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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문보건의료팀과의 협력/ 잘된사례, 잘못된 사례(협력이나 조정이 필요한 문제), 협력 또는 업무 조정, 자신의 의견 포함/간호관리학 실습 A+

    목차

    1. 전문 보건의료팀과의 협력이 잘 된 사례
    2. 전문 보건의료팀과의 협력이 잘못된 사례 (협력이나 조정이 필요한 문제)
    3. 협력 또는 업무조정
    4. 자신의 의견

    본문내용

    62세 여성으로 1년 전부터 허리 통증이 있다가 지난 7월 1일 베란다에서 화분을 옮기던 중 급성 요통, 오른쪽 다리 저림이 발생해 응급실을 통해 내원했다. 정형외과에서 진단을 받은 후 요통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X-ray와 spine MRI를 촬영했다.
    영상 판독 후 척추후궁절제술을 포함한 내시경하추간판절제술을 위해 입원했다. 과거에 당뇨병을 진단받아 자가 복용 약품 식별 의뢰를 위해 약제팀에 약을 보내 의뢰하였고, 수술 전 금식을 위해 영양팀에 수술 다음 날 아침까지 금식을 신청했다. 수술 전/후로 전해질 불균형, 영양상태, 혈액, 소변 검사 등을 받아 검사결과를 요청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2세 관찰일지 및 발달총평 – 5명

    목차

    1. 만2세 관찰일지2학기.hwp

    본문내용

    만2세 관찰기록 및 평가

    일상생활
    9/18
    관찰내용
    : 영아는 교사를 보며“쉬”라고 이야기 한다. 교사는 “○○이 쉬하고 싶구나, 그럼 변기에가서 쉬해볼까?”하고 변기에 세워서 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영아는 “안나와”라고 이야기 하고 교사는“그럼 앉아서 쉬 해볼까?”하고 이야기 하자“응”이야기 한후 변기에 앉아서 쉬를 한다.

    놀이
    10/31
    관찰내용
    : 바깥놀이시 영아는 낙엽을 주워 교사에게 전달한다. 다시 낙엽을 주워서 양손에 낙엽을 들고 머리 위로 낙엽을 올리고는 “깡총깡총”소리를 내며 뛰어다닌다. 교사가“○○이 지난시간에 낙엽으로 만든 동물이 생각이 났어? ○○이 정말 토끼 같네.”라고 이야기 하지 영아는 낙엽을 목에 덴후 “어흥 사자다”라고 이야기 한다. 교사는“우와 정말 멋진 갈귀같아”라고 이야기 하니 영아는 낙엽을 날려보내는 시늉을하며 “슝”소리를 낸다.

    놀이
    11/2
    관찰내용
    : 의자에 앉은 영아는 친구들과 함께 의자를 줄세워서 칙칙폭폭 소리를 내며 놀이를 한다. 교사가“○○이 어디로 가요?”물어보니“엄마랑 마트가요, 출발”하고 이야기 하며 운전하는 시늉을 한다. 영아가 운전하는 시늉을 하자 다른 영아들도 “출발”이야기하며 칙칙폭폭 소리를 내면서 자리를 바꿔가며 놀이를 하고 도착하자 영아는 맨뒷자리로 가서 다른 친구가 운전하기를 기다린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독후감] 장기투자의 지침서!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을 읽고

    목차

    1. 서론
    1.1. 독서기간 / 읽게 된 동기
    1.2. 저자 소개 / 저자 이야기 1. 피터 린치
    1.3. 저자 소개 / 저자 이야기 2. 존 로스차일드

