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아동안전관리_어린이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물질 흡입이나 삼킴 사고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이러한 사고가 발생한 원인과 대처방법과 개선안을 제시하시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이물질 흡입 및 삼킴사고 사례
    (2) 사고 발생 원인 및 대처 방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는 발달 과정상 신체와 인지의 급속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그러나 아직 유아기에는 모든 면이 성숙되지 않은 상태이며, 질병에 대한 감수성뿐만 아니라 안전사고의 발생률 또한 높은 시기이기도 하다. 이는 영유아기가 자신의 신체를 자유롭게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이나 건강과 안전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이 아직 발달되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박은실. (2013).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안전사고유형과 안전교육내용. 사회복지지원학회지, 8(1), 251-266.
    따라서 우리는 유아에게 안전한 환경과 필요한 안전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유형과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며 본 과제에서는 그 중 이물질 흡입이나 삼킴 사고의 다양한 사례를 찾아보고 이러한 사고가 발생한 원인과 대처 방법 거기에 덧붙여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복지론_자신이 관심 있는 아동복지 관련 이슈를 제시한 후 자신의 견해를 통해 문제점과 예방 및 대처 방안 등을 제시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아동복지 관련 이슈
    (2) 필자의 이슈 분석
    1) 문제점 분석
    2) 예방 및 대처 방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적 약자 중 하나인 아동은 그 특성상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보호가 필요하다. 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부모, 사회 모두가 협력하여 여러 가지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에 기반해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가지 아동복지 제도 및 정책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의 경우에는 이제 자리를 잡고 성장을 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아직 많은 보완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최근 필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보호 종료 아동’에 대한 아동복지 이슈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이슈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안을 사용해야 하는지 필자의 생각을 정리하고 고찰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아동복지 관련 이슈

    필자가 선정한 아동복지 관련 이슈는 보호 종료 아동에 대한 이슈이다. 먼저 보호 종료 아동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아동 시설보호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복지론_아동의 저출산시대에 부합되는 아동발달단계와 특징을 분석하고, 영유아기 아동 1명을 선택, 관찰하여 해당아동의 발달과정을 통해 예측되는 한국의 아동복지 전망을 논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영유아기 아동 1명 인구학적 배경
    2. 관찰
    3. 아동 발달 단계 분석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모든 인간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달 한다. 대부분의 발달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고 발달은 독립적이며 질적으로 현격하게 다른 단계들로 구성된다고 본다. 현재의 발달 학자들은 인간 발달을 전체적으로 적절하게 설명하는 단일 이론은 없으며 양한 이론들이 각각 인간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데 부분적으로 공헌 한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는데 에릭슨의 발달단계에 의하면 3세까지는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6세까지는 주도성 대 죄의식, 12세까지는 근면성 대 열등감 시기인데, 저출산으로 인해 아동발달 단계는 달라진 양상이다. (정익중, 2021) 저출산으로 인한 아이에 대한 집착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저출산 시대 부합되는 아동발달 단계 특징을 분석해보면 유아 시기에는 아이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아이들과의 신뢰를 형성하며 자율성을 발달시켜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발달_5주 2차시 강의에서 아동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학습한 바 있습니다. 아동기 신체발달의 특징을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위협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아동기의 신체발달
    (2) 신체발달에 위협을 주는 요인
    (3) 아동기에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은 발달 시기에 따라 순차적으로 발달한다. 그러나 아동의 특성에 따라 발달하는 개별 속도에 차이를 지니며, 모두다 똑같이 성장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발달하는 시기에 또래들과 같은 발달을 하는지 건너뛰지는 않은지를 관찰해야 한다. 이때 결손의 모습을 발견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래서 아동의 발달에서 부모와 교사, 유아 기관에서 관심을 두고 지켜보아야 한다. 다음 본론에서는 아동기 신체발달의 특징을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위협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는 6~12세이며, 어린이라고 불리는 연령을 말한다. 즉, 아동기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초등학생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발달_1주 2차시 강의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브론펜브르너의 생태학적 이론
    (2) 미시체계
    (3) 중간체계
    (4) 외체계
    (5) 거시체계
    (6) 시간체계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브론펜브르너는 인간의 심리, 행태에 초점을 맞춘 기존 이론과는 달리 인간을 둘러싼 환경에 초점을 두었다. 브론펜브르너는 가족, 지역사회, 국가 등은 결국 환경 체계 속에서 발달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본 레포트는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알아본다. 또한 본인을 주인공으로 선정해서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브론펜브르너의 이론을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살펴본다.

