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간호력
2. 신체검진
3. 질병에 대한 기술
4. 투약
5. 검사(blood, urine, X-ray, CT, MRI, 태아 관련 검사 등)
6. 간호기록
7. 간호과정
본문내용
3. 질병에 대한 기술
PTL(Preterm labor, 조기진통)
1) 병인론(Pathophysiology)
임신 37주 이전에 진통이 시작되는 것을 조기진통(preterm labor)이라고 하고, 조기진통은 조산을 이끌 수 있는 것으로 조산은 산과에서 가장 많은 문제의 원인이 되며 모든 신생아 사망률의 30%는 조산으로 인한 합병증과 직접 관련되어 있다. 재태기간 28주 미만의 조산아는 생존하더라도 장기간의 신체적, 발달적, 지적 장애를 경험하게 된다.
모체의 요인으로는 20세 이하 또는 40세 이상의 연령, 흡연, 코카인, 심리적 스트레스, 피로, 장시간의 근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내과적 요인으로는 신장 질환, 신우신염, 당뇨병, 만성 고혈압, 임신성 고혈압이 있을 때 조기 진통이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다. 자궁수축검사, 질 초음파, 내진, 질분비물검사, Fetal fibronectin test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 태아 파이브로넥틴 검사 : 자궁경관 질 분비물에서 조산 임박 시 채취되는 물질을 검사하는 방법이 조기 진통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임상 증상(Clinical Manifestation)
조기진통의 시작은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궁 수축 시 복부가 어떻게 느껴지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누워서 손가락을 자궁저부에 대어보면 자궁이 주기적으로 단단해지는데, 만약 자궁이 수축하면 복부가 단단해지고 수축이 끝나면 부드러워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