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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_다문화사회 외국인 범죄예방에 관한 시민 인식 연구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논문 비평
    (2) 다문화사회 외국인 범죄예방에 관한 대책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민국은 현재 여러 나라 사람들이 함께 공존하는 다문화사회이다. 이러한 다문화사회에서 외국인 범죄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외국인 범죄는 사기, 절도, 마약 관련 범죄와 같이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에 대비해 낮은 수준의 범죄 발생율을 보이고 있지만 어떠한 특정 범죄에 한해서는 외국인 집단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발생율을 보일 때도 있다. 외국인 사회에서 일어나는 범죄는 주로 사회경제적 요인과 관련이 있으며 이 집단 안의 경제적 어려움, 고용 부족, 언어 장벽 등은 범죄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에 다문화사회 속의 외국인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고 이와 더불어 새로운 대책 및 방안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논문 비평

    논문 ‘다문화사회 외국인 범죄예방에 관한 시민 인식 연구’는 먼저 다음과 같이 외국인 범죄에 대한 원인을 이야기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실천론_청소년 자살의 실태와 문제를 생테체계적 관점(미시적 요인, 중범위적 요인, 거시적 요인)에 입각하여 예방 방안을 마련하여 제시해 보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청소년 자살 실태 및 문제
    2. 미시적, 중범위적, 거시적 요인에 입각한 예방 방안
    1) 미시적 요인 및 예방 방안
    2) 중범위적 요인 및 예방 방안
    3) 거시적 요인 및 예방 방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근래 기사 등에 보도되는 10대의 자살 사례들을 보면 많은 경우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행동을 하게 할 만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충격적이기도 하다. 청소년기란 신체적, 정서적 및 지적변화가 가장 빠른 시기이며 큰 격동의 시기이기 때문에 그래서 그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고 있고 어려움의 시기가 된다(노혁, 2020). 청소년 자살은 정신장애의 증가와 관계가 깊다. 최근 중·고등학생 중 정신장애가 31%라는 보고가 있는데 이들에게 정신장애가 날로 증가하며 특히 우울증의 증가는 자살의 증가를 가져온다(노혁, 2020).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일류학교에 가기 위하여 치열한 학업 및 입시경쟁에서 오는 이중 삼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 중고등학생의 가장 큰 스트레스와 걱정은 성적이고 장래 문제와 관련된 공부 문제가 가장 많은 고민으로 부각되고 있는데 입시실패는 곧바로 인생 실패로 간주된다(노혁, 2020). 또한 자살을 보는 태도의 변화가 청소년의 자살을 부추기고 있다, 텔레비전이나 기타 대중매체를 통해 자살이 상세히 보고되거나, 자살이 미화되고, 문제해결 방법으로 부각시키는 경향은 자살 충동을 높인다(노혁, 2020).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청소년 자살의 실태와 문제를 생태체계적 관점(미시적 요인, 중범위적 요인, 거시적 요인)에 입각하여 예방 방안을 마련하여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 자살 실태 및 문제

    지난달 말 통계청이 발표한 ‘아동 청소년 삶의 질 2022’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0~17세 아동 청소년 자살률은 2021년 기준 10만 명당 2.7명에 달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윤리적 쟁점이 발생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준거틀(기준원칙)들을 설명하시오. 이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소개하고,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되었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설명하세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윤리적 쟁점 준거틀
    (2) 윤리적 딜레마 사례
    (3) 윤리적 딜레마 해결방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역사는 벌써 50년이 훌쩍 넘었다. 사회복지가 시작된 이래로 줄곧 사회복지사들은 윤리적 문제에 부딪히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많이 배출됨과 더불어 우리나라 사회복지 환경과 제도가 많이 변화되었다. 특히 서구의 사회복지제도가 우리나라로 유입됨에 따라 사회복지의 가치가 우리나라의 실정과는 맞지 않은 경우가 생기고 있다. 따라서 변화된 사회에 발맞춰 나아가 윤리적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때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사회복지사들은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출 때에 윤리적인 교육을 충분히 받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 그것을 적용하는 일이란 쉬운 것이 아니다. 이에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문제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준거틀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사회복지 실천 상황에서 만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덧붙여 나라면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였을 때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대안도 설명하겠다.