    2. 본론
    2.1. 줄거리

    3. 결론
    3.1. 독후감 총평
    3.2. 끝맺으며

    본문내용

    이번에 읽어본 책은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이다! 책을 좋아하다보니 자주 책을 접할 때가 많았고 도서관 에서 신간이나 재미있는 주제에 따라 책을 골라보다가 우연히 출판사에서 도서 서포터즈로 활동하게 되었다. 매달 무료로 신간도서도 읽고, 독후감도 남길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아서 신청했는데 몇 번의 독서 서평을 쓰며 우수서 평자에 당선되었고 그렇게 2023년의 서포터즈가 되었다. 서포터즈를 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새로운 신간을 매번 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책에 대한 편식이 사라지고 쉬운 책, 어려운 책을 골라서 읽지 않고 복불복으로 읽게 되는 것 또한 매번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작은 재미 중 하나이다.
    자세한 줄거리를 설명하기 전에 간단히 책소개를 하자면,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은 월가의 전설적인 인물 피터 린치가 개인투자자들을 위해 1989년에 출간했던 ‘월가의 영웅’ 최신 개정판으로 월가에서 은퇴한 후 처음으로 저술한 책으로 피터 린치와 존 로스차일드가 함께 기고한 주식 시장과 투자에 관한 지식을 담은 책이다. 이번에 알게 된 저자인 피터 린치와 존 로스차일드는 주식투자에 있어서 워런 버핏과 더불어 전설로 통하는 투자자라고 한다.
    464쪽의 두꺼운 책이다 보니 읽는 시간이 꽤 걸렸다. 보통 책을 보면 7~8시간씩 투자를 해서 읽는 편인데, 내용도 많지만 배우는 교과서 같은 느낌이 더 강하다보니 중간 중간 메모와 실전 투자에 활용할 내용들을 정리하다보니 대략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나는 책을 읽을 때 보편적으로 1번의 속독 후, 2~3번 다시 꼼꼼하게 정독하는 방법으로 독서를 한다. 그 후 다시 한 번 인상 깊었던 내용들을 읽고 또 읽고 반복하며 완전히 머릿속에 들어올 때까지 하나의 책만 읽는 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과 몽골의 전통가옥 특징과 비교(몽골민속)

    목차

    1. 한국 전통가옥의 특징 
     1.1. 한국 전통가옥의 구조 
     1.2. 한국 전통가옥의 위치와 재료 

    2. 몽골 전통가옥의 특징 
     2.1. 게르의 구조 
      2.1.1. 게르의 구조_뼈대 
      2.1.2. 게르의 구조_덮개 
     2.2. 게르의 내부 

    3. 한국과 몽골의 전통가옥 비교 
     3.1. 공통점 
      3.1.1. 재료의 공통점 
      3.1.2. 무늬 장식 
      3.1.3. 벼슬에 따른 집의 크기 
     3.2. 차이점 
      3.2.1. 재료의 차이 
      3.2.2. 담의 유무 
      3.2.3. 집 안의 내부 

    4. 한국과 몽골의 전통가옥 비교에 대한 생각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국 전통가옥의 특징 
    1.1. 한국 전통가옥의 구조 
     우리나라의 전통 가옥 중 하나인 초가집과 기와집에는 온돌과 마루가 있다. 방안에 평평한 돌을 깔고 그 위를 진흙으로 다지고 아궁이에서 불을 떼어 방바닥을 따뜻하게 하면 온돌방 전체가 데워진다. 마루는 바닥과 사이를 띄우고 나무판을 깔아 놓은 것이다. 온돌과 마루가 있기 때문에 겨울에는 온돌방 안에서 몸을 데울 수가 있고 여름에는 마루에서 시원하게 있을 수 있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한 온대기후 지역에 위치해 있다. 여름에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덥고 겨울에는 시베리아 고기압이 영향으로 춥다. 따라서 여름에 적합한 온돌과 겨울에 적합한 마루가 한 집안에 모두 있는 것이다. 또한 지붕에는 처마가 있어 비바람을 막아주고 햇볕을 적당하게 조절해준다. 집 내부에는 안방, 사랑방, 건넌방, 마루, 부엌이 있고 화장실은 마당 한편에 있고 벼슬이 높고 돈이 많을수록 더 큰 기와를 지었다. 그 중 임금이 사는 궁궐은 7000칸이 넘었다. 특히 권위를 나타내기 위해 다양한 색깔을 입히기도 했는데 이러한 그림과 무늬를 ‘단청’이라고 한다. 또한,  돌이나 흙으로 만든 담을 통해 집과 길을 나누었다. 양반들은 높은 담을 통해 바깥에서 안을 볼 수 없도록 하기도 했지만 백성들은 낮은 담을 지어 지나다니는 사람이나 이웃과 소통했다. 
     
