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국내 사회 재난 – 태안 기름 유출 사고
(1) 사례
(2) 원인
(3) 피해
(4) 대응
(5) 간호 활동
2. 국외 자연 재난 – 튀르키예 대지진
(1) 사례
(2) 원인
(3) 피해
(4) 대응
(5) 복구
(6) 간호 활동
3. 국내 사회 재난 – 중동기 호흡기 증후군 ‘MERS’ 유행
(1) 사례
(2) 원인
(3) 피해
(4) 대응
(5) 간호 활동
Ⅲ. 결 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재난이란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재난은 크게 자연 재난과 사회 재난으로 분류되는데, 현대 재난은 재난의 종류와 상관없이 점점 빈도가 늘고 복잡해지고 있다. 또한 관여되는 영역 및 분야가 증가하고, 위기 상황에 노출되는 사람과 대응에 필요한 자원의 수가 늘면서 위기관리 과정도 복잡해지고 있다. 또한 21세기에 들어서며 새로운 위협이 증가하고 사회적 취약성과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상황에 따라 재난 관리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데, 이때 재난의 예방부터 대비, 대응, 복구에 이르기까지 과학적 접근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과거에 볼 수 없었던 신종 전염병인 MERS, 얼마 전 발생한 튀르키예 대지진, 국내 대형 사고로 꼽히는 태안 기름 유출 사고 등 대형 재난 사고 3건을 분석하여 현재 국⬝내외 재난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안에서 간호 활동은 얼마나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국내 사회 재난 – 태안 기름 유출 사고
(1) 사례
태안 기름 유출 사고는 2007년 12월 7일, 충청남도 태안군 인근 해상에서 선박 충돌로 인해 다량의 기름이 유출하여 발생한 국내 최대의 해양오염 사고이다. ‘삼성-허베이스피리트 기름 유출 사고’로 불리기도 한다. 사고 당시 유출된 기름(1만 2547kL)은 1995년 시프린스호 유조선 좌초 사건 때보다 2.5배 많으며, 1997년 이후 10년간 유출된 기름(1만 234kL)보다도 많다. 이 사고는 어업으로 생계를 이어 가던 지역 주민들에게 심각한 물질적, 정신적 피해를 입혔다.
(2) 원인
2007년 12월 7일 오전 충청남도 태안군 만리포 북서방 8km 해상에서 예인선 2척(삼성 T5호, 삼호 T3호)이 해상 크레인부선 삼성 1호를 병렬로 연결하여 항해하던 중, 좌측에 있던 삼성 T5호와의 예인줄이 절단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부선 크레인이 통제력을 상실하면서 대산항 입항을 위해 정박 중이던 홍콩 선적 유조선 허베이스피리트호와 충돌하였다. 충돌은 곧장 유조선 왼쪽 3번 기름 탱크를 파손시켰고, 원유 약 1만 5000kL가 해양으로 유출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