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과제 모성간호학 (산후간호)

목차

1. 산후간호
1) 조기이상
2) 활력징후 측정
3) 회음절개 환자간호, 냉요법
4) 좌욕
5) 분만 후 퇴원환자 교육

2. 배뇨간호
1) 배뇨확인 및 잔뇨확인
2) 도뇨(단순, 유치 도뇨)

본문내용

-조기이상

● 효과
순환을 돕는다.
혈전 정맥염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방광과 장 기능을 증진시켜 도뇨관 삽입의 필요성 또는 복부팽만, 변비 등의 감소한다.

간호사는 산모의 혈압, 혈액 손신량, 투여한 진통제나 마취제의 종류, 양, 시기 등을 고려하여 산모가 침대에서 일어나게 한다.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면 분만 후 4-8시간 경에는 산모가 침대에서 일어나 앉거나 걸을 수 있도록 권장한다. 간호사는 산모 또는 보호자에게 조기이상의 목적과 효과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처음 침대에서 일어나는 조기 이상 시에는 갑작스런 현기증과 쓰러짐에 대비하여 침대에 걸터 앉고 다리는 아래로 떨어뜨린 자세로 수분간 앉아 있는다. 이 때 간호사는 산모의 상태와 어지러움증 또는 허약 정도를 사정한다. 후에는 서도록 보조해주고, 균형을 잡으며 몇 걸음 걷게 한다. 간호사는 욕실이나 의자까지 산모를 지지해주고, 갑작스러운 현기증과 쓰러짐에 대비하여 산모 가까이에서 관찰해야 한다.

-활력징후 측정

혈압, 맥박, 호흡을 분만 후 첫 1시간 동안 매 15분 마다 사정하고, 다음 2시간 동안 30분 마다. 그 다음 2시간 동안은 1시간 간격으로 잰다. 분만 후 처음 24시간 동안은 4시간 간격으로 재고, 그 다음은 8시간 마다 조사한다. 체온은 분만 1시간 후에 잰 다음 첫 24시간 동안은 4시간 마다, 그리고 문제가 없으면 8시간 간격으로 조사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