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방실차단(페이스메이크 삽입) 케이스

목차

1. 서론
1) 질병에 대한 문헌고찰
2) 대상자 관련 자료

2. 본론
1) 검사 소견
2) 의학적 치료 및 경과
3) 간호과정

3. 결론
1) 느낀 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병태생리(정의, 원인, 증상과 징후 등)
정의와 원인:
방실결절전도장애, 방실차단이라고 부르며, 굴심방결절에서 시작한 심장수축 자극이 방실결졀에 도달한 후 히스번들로 전도가 지연되거나 차단되는 것을 의미함.

방실전도차단은 심방의 전기 자극이 방실 전도계의 병적인 불응 현상이나 차단으로 인해 심실로의 전기 신호 전도에 장애가 발생한 현상을 말한다.
방실전도의 차단은 심방 내, 방실결절, His-Purkinje 계의 전도지연이나 차단으로 인하며, 히스속 전기도의 기록으로 차단 부위의 해부학적 위치를 판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상부 즉, 방실결절 부위에서 방실차단이 일어나면 예후가 좋고, 반대로 하부 즉, 히스속 이하에서 차단이 일어나면 예후는 불량하다.

전도장애 정도에 따라 1도, 2도, 3도의 방실차단과 완전 심장차단으로 세분화된다.

<중 략>

느낀 점
심혈관계 중환자실에서 이주일간 실습을 하면서 스스로 생각하기에 가장 많이 향상되었다고 하는 것은 EKG와 심초음파를 해석하는 방법을 알게 된 것이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고 해석하는데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첫날에 비하여 읽을 수 있는 정보가 늘어난 것이 가장 뿌듯했다.
또한 가장 크게 느낀 것은 병동과 ccu의 차이점이다. 무엇보다 매 듀티마다 환자에게 깊이 있는 전인간호를 시행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실습하는 동안 환자의 건강을 위해 루틴적으로 시행하는 간호를 관찰할 수 있었다. back care와 구강간호를 시행하고, 머리를 감겨주는 등 간호를 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앞으로 임상에서 이러한 간호를 시행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