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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신간호 케이스 스터디_조현병

    목차

    1.대상자의 질병에 대한 병태생리
    2. 대상자가 현재 투여중인 약물
    3. 간호력
    4. 정신건강상태 사정 (MSE)
    5. 사례에 대하여 간호과정 적용
    6. 간호진단과 간호계획(우선순위 선정할 것)

    본문내용

    1.대상자의 질병에 대한 병태생리

    1.정의
    조현병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와해된 행동, 정서적 둔마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고,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질환이다.

    2.원인
    1)생물학적인 원인의 경우, 뇌에 있는 도파민 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너무 많이 분비되어 조현병이 발생한다는 가설이 가장 유력하며, 뇌에서 왜 이러한 물질들의 이상이 일어나는지는 아직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그 외에도 전두엽, 변연계, 기저핵 등의 뇌 부위에서 다양한 이상 소견이 관찰되어, 이러한 뇌 부위들의 이상이 조현병의 원인과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2)유전적인 원인의 경우, 조현병이 다른 여러 만성질환들과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 유전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조현병의 원인 유전자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완벽하게 같은 유전자를 가지는 일란성 쌍둥이에서도 한 쌍둥이가 조현병을 갖고 있을때, 나머지 쌍둥이가 조현병이 발병할 확률은 50% 라고 알려져 있으며, 조현병을 앓은 친족이 없어도 조현병이 걸릴 수 있어 유전병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유전적인 원인이 전부는 아닌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3)이 외에도 스트레스 등 심리학적 원인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질적으로 뇌가 취약한 소인을 가진 사람들이 환경적으로 스트레스 혹은 충격을 받는 경우 조현병이 발병한다는 이론도 있다. 다만 조현병은 모든 사회계층, 전세계에 걸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부모의 양육태도나 어린시절 성장과정의 문제 때문에 생기는 병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3.증상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망상과 환각이다.

    1)망상이란 사고에 장애가 생긴 것으로, 그 사람의 교육적,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더라도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이라고 확신하는 것을 말한다. 망상의 내용은 피해 망상, 과대 망상부터 신체적 망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2)환각이란 감각기관에 대한 외부자극이 없는데도 마치 있는 것처럼 지각하는 것으로, 질적으로 실제 지각과 비슷하다. 조현병에서는 환청이 가장 흔히 나타나는데 사람 목소리가 가장 많고 그 밖의 소리나 음악으로도 경험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간호학 질환정리요약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빈혈(anemia)
    1) 원인
    (1) 적혈구 구성요소의 생성 장애 : 영양부족, 이차적인 용현, 골수 억제
    (2) 적혈구 파괴 증가 : 약물과 화학약품, 감염, 항체 반응(자가 민역 용혈성 질환, 화상)
    (3) 출현을 통한 적혈구의 과도한 소실 : 신체 내 • 외의 급• 만성 출혈, 궤양, 혈소판 부족 혈액 응고인자의 부족
    2) 적혈구 형태에 따른 빈혈의 종류: 소적혈구성, 정상적혈구성, 대적혈구성
    철분 결핍성 빈혈(철결핍빈혈IDA)
    1) 원인
    (1) 6~24개월의 아동, 여자 청소년에게 호발
    (2) 출생 시 불충분한 철분 저장 : 조기 출산, 모체의 철분 부족(태아기에 모체로부터 받은 철분은 만삭아의 경우 5~6개월, 미숙아 다태아는 2~3개월 동안 유지→재태기간이 짧을수록 철 저장량이 적음)
    (3) 급성장기(영아기, 사춘기)에 불충분한 철분 섭취, 설사로 인한 철분 흡수력 저하, 흡수 불량증후군, 위장 이상
    (4) 잠혈 등으로 인한 혈액 손실
    2) 증상
    가장 특징적인 주 증상 : 장벽, 예민하고 쉽게 짜증을 냄, 의식중, 식욕부진, 빈맥, 심비대, 집중력 저하, 학업능력 저하, 스푼형 손톱, 입술증
    3) 진단
    •적혈구 수 감소(Hb, Hct, MCV, MCH, MCHC, Reticulocyte ↓)
    •일반적으로 헤모글로빈 수치가 11g/dL 보다 작을 때
    •철(Fe), 페리틴(Ferritin), 총철결합능(TIBC), 불포화철결합능(UIBC), 트렌스페린
    포화도(transferrin saturation)
    •말초혈액 도말검사(PB smear): 소적혈구성, 저색소성
    •Chest X-ray상 심비대
    •식습관 조사: 우유 섭취잠혈검사, 혈청 납검사
    4) 치료 및 간호
    (1) 경구용 전분 보충제 부여 (18기층) : 음식이 철분의 휴수를 방해하므로 식사와 식사 사 이에 오렌지 주스와 함께 복용(: Vit. C는 철분 흡수를 도움)
    (2) 우유는 철분 흡수 방해하므로 두여 시 제한(하루 700mL. 이하)
    (3) 철분제 섭취 시 대방은 검은색(또는 청록색)이 되며 변비가 발생할 수 있음을 교육
    (4) 근육주사일 경우 2-track 방법을 이용하여 큰 근육에 깊이 주사하고, 피부 착색과 자극 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사 부위는 마사지하지 않기, 주사 후 걸어 다니 흡수를 도움

    출처 : 해피캠퍼스

  • 간호학과 해부학 정리본 (A+)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포와 조직
    1. 세포 소기관에 속하는 것?

