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비심혈관계 원인 질환: 기흉
2. 기관내삽관(Endotracheal intubation)
본문내용
1. 비심혈관계 원인 질환: 기흉
1) 병태생리
(1) 정의
기흉란 한자어로 ‘공기’라는 의미의 ‘기’(氣)와 ‘가슴’이라는 의미의 ‘흉’(胸)자가 합쳐진 말이다. 기흉은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강(흉강) 내에 여러 원인으로 인해 공기가 차게 되어 호흡곤란이나 흉부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어떤 원인에 의해 흉막강(흉강)에 공기가 차게 되면 그로 인해 폐가 눌리면서 찌부러지기 때문에 제대로 호흡운동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것을 ‘기흉’이라고 한다
(2)원인
①원발성 자연 기흉
말 그대로 폐질환이 없는 건강인에게 특별한 원인 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한 기흉을 말한다. 그러나 수술 시 소견 등으로 원인을 추측해 보면 원발성 자연기흉은 대개 폐의 윗부분에 위치한 기포(허파꽈리가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터지기 직전의 풍선과 같은 것)가 터지면서 공기가 흉막강 내로 들어오는 것이 원인이 된다. 기포가 발생하는 이유는 잘 알 수 없으나 선천성 기형, 세기관지의 염증 등이 관계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②속발성 자연기흉
속발성 자연기흉은 원발성 자연기흉과는 달리 폐에 이상이 있는 환자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한 기흉을 말한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흔한 것은 만성폐쇄성폐질환(만성기관지염 또는 폐기종) 이다. 만성폐쇄성폐질환에서는 특히 폐기종 환자에서 기포가 많이 생기므로 기흉도 그만큼 많이 발생하게 된다.
③의인성 기흉
의인성 기흉이란 환자의 폐가 문제가 된 것이 아니라 병원에서 여러 가지 시술 도중 합병증으로 발생한 기흉을 말한다. 의학이 발전하면서 시술의 종류도 다양해져 점차 의인성 기흉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의인성 기흉을 일으키는 시술로는 경기관지 폐생검술, 경피적 폐침생검술, 기계적 호흡 및 쇄골하정맥 카테터 삽입술 등이 있다.
④기타
흉부의 외상(trauma)에 의한 외상성 기흉과 월경 주기에 맞추어 발생하는 월경성 기흉 등도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