    Ⅱ. 본론

    (1) 윤리적 쟁점 준거틀

    윤리적 쟁점이 생겼을 때는 해결할 수 있는 준거틀이 있다. Loewenberg와 Dolgoff의 준거틀을 기반으로 설명하겠다.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적 준거틀은 다음과 같은 7가지 윤리의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다.

    ① 윤리의 원칙 1–생명보호의 원칙: 이 원칙은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 전문가는 개인의 생명을 보호하고, 그들의 건강과 안전을 증진하는데 기여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여러 가지 사회복지실천모델 중 두개를 선택하여 (강의자료에서 다루었던 내용 이외에 다른 자료도 필히 참고) 선정이유를 밝히고 두 모델을 서로 비교 설명하시오. 또한 두 모델을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과제중심모델
    (2) 문제해결모델
    ① Problem(문제)
    ② Person(사람)
    ③ Place(기관)
    ④ Process(과정)
    (3) 두 모델의 선정이유와 현실적용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실천 모델은 10가지가 넘을 만큼 다양하다. 사회복지실천 모델은 사회복지적 개입의 실천과 관련된 개념과 원리, 개입절차를 체계적으로 조직해놓은 것이다. 어느 특정 이론이 주도하기보다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서 사회복지를 실천하려는 모습이 눈에 띈다. 1970년대 미국 뉴욕에서 Reid와 Epstein에 의해서 고안된 사회복지실천 모델은 현재에 이르러서는 사회의 각종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조직화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본 리포트는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두 가지의 모델을 선택하고 두 모델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한다.

    2. 본론

    (1) 과제중심모델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종류, Slidesplater.org

    과제중심모델은 1970년대 초 시카고 대학의 Reid와 Epstein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단기치료에서 과제중심모델을 많이 사용하는데 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초점화된 면접, 현재 집중, 활동과 지시, 치료의 융통성 등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과제중심모델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구체적으로 문제 해결을 돕는 구조화된 접근이고 클라이언트가 동의한 과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론에 집중하기보다 경험적 자료를 근거로 문제 해결을 돕는다.
    과제중심모델은 주 1-2회 면접을 6-12회 정도로 구성하여 4개월 이내에 종료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 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과제 수행을 지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건강사정및실습]신체검진방법 요약정리

    목차

    1.시진(inspection)
    2.촉진(palpation)
    3. 타진(percussion)
    4. 청진(auscultation)

    본문내용

    [신체검진법]에 관하여 정리
    객관적인 검진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4가지 기본 기법 사용.
    ★순서: 시진→촉진→타진→청진★

    1.시진(inspection)
    :시각을 사용한 검진법
    ② 펜라이트(동공반사 확인 시), 검안경(동공을 통해 망막, 시신경 유두, 황반부 관찰), 이(耳)경, 비(鼻)경, 질경 등의 기구 사용
    ③ 대상자를 만날 때부터 시작하여 대상자-간호사 관계가 종료될 때까지 지속
    ↳언어적·비언어적 표현, 호흡 등 모두 파악
    ④ 포괄(총체적)사정에서 초점사정으로 전신 사정
    ↳간호사가 직접 질문X, 대상자(보호자)가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경청하고 그 정보를 토대로 ‘넓→좁’ 사정
    ex. 간호사: 이 부위를 눌렀을 때 아프신가요? (X)
    ⇒ 대상자: 저는 ~해서 병원에 오게 되었고 특히 허리가 바늘로 찌르듯이 아파요. (O)
    ⑤ 주의: 검사할 부위만 노출