    2. 본론

    (1) 브론펜브르너의 생태학적 이론

    브론펜브르너는 1979년 인간발달 생태학을 저술하였다. 인간은 매우 다양한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복잡한 체계 속에서 산다고 주장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권리와복지_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기술하고, 이 중 앞으로 더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이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2) 개선해야 할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아동학대 사례를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고, 최근 이러한 아동학대 문제가 미디어의 보도로 인하여 큰 이슈가 된 바있다. 이에 정부나 지자체는 아동학대 예방과 그 근절을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동학대 문제가 양적으로 급증하고 있으며 그 정도가 심각해지고 있다고 보인다. 최근 아동학대 문제의 적발이 늘어남에 따라 많은 재판과 형사처벌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정도가 죄질에 비하여 매우 가볍고 피해아동에 대한 후속 조치가 많이 미흡하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아동학대 피해 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에는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또한 앞으로 더 개선해야 할 복지서비스를 선정하여 그 이유를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아동학대 피해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는 아동의 권리와 안전을 보호하며, 아동학대로부터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면, 이러한 서비스에도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많다. 이에 학대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교육론_미디어를 활용한 아동교육의 사례를 인터넷 등의 보도 자료 등을 통해 찾아 정리하고 이에 대한 개인의 입장을 서술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디어를 활용한 아동교육
    2. 미디어를 활용한 아동교육의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살펴보면, 영유아기를 비롯하여 아동기에는 발달의 가소성이 높으며, 기본생활습관, 인성 및 도덕성의 기초 그리고 학습태도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아동교육이 요구된다. 따라서 어린 시절의 경험은 일생을 통해서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기초교육을 잘 할 수 있는 최적기는 바로 영유아기를 비롯하여 아동기로서 이 시기에는 양질의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동교육 수행하는데 있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현대적 교육을 전개해야 하며, 이에 미디어를 활용한 아동교육에 대한 관심이 최근 들어 높아지고 있다. 그러면 미디어를 활용한 아동교육에 대해서 살펴보고, 미디어를 활용한 아동교육의 사례와 견해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미디어를 활용한 아동교육

    미디어교육은 미디어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미디어를 활용하여 정보 및 문화를 생산하여 사회에 참여하는 역량을 기르는 교육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심리학개론_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특정 인종집단에 가지는 편견과 차별대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편견의 주요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세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인종차별에 대한 편견과 차별대우의 원인
    (2) 인종차별에 대한 편견과 차별대우의 해결방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속화되어가는 세계화의 추세에서 현재 한국은 과거와 다른 단일민족국가에서 다문화사회로 이행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미국 등에서 발생하는 인종차별적 행태들이 한국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이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서 인종차별(인종주의)은 피부색 등의 생물학적 특징으로 구분되는 특정한 인류 집단이 다른 인종이라고 생각되는 인류 집단에게 행하는 차별적 행위를 이른다. 특히, 한국에 거주하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국가에서 이주한 인종차별에 대한 사회적 문제는 과거 한국이 미국사회에서 겪었던 인종차별과 유사한 행태로 전개되면서 이에 대한 각성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그러면 한국에서 자행되는 인종차별에 대한 편견과 차별대우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심리학개론_신경전달물질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여러 신경전달물질 중 자신의 생활에서 가장 많이 작용한다고 생각되는 물질에 대해서 자신의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 보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신경전달물질의 역할
    2. 도파민의 정의

    3.결론-도파민과 관련된 나의 사례 및 경험

    4.참고문헌

    본문내용

    신경전달물질은 화학 시냅스(chemical synapse) 내에서 신경세포 간에 정보 전달을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분자이다. 이러한 분자는 시냅스 전 신경세포에서 생성되며, 축삭 말단에서 방출된다. 방출된 신경전달물질은 시냅스 후 신경세포나 근육, 분비 세포 등과 같은 수용체와 상호 작용하여 수용체를 활성화시키며 새로운 신호를 생성한다. 이 과정에서 해당분자가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하려면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첫째, 이 분자는 시냅스 전 신경세포에서 생성되어 저장되어야 한다. 둘째, 외부 자극에 반응하여 시냅스 전 축삭 말단에서 분비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 신경전달물질을 실험적으로 조작할 때, 시냅스 전 신경세포에서 발생하는 반응과 유사한 반응이 시냅스 후 신경세포에서 유발되어야 한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신경전달물질은 아미노산, 아민, 펩타이드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심리학개론_수업시간에 다루어진 기억술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기억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경험담을 작성하시오. 즉 그 기억술의 개념 및 정의가 무엇인지, 사용법은 어떻게 되는지 작성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활용 예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기억술이란?
    1) 개념 및 정의
    2) 사용 방법
    (2) 기억술 활용 경험담 예시
    1) 심상화
    2) 언어를 이용한 체제화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어떻게 하면 기억을 더 잘하고 활용할 것인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이다. 기억을 잘 유지하고 활용할 경우 학습은 물론이고 근무를 할 때, 대인관계를 관리할 때에도 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학기에 심리학개론에서는 기억을 다루는 기억술에 대해서 배웠다. 이를 바탕으로 기억술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정리하고자 한다. 또한 직접 기억술을 필자가 일상생활에서 직접 사용해본 예시를 정리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본고를 작성함으로써 이에 대한 지식을 본인의 것으로 만들고 실제 기억술을 활용하여 기억을 보다 더 잘 다뤄보고자 한다.

    2. 본론

    (1) 기억술이란?

    1) 개념 및 정의

    기억술은 쉽게 말해서 과거에 얻었던 정보, 경험, 지식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고 필요할 때 잘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