    1.2. 한국 전통가옥의 위치와 재료 
     우리나라 가옥은 1)풍수지리에 따라 산을 뒤로하고 하천을 마주보고 있는 배산임수 지역에 짓는다. 우리나라는 겨울철에 연교차가 크고 북서 계절풍으로 찬바람이 불기 때문에 특히 과거에는 추운 겨울을 버티는 것이 생사를 좌우하는 큰 문제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알타이어족 언어들의 공통적 특징(몽골어문법 중간고사)

    목차

    1. 서론

    2. 본론
    1) 알타이어족 언어 소개
    2) 알타이어족 언어에 속하는 한국어
    3) 알타이어족 언어의 공통적 특징 ; 교착어
    4) 알타이어족 언어의 공통적 특징 ; 모음 조화
    5) 알타이어족 언어의 공통적 특징 ; 첨가성
    6) 알타이어족 언어의 공통적 특징 ; 그 외의 문법적 공통점
    7) 알타이어족 언어의 공통적 특징 ; 어휘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몽골어는 영어와 중국어에 비해 비교적 배우기 쉬운 외국어에 해당한다. 한국 사람의 경우 기본적으로 서술어를 뒤에 말한다. 문장을 구성할 때 결론을 문장의 뒷부분에 배치해 미괄식으로 말하는 것이다. 반면 영어는 서술어를 앞쪽에 배치하여 결론을 먼저 말한다. 한국와 달리 두괄식으로 언어를 전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를 먼저 학습한 사람이라면 영어보다는 몽골어를 더 쉽게 학습할 것이다. 물론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그 이유는 바로 한국어와 몽골어는 알타이어족에 속한다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알타이어족 언어는 ‘투르크어, 몽고어, 만주 – 퉁구스어의 세 어군으로 구성된 어족’김방한,「알타이어족(─語族)」,『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35147
    으로 앞서 언급했듯이 한국어와 일본어도 알타이어족 언어에 포함된다. ‘알타이’라는 명칭은 알타이어족 언어를 사용하던 민족이 분열하기 전에 그들이 살던 곳이 알타이 산맥 부근이었기에 생겨났다는 가설이 있다.김방한,「알타이어족(─語族)」,『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35147
    알타이 산맥은 중앙아시아에서 북동아시아에 걸쳐 있는 산맥이다. 『김기선 교수와 함께하는 디아스포라 몽골어 노마드문화』,002,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1034

    몽골어 전공자로서 몽골어와 한국어의 뿌리인 알타이어족 언어의 공통점을 알아본다면 몽골어에 대해 더 깊은 이해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어와 몽골어의 시제 종결어미의 공통점과 차이점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국어의 시제 종결어미
    <과거 시제>
    <현재 시제>
    <미래시제>
    2) 몽골어의 시제 종결어미
    <과거시제>
    <비과거시제>
    3) 한국어와 몽골어의 시제 종결어미의 공통점
    4) 한국어와 몽골어의 시제 종결어미의 차이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와 몽골어는 같은 알타이어족 언어로서 어순이 비슷하다는 특징이 있다. 어순의 비슷함 외에도 다양한 특징이 있는데 그중 알아볼 것은 ‘한국어와 몽골어의 시제 종결어미의 공통점과 차이점’이다. 한국어의 시제 종결어미는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로 나뉘고 몽골어의 시제 종결어미는 과거 시제와 비과거 시제로 나뉜다. 각 나라의 언어마다 시제가 나뉘는 유형이 다르다. 대표적으로 2분법과 3분법이 있는데 몽골어는 2분법이므로 과거와 비과거로, 한국어는 3분법이므로 과거, 현재, 미래로 나뉘는 것이다. 두 언어의 시제 종결어미의 명칭과 분류에는 차이가 있지만, 시제를 종결어미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쓰이는 방법은 대체로 비슷하다.
    한국어의 시제 종결어미와 몽골어의 시제 종결어미를 먼저 알아본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면 더 잘 이해가 될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의 시제 종결어미를 다양한 예시를 통해 알아본 후, 마찬가지로 몽골어의 시제 종결어미를 알아보겠다. 그 후 한국어와 몽골어의 시제 종결어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순서대로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 알아본 것의 의의와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느낀 소감을 정리하는 순으로 작성하겠다.

