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혈성 뇌졸중 질병보고서

목차

Ⅰ. 문헌 고찰
1. 정의
2. 원인 및 분류
3. 증상
4. 검사
5. 치료/간호

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 허혈성 뇌졸중은 뇌의 어느 한 부분에 혈액 공급의 장애로 인해 기능을 갑자기 상실하는 것이며, 전체 뇌졸중의 약 85%를 차지한다.
– 일과성 허혈 발작은 허혈성 뇌졸중의 흔한 전조 증상이다.
– 허혈성 뇌졸중은 다시 혈전성 뇌졸중과 색전성 뇌졸중으로 나뉜다.

2. 원인 및 분류
– 허혈성 뇌졸중은 혈전성 뇌졸중이나 색전성 뇌졸중이 있다.
– 허혈성 뇌졸중: 갑작스럽게 발생하지 않음

<중 략>

4. 검사

– 컴퓨터 단층 촬영술
뇌졸중 발생 시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진단적 검사방법으로 병변의 크기와 위치를 확인해주고 출혈성 허혈성을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뇌경색 발생 수 시간 이내에 실시한 CT는 일반적으로 이상소견을 보이지 않을 수 있다. CT혈관조영술은 큰 혈관의 병변 유무를 알 수 있고 CT 촬영과 동시에 시행한다.

– 자기 공명 영상
적절한 영상을 이용하여 뇌의 손상 정도를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뇌경색 진단에 있어서 MRI는 CT에 비해 특이성이 크고 확산강조 MRI는 초기 뇌경색 병변이나 기존 MRI에서 찾기 힘든 작은 병변에도 정확한 영상을 얻을 수 있어 진단적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MRI는 급성 출혈 시에는 CT 보다 민감도가 낮고, 더 비싸서 쉽게 이용하기 어려우며, 폐쇄공포증이나 인공 심박동조율기를 가진 대상자에게 검사를 제한한다. MRA 검사는 머리와 목의 혈관 폐색 질환을 사정하는 비침습적 방법이다.

– 뇌혈관 조영술
경동맥의 협착, 폐색, 출혈 유무의 진단에 중요한 검사이다. 죽상경화증이 있는 혈관을 직접 천자하지 않으므로 죽종으로 인한 폐색을 유발할 위험이 적다. 디지털 혈관 조영술은 두 개강 내외 혈관을 영상화하기 위한 진단 방법으로 기존 혈관 조영술에 비해 조영제의 양도 적게 들고, 가는 관을 사용하며, 진단 시간도 짧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