    2.촉진(palpation)
    :촉각을 사용하는 검진법
    ② 손가락(2,3번/2,3,4번)이나 손바닥 이용
    ↳크기, 모양, 부위, 움직임, 자세, 진동, 온도, 압통, 부종 등 확인 가능
    ③ 간호사의 손은 촉진 전에 따뜻하게 유지
    ·통증 호소할 경우
    통증이 없는 부위부터 촉진 → 이후 그 부위 주변 → 통증 부위 촉진
    ↳why? 조직변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
    ④ 대상자에게 부위를 손으로 가리키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
    ⑤ 촉진 도중 불편함을 나타내는 대상자의 말이나 얼굴표정 주의 깊게 살피기

    ※주의※
    ·불필요한 노출을 피하고 편안한 자세 유지
    ·반드시 미리 충분히 설명하고 신중하게 촉진
    ex. 간호사: 이제 배를 시계방향으로 원 그리면서 누를 겁니다.
    ↳why? 이완을 도움
    갑자기 긴장하면 근육이 수축하므로 정확한 촉진 불가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계도
    2. 생태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정은 한마디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종합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 사회복지사가 경험하는 과정이며 동시에 이해를 통해 문서화된 결과라고 한다(김혜란, 2022) 사정은 초기단계에서 주로 이루어지지만 종결단계까지 계속되는 역동적 과정이고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과정으로서 이 사정단계에서 파악하는 과정 모두를 클라이언트와 대화하며 논의하면서 파악한다는 특징이 있다(김혜란, 2022) 아울러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 부분의 사실들과 그 의미를 통합하여 사고하는 전개과정이며 상황 속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수단으로 자신의 지식기반(knowledge base)를 이용한다는 특징도 있고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환경의 strength를 확인하여 강점이 강화될 수 있도록 원조한다는 특징이 있다(김혜란, 2022) 여기서 클라이언트는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성이 있기에 모든 사정은 클라이언트에 맞게 개별화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무엇을 고려할 것인지, 어떤 지식기반을 적용할 것인지, 어떻게 참여시킬 것인지 많은 판단을 내려야 한다(김혜란, 2022)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개인대상의 실천기술을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적용가능한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기술
    2. 사회복지현장
    3. 개입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다양한 묻지마 범죄가 확산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이러한 묻지마 범죄는 과거보다도 더욱 대담해지고 극단적으로 치닫고 있는데, 인터넷 커뮤니티에 아예 범죄예고를 올리는 일도 자행되고 있다. 정말 무서운 현실이 대한민국에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범죄에 대한 대응책으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대책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시민들은 아직 역부족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대처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님을 알고 있다. 범죄에 대한 대안 마련 만큼이나 우울증이나 조현병과 같은 정신질환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정신질환에 대한 관리방안 없이 단순한 안전대책만을 강구한다는 것은 문제의 본질은 외면한 채 현상만을 다루겠다는 의미다. 단순하게 정신질환을 앓는 사람을 사회와 격리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울증이나 조현병은 현대인에게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정신질환이며, 이러한 정신질환을 앓는 사람이라고 해서 항상 범죄를 저지르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이러한 정신질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현실이 그만큼 절망적이고 힘들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볼 수도 있다. 정신질환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정신건강사회복지사를 크게 늘려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실제로 서을특별시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은 ‘각 지역 종합사회복지관 내 정신건강사회복지사 배치’ 확대 시행을 제안했다. 정신질환자가 늘어나고 양상도 다양해지는 만큼 정신질환을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더욱 많이 현장에 배치되어야 한다는 취지일 것이다.
    현재 우리 사회는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이 크게 바뀌고 있는 과도기라고 생각한다. 과거처럼 경쟁사회에서 뒤처지는 사람을 외면하고 경제발전이라는 미명 하에 잘못된 복지제도와 왜곡된 인식을 외면하고 무시한다면 엄청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직접 목격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사회복지수급권의 권리구제 사례조사 및 분석_사회복지법상 권리구제의 내용과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행정기관에 의한 권리구제(전심절차), 사법기관에 의한 권리구제(법적 쟁송 행정소송, 민사소송, 헌법소원) 등의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상 권리구제의 내용과 절차 이해
    1) 내용
    2) 권리구제의 절차
    (1) 산재보험법
    (2) 국민건강보험법
    (3) 국민연금법
    (4) 공공부조법
    2. 사례 서울행정법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사회복지수급권은 사회복지법상의 사회복지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의미한다. 단순히 국가 행정행위의 반사적 이익 또는 시혜적인 것이 아니고, 법적 권리로서 인정된다. 헌법상 생존권적 기본권의 법적 성격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 보장의 정도가 달라지고 프로그램 규정설과 법적 권리설이 있으며, 법적 권리설은 추상적 권리설, 구체적 권리설로 구별된다는 특징이 있다. (김구, 2023)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수급권의 권리구제 내용절차 이해 및 실제 행정기관에 의한 권리구제(전심절차), 사법기관에 의한 권리구제(법적쟁송) 등 사례를 조사 분석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사회복지법상 권리구제의 내용과 절차 이해