    2. 본론
    1) 한국어의 시제 종결어미

    한국어의 어미는 위치와 기능에 따라 구분된다. 위치에 따라서는 선어말 어미와 어말 어미로, 기능에 따라서는 전성어미, 종결어미, 연결어미로 나뉜다. 여기서 선어말 어미는 네이버 국어사전 ‘선어말 어미’
    어말 어미 앞에 나타나는 어미로, ‘-시-’, ‘-옵-’ 따위와 같이 높임법에 관한 것과 ‘-았-’, ‘-는-’, ‘-더-’, ‘-겠-’ 이 있다. 어말 어미는 네이버 국어사전 ‘어말 어미’
    활용 어미에 있어서 맨 뒤에 오는 어미로, 종결어미, 연결어미, 전성어미로 나뉘며 선어말 어미와 대립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대외 정책 기조와 한반도 정책(국제관계의 이해 기말고사)

    목차

    1. 서론

    2. 바이든 행정부와 한반도의 대외 정책
    2.1. 도날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외 정책
    2.1.1. 미국 우선주의
    2.1.2. 신고립주의
    2.2.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외 정책
    2.2.1. 글로벌 리더십 회복
    2.2.2. 대중국 정책
    2.2.3. 기후 변화 정책
    2.2.4. 통상 정책
    2.2.5. 인도 · 태평양 전략
    2.2.6. 대북 정책
    2.3. 한반도의 대외 정책
    2.3.1. 미국과 중국 간의 ‘딜레마’
    2.3.2. 한국의 대응
    2.3.3. 기후 변화 정책
    2.3.4. 대북 정책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코로나 19를 겪으며 우리 사회에 많은 문제가 생겨났다. 전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기존에 지속해왔던 국가 간의 교류를 중단하고 차단했기 때문이다. 코로나 19는 범지구적인 사태이기 때문에 단순히 보건 문제뿐만 아니라 외교와 경제 문제로 이어진다.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코로나 19 백신이 개발되었지만, 국가마다 백신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의 차이가 드러났다. 또한, 코로나 19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하면서 두려움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람들은 글로벌 리더십의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했다. 세계 전체에 문제가 나타나서 국제 질서에 혼란이 일어났을 때, 혼란을 바로잡을 리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의 대통령인 조 바이든은 국제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서 새로운 리더십을 등장시켰다. 물론 미국의 대선 과정에서 많은 혼란과 분열이 일어났다. 대선에 등장한 두 후보 간의 성향 차이가 극명하고 당선 이후 행할 정치 전략의 차이가 분명했기 때문이다. 여전히 트럼피즘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수가 상당했고 선거 초반에는 여론조사에서 트럼프의 승리를 예측하기도 했다. 전 대통령인 트럼프에 의해서 이미 많은 부분에서 변화한 미국을 재건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여러 가지 정책을 펼치려고 한다. 따라서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은 클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가 새로운 정책을 펼치면서 외교, 경제 등에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몽골어의 인칭종결어미(서론, 1인칭, 2인칭, 3인칭 종결어미, 참고문헌)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몽골어 인칭 종결어미
    2. 1.1. 1인칭 종결어미

    2.1.2. 2인칭 종결어미
    2. 1.3. 3인칭 종결어미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몽골어의 종결어미에는 시제 종결 어미와 인칭 종결어미가 있다. 시제 종결어미는 과거시제 종결어미와 비과거 시제 종결어미로 나뉘며 인칭 종결어미에는 1인칭, 2인칭, 3인칭 종결어미가 있다. 1인칭 종결어미에는 ‘-я³’와 ‘-сугай²’가 있고, 2인칭 종결어미에는 영형태, ‘-аач⁴’, ‘-аарай⁴’, ‘-гтун²’, ‘-уузай²’가 있고, 마지막으로 3인칭 종결어미에는 ‘-г’, ‘-тугай², ‘-аасай⁴’가 있다. 각 어미를 예문을 보고 이를 한국어로 해석해보면서 한국어 대응법을 알아보겠다.

    2. 본론

    2.1. 몽골어 인칭 종결어미

    2.1.1. 1인칭 종결어미

    몽골어의 인칭 종결어미 중 첫 번째, 1인칭 종결어미는 ‘-я³’와 ‘-сугай²’가 있다. 김기선 외4인, 『현대 몽골어와 한국어의 문법 비교 연구』, 한국문화사, 2009, 140쪽
    고대 몽골어에서 두 어미는 1인칭 단수와 복수를 구분하고 지시하는 어미로 쓰였다. 그러나 현대 몽골어에서는 양태 혹은 문체에 따라서 다르게 쓰인다. 먼저, 1인칭 종결어미의 중 첫 번째 ‘-я³’는 어간에 남성 모음 ‘а, о, у’가 있으면 남성 모음 계열이, ‘э, ү, ө’가 있다면 여성 모음 계열이 연결된다.
    모음조화 규칙에 따라서 ‘-я, -ъ, -ё’의 형태를 연결하면 된다. 이 어미는 희망, 결의, 이행, 의도, 의향의 의미로 쓰일 수 있다. 예문을 들어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다.