    -사립체(미토콘드리아): ATP생산, 에너지 생산, 단백질 합성, DNA함유
    – 과산화소체: 콩팥, 간
    – 중심체: 세포분열과정에서 염색체 이동에 필수
    – 세포질그물(소포체): 분비물 합성, 물질의 저장이나 운반, 단백질 합성, 지질과 탄수화물 합성
    – 리보솜: 단백질 합성(조면소포체에서)
    – 골지체: 단백질 수송, 분비
    – 용해소체(리소좀): 세포 내 소화기관, 자가분해
    – 섬모체(모양체)는 아님!!! 맥락막과 홍채의 가장자리 잇는 직삼각형 조직임!!!!!!

    원형질의 성분으로 가장 많은 것?
    물 60-70%
    2. 섬모: 세포막이 변형되어 세포막 바깥쪽으로 돌출한 구조, 표면 위로 물질 운반, 세포막으로 둘러싸인 세포질과 그 구조를 지탱하기 위한 미세관

    3. 사립체(미토콘드리아)기능?
    세포 호흡, ATP 생성/ 중심소체: 유사분열

    4. 세포분열 시 가장 활발히 움직이는 기관은?
    중심체
    5. 세포 내 유전정보를 함유한 유전인자의 주요 구성 성분? DNA
    6.
    -1개의 세포에 핵이 여러 개일 수 있다.(일반적으로는 핵이 하나지만, 간세포나 뼈파괴세포 등 일부 세포에 2개 이상의 핵O)
    – 핵소체는 RNA와 단백질로 구성됨.
    – 핵막에는 작은 구멍이 있다(물질교환이 선택적으로 일어남)
    – 염색질은 분열 시 염색체로 된다.(고도로 농축되어, 막대모양의 짧고 굵은 구조인 염색체로)
    – 혈소판에는 핵이 없다!!!(성숙한 적혈구, 혈소판, 수정체 섬유) 핵X
    – 백혈구에는 핵 있음!!!!!!

    출처 : 해피캠퍼스

  • 성인 케이스 스터디_좌심부전

    목차

    1) 간호과정 사례보고서(Case study)

    (1) 간호력(Nursing History)
    (2) 질병에 대한 기술(Description of Disease)
    (3) 대상자의 간호과정(Nursing Process for this case)
    A. 의미있는 자료 분석을 통한 간호문제 도출
    B. 간호문제 목록 (우선순위에 따라)
    C. 간호진단과 간호계획(우선순위 선정할 것) [ 간호사가 한 일: ●, 간호사와 학생이 같이 수행한 일: ◎ ideal: ○ ]
    D.참고문헌

    본문내용

    ■ 질병진행과정
    (Process of Disease)
    [내원경위]
    상기 환자는 요양원 있던 환자로 금일(9.26) 6am경부터 호흡곤란 호소하여 경과를 지켜보다가 눕는 차로 간병인, 보호자 상주하에 8:39am 응급실을 통해 내원함. o2 12L/min nonreserve mask로 inhalation하고 있었으며 foley 16fr,urine bag 유지하고 있었으며 입원당시 V/S 153/47-120-28-36.7-97% 측정됨. 8:52am EKG실시하여 sinus tachycardia with short PR, ST&T wave abnormality인 것을 확인함. 9:00am 호흡수 30회 측정되어 optiflow 60L/min,Fio2 0.9 적용하였으며 Nebulizer시행하였고 irritable하고 낙상위험성있어 신체보호대 적용함. 보호대 적용시 v/s 140/50-115-20-97% 측정됨. 9:17am에 optiflow Fio2 0.9->0.5로 변경함. 9:51 v/s 162/99-121-19-97%측정되어 10:35am optiflow Fio2 0.5->0.7로 변경함.11:03am 신체보호대 적용 후 2시간 v/s 134/75-74-21-97% 측정되었으며 피부상태 redness,abrasion없음. 12:00pm chest CT 촬영결과 양측 폐에서 흉막삼출을 동반한 간질성폐부종이 관찰되었으며 관상동맥 석회화 및 심막삼출과 관련된 심혈관 질환을 진단받음. 13:03pm 신체보호대 적용 후 4시간 v/s 133/74/70-16-98%측정되었으며 15:00pm v/s 181/106-122-25-36.8-98% 측정되었고 D462호로 전동하였음.

