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사례 조사] 한국과 IMF의 협상에 대한 실패 요인 및 협상의 요소 중심적 분석과 견해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협상 실패의 요인들
2. 협상 과정 및 내용

III. 결론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한국에 외환위기가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IMF와 협상을 진했다는 것을 우리나라에서 90년대 후반을 보낸 사람이라면 모두 안다. 정부는 한국의 경제 펀더멘털이 괜찮고 태국이나 인도네시아 같은 나라와는 비교가 안 될 만큼 강한 나라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절대로 외환위기가 올 수 없다는 말을 몇 번씩 반복해서 국민들을 안심시켰다.
하지만 결국 막바지까지 몰린 우리 정부의 협상 대표단은 협상다운 협상 한 번 해보지 못하고 IMF와 미국의 요구를 그대로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협상 사례에서 명분과 체면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1930년대의 솔직하게 상황을 밝혔던 미국의 외환위기와는 다르게 가장 실패한 협상과 대책의 예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이 협상에 대해 협상의 요소와 IMF 개입의 실패 요인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싶어 선정하게 되었다.

II. 본론
1. 협상 실패의 요인들
한국의 실질적 협상 상대는 IMF가 아니라 미국이었다는 점에서 볼 때 합의는 이미 의미가 없었다. 협상안에는 계속해서 콜금리의 추가 인상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것은 다분히 채권자들의 손실을 보전하기 위한 의도였다. 당연하게도 금리 인상이 위기를 맞은 국가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가 없었다.
또한 한국 정부의 무지는 결국 한국의 경제를 완전히 내려 앉게 만들었다. 외국 딜러들이 한국의 외환보유액을 의심할 때 정부당국자나 한국 은행 관계자 누구 하나 국제금융시장에 ‘국가 IR’을 거의 하지 않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