    a. Би одоо сургуульд явъя : 제가 지금 학교로 갈게요
    b. Бид оюутнуудад туслъя : 우리가 학생들을 도와줄게.
    c. Хамтдаа дуугаа сонсоё : 우리 같이 노래 들읍시다.
    문장 (a)는 화자가 곧 학교로 가겠다는 것을 약속하는 의미로, (b) 역시 화자가 학생들을 곧 도와줄 것이라고 자신의 행위를 약속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추천 독후감] 바라는 대로 이루어진다 (저자 – 디팩 초프라)

    목차

    1. 개요
    2. 줄거리 요약
    3. 느낀점

    본문내용

    디팩 초프라의 책인 “바라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의학 박사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로 알려진 저자의 새로운 자기 계발서로, 독특한 성공법과 과학적, 영적인 원리를 소개합니다. 책은 양자 물리학, 영성, 의학, 철학, 심층 심리학, 신화학, 신비학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통합적인 자기 계발 방법을 제시합니다.

    책은 일상적인 삶에서 기적을 창조하고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놀라운 변화와 흥미진진한 삶을 제안합니다. “바라는 대로 이루어진다”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저자는 동시성 운명이라는 개념을 통해 우리의 의지와 연결된 세계에서 기적을 이루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책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지며, 첫 부분에서는 동시성 운명의 기본 개념과 기적을 이루는 힘에 대해 다룹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동시성 운명을 실현하는 7가지 원칙에 대한 실천 가이드를 제공하며, 명상법과 다양한 원칙들을 통해 독자들이 기적의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책은 다양한 인용구와 저자의 경험을 통해 독자들에게 다양한 관점에서의 자기 계발을 제안하며, 우연의 일치와 운명의 원칙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합니다. 특히 명상을 강조하며, 의지와 자아를 개발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창조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책은 기적을 일으키는 원칙과 함께 독자들에게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힘을 깨닫게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팩 초프라의 독특한 시각과 경험을 통해 독자들은 새로운 시각에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투약오류 관리 QI제안서, 간호관리학실습/핵심지표, 진행일정, 문제점분석, 문제점5가지 해결방안 자세함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안일
    2023년 9월 15일
    제안인

    주 제
    투약오류 감소 방안
    사업의 배경
    KOPS에서 제공한 2022년 환자안전통계연보에 따르면 보건의료기관 중 종합병원이 35.5%로 사고 보고 수가 많았고, 보고된 사고 발생 장소는 입원실이 40.7%로 가장 높았다. 환자에게 입힌 위해 정도는 중등증 또는 중증, 사망 등 위해정도가 높은 환자안전사고는 총 1,792건으로 12.1%가 보고되었다.
    사고의 종류에서 43.3%가 약물 사고였으며, 사고 발생 단계 처방/투약/조제/기타 중 처방 단계에서 4,535건, 투약 1,372건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통계를 보아, 투약과 관련된 지속적이고 시스템적인 개선방안 모색과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별첨1.
    문제의 개요
    – 투약오류 발생 건 분석 및 오류의 발생 유형, 원인 모색
    – 투약오류 교육 강화
    – 투약오류 발생 최소화
    – 투약오류 재발 방지
    핵심
    지표
    지표
    수준
    지표
    개선 전 지표값
    개선 후 지표값
    투약오류 경험
    14점 (20점 만점)
    17점 이상(20점 만점)
    대상자의 의료인
    투약 만족도
    5점(10점 만점)
    8점 이상(10점 만점)
    지표
    정의
    ① 투약오류 경험률 설문지
    정의: 의사의 처방대로 투약되지 않은 경우로 설문에서 제시된 20가지 상황에 대해 간호사가 실제 경험한 것
    효과: 투약오류 경험률 설문지를 통해 투약이 수행되기 직전 오류의 유무를 확인하여 정상적이고 안전한 투약 업무수행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② 대상자 만족도 설문지(환자 확인, 설명의무, 태도, 이해도)
    정의: 간호사의 투약간호의 절차 및 태도에 따라 대상자가 느끼는 것을 설문지로 평가함
    효과: 대상자 만족도 설문지를 통해 대상자가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투약오류를 줄일 수 있다.

    <설문지 첨부: 부록 1, 2>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