    1) 내용

    사회복지법상 권리구제는 사법적 심판이 이루어지기 전에 거치는 전심절차로 간주된다. 이는 각각의 법에서 규정하고 있듯이 관할 운영주체와 주무부서에서 관할하고 있는 경향인데, 여기에는 사회복지 급여 등의 다툼을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적용대상자의 생존권보장과 행정적 전문성과 편의를 함께 도모하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김구, 2023) 권리구제와 관련되는 전심절차는 보통 이의신청과 심사청구(국민건강보험법), 심사청구와 재심사청구(산재보험법, 국민연금법 및 고용보험법), 두 번에 걸친 이의신청(국민기초생활보장법) 등의 2중으로 만들어져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사회보험의 구성 원리와 사회보험과 사보험(민간보험)과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보험의 구성 원리
    2. 사회보험과 민간보험의 유사점
    3. 사회보험과 민간보험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보험은 사회보장제도 중 하나로, 사회보장기본법 제3조 제2호의 정의에 따르면 국민에게 발생하는 질병, 장애, 노령, 실업, 사망 등 사회적 위험을 보험방식에 의하여 대처함으로서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를 말한다. 즉, 사회보험이란 사회적 위험을 예상하고 보험방식을 통해 대처함으로써 국민의 경제생활을 보장하려는 소득보장제도의 하나이다. 사회적 위험은 근대자본주의 체제에서는 사적 부양원칙에 의하여 본인이 대처하여야 했으나 임금노동자가 사회 구성원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19세기 말 자본주의 체제의 모순에 의한 저소득층의 증가로 노동자 개인이 대처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국가, 사회 등 공동체에 의한 위험 분산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사회보험제도가 도입되었다. 보험제도는 위에서 설명한 사회보험뿐만 아니라 민간보험도 있다. 이 두 보험은 유사한 점과 차이점이 뚜렷한데, 이번 과제를 통해서 사회보험의 구성 원리가 무엇인지 살펴본 후 민간보험과 사회보험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문제론_한국 사회의 소득불평등의 문제와 현황 그리고 해결방안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득불평등 분석
    1) 정의 및 문제 분석
    2) 현황
    (2) 소득불평등에 대한 해결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술, 정신 등의 발전과 발전으로 인해서 그로 인해 편리함을 얻는 것과 동시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들 또한 대두되고 있다. 새롭게 제기되는 사회문제들 또한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시대를 막론하고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사회 문제 또한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소득불평등에 대한 문제이다. 본고에서는 이에 초점을 맞춰서 한국 사회의 소득불평등이라는 문제가 어떻게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어떤 현황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정리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한국 사회의 소득불평등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안들이 있는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소득불평등 분석

    1) 정의 및 문제 분석
    본고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소득불평등이라는 문제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다. 소득불평등이란 말 그대로 개인 혹은 세대 간이 소득이 균등하지 못하게 배분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서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대표적으로 나타난다.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해질 수밖에 없고 부유한 사람은 더욱 부유함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경제활동은 노동 혹은 자본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때 둘로부터 모두 소득을 얻는 이들도 있지만, 노동으로만 소득을 얻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