그렇고 술 마시고 난 뒤의 느낌도 걱정되고 그래요. 술 마신 다음 날 아침에는 보통 기분이 엉망이에요. 신경은 날카롭고 아침 내내 생각은 흐리멍덩하고 그래요.
상담자 : 그래서 그게 뭔가 이상하다고 느끼시는군요.
(반영 : 대상자의 감정, 생각 등은 견해를 섞지 않고 다시 전달해주는 것을 말한다)
내담자 : 예, 그게 뭔가 이상한 것 같아요. 그동안 그렇게 많이 생각해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그러나 늘 정신이 흐리멍덩한 건 좋지 않다고 생각돼요. 그리고 때로는 어떤 걸 기억을 잘 못해요.
상담자 : 술 마시는 동안 일어난 일이 기억이 잘 안 난다는 말이죠.
내담자 : 그것도 그렇습니다. 때때로 술 마신 몇 시간 동안의 일이 그냥 멍하게 생각이 안 나요.
상담자 : 그러나 지금 자신의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말한 건 그런 뜻으로 말씀하신 건 아니죠.
(명료화하기 : 대상자와의 대화 내용이 이해가 안 되거나 설명을 필요로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내담자 : 예, 아닙니다. 술을 마시지 않을 때도 무얼 자주 기억을 못하는 것 같고 생각이 명쾌하게 되지 않아요.
상담자 : 그런 증상들이 자신이 마시는 술 때문인지 궁금해 하고 있군요.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