    출처 : 해피캠퍼스

  • 현재 제공되고 있는 재가서비스 중 어떤 서비스들이 필요성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지, 앞으로 제공될 필요가 있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현재 제공되는 재가서비스 분석
    3. 앞으로 제공될 필요가 있는 서비스
    4. 재가서비스 발전을 위한 제언
    5. 결론

    본문내용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이에 따라 재가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제공되고 있는 재가서비스 중에는 아직도 필요성이 높은 서비스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노인들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건강관리 서비스, 가사일을 대신 해주는 가사서비스, 외출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한 외출보조서비스 등이 그러한 서비스들입니다. 또한, 앞으로 제공될 필요가 있는 서비스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원격 의료 서비스, 노인들의 취미생활을 위한 문화서비스, 자녀가 없는 노인들을 위한 가족관계지원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함께 사회 전반적으로 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보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재가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더욱 많은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한류의 성공 요인과 한류 현상을 둘러싼 담론들에 대하여 논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류의 성공 요인
    2) 한류 현상을 둘러싼 담론들

    3. 한류의 성공 요인과 한류 현상을 둘러싼 담론들을 종합하여 한류 현상의 영향력과 한류의 미래에 대한 전망

    4. 결론

    본문내용

    한류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으로, 한국 문화 산업의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러한 성공의 요인은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될 수 있습니다. 먼저, 한국의 문화 산업은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과 투자로 발전해왔습니다. 특히, 한국 정부는 문화 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으며, 이는 한류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한국의 문화 산업은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다양한 문화 요소를 융합시킨 결과물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류 현상은 논란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일부는 한류가 문화적 지식의 소외를 가져온다며 비판하고 있으며, 또 다른 이들은 한국 문화의 왜곡과 일방적인 수출로 인한 문화적 침략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무의식의 영역 설명, 억압되 경험이 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무의식의 개념과 영역
    2) 억압되는 경험이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프로이드의 이론
    3)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억압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3. 결론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현대 심리학의 기초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론은 인간의 무의식과 억압되어 있는 경험들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하며, 이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심리적 구조를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분류하였으며, 이 중 무의식은 인간의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억압되어 있는 경험들이 무의식에 저장되어 있으며, 이들이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저는 프로이드의 이론이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행동은 어떠한 경험들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일까,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 실제로 어떻게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에 대한 질문에 대해 이론은 매우 유용한 답을 제시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론이 가진 한계도 인정해야 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품행장애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고 부모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전략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품행장애가 가족에 미치는 영향
    3. 효과적인 의사소통 전략
    4. 품행장애 아동과 가족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
    5. 결론

    본문내용

    품행장애는 가족 구성원들에게 많은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품행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그들의 행동은 가족 내에서 불안정함을 초래하고 다른 구성원들에게 불편함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모들은 자녀의 품행장애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전략을 통해 부모들은 자녀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자녀의 품행장애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부모들은 자녀의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수용하며, 자녀와 대화를 하며 자녀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와 함께 활동을 하는 것과 같이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자녀의 자존감을 높이고 자녀와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을 통해 부모들은 자녀의 품행장애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데 성공할 수 있으며,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특수아 가족지원의 개념, 가족을 위한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 기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가족을 위한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
    3.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
    4. 특수아 가족지원의 필요성과 가족에게 제공되는 지원체계의 중요성
    5. 결론

    본문내용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체계는 점차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부족한 점이 존재한다. 특수아가 있는 가족들은 일반적인 가족들과는 다른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그들에게 필요한 지원체계도 일반적인 가족들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이러한 가족들을 위한 지원체계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정보와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특수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에게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두 번째는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특수아와 그 가족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상담과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부모들이 자신의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초임교사가 부모를 만날 때 주의해야 할 점이나 마음가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초임교사가 부모와의 만남 준비
    3. 초임교사가 부모와의 만남 시 주의할 점
    4. 초임교사가 부모와의 만남 후 대처 방법
    5. 결론

    본문내용

    초임교사가 부모를 만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교육에 대한 부모의 기대와 요구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입니다. 초임교사는 교육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교사와 부모간의 협력을 위해 중요한 부분입니다. 초임교사는 교육 방향성과 학생의 성적, 행동 등에 대한 부모의 우려와 요구를 경청하고 적절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또한, 부모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상황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초임교사는 부모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정기적인 면담이나 학부모 모임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세와 노력은 교사와 부모간의 신뢰와 협력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초임교사는 부모를 비판하지 않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신의 자녀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피드백은 부모의 마음을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