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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려대학교] 모르타르 압축강도 및 수화열 실험 A+

    목차

    1. 시험 목적
    2. 시험 장치
    3. 시험 방법
    4. 시험 결과
    5. 결과 분석 및 오차 원인

    본문내용

    1. 모르타르 압축 강도 시험
    1.1 시험 목적
    – 시멘트의 강도시험은 그 시멘트가 가진 강도를 알고 품질 시험과 동시에 이 시험 결과에서 같은 시멘트를 사용한 콘크리트의 강도를 추정하기 위한 목적이다.
    – 각 조마다 물, 시멘트, 모래의 물시멘트비, 모래 종류를 다르게 하여 모르타르 제작 방법을 익히고 압축강도를 측정하며, 이 결과로 각 조의 서로 다른 배합이 플로와 압축강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수치적으로 확인하고 비교해 본다.
    – 모르타르의 배합 및 수량이 규정되어 있어서, 그 반죽 질기는 주로 시멘트에 따라 다르므로 항상 균일한 조직을 가진 시험체를 만들기 위해 플로우 시험에 의한 모르타르 반죽 질기를 구해야 한다.

    1.3 시험 방법
    1) 각 조마다 표 2.1과 같은 W/B, S/B에 맞춰 시멘트, 물, 모래, 고로슬래그를 계량해둔다.
    이때 시멘트와 고로슬래그는 전동 혼합용기에 함께 담는다. 3조의 경우 고로슬래그 없이 물비 0.46으로 진행하였다.
    2) 혼합기에 혼합용기를 설치하고 회전 속도를 1단으로 두어 회전시키고 회전 날에 물이 닿지 않게 천천히 물을 넣는다. 이때, 물은 처음, 그리고 30초 후로 두 차례 나누어 넣는 곳이 좋다.
    3) 빠르게 모르타르를 긁어 담고 시험체를 만든다. 이때 틀 안에 꽉 차도록 넣으며,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며 타설한다.
    4) 24시간 동안 외부에 노출시키고, 24시간이 지나면 탈형한 후 1일차 강도를 측정한다.
    5) 탈형한 나머지 시편들은 수중양생시키고, 7일, 14일 강도를 측정한다.

    1.5 결과 분석 및 오차 원인
    – 우선, 위 산업표쥰 규격으로 봤을 때 재령일에 비해 압축 강도가 현저히 낮았다.
    – 실험 전 TA들이 말씀해주신 바, 사용한 시멘트의 풍화가 상당 부분 진행되어 압축 강도가 낮게 나온 것이라 판단한다.
    – 해당 시멘트가 연구실에 방치된 시간이 있다고 생각되며, 이에 공기 중의 습기와 만나 불완전 수화를 일으키고 탄산화되는 풍화가 진행됐을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려대학교] 콘크리트 비중 및 분말도 시험 보고서 A+

    목차

    1. 시멘트 비중 시험
    1.1 시험 목적
    1.2 시험 장치
    1.3 시험 방법
    1.4 계산
    1.5 시험 결과
    1.6 결과 분석 및 오차 원인

    2. 공기 투과 장치에 의한 포틀랜드 시멘트의 분말도 시험
    2.1 시험 목적
    2.2 시험 장치
    2.3 시험 방법
    2.4 계산
    2.5 시험 결과
    2.6 비교
    2.7 결과 분석 및 오차 원인

    본문내용

    1. 시멘트 비중 시험
    1.1 시험 목적
    – 시멘트의 비중 시험은 시멘트 품질을 판단하는 가장 기초적인 시험이다. 이 실험을 통한 결과로 시멘트의 소성 정도와 이물질의 함유, 시멘트의 풍화 등을 판단할 수 있고 혼합 재료의 함유 비율을 추정할 수 있으며 분말도 시험에서 시료 양을 결정할 때도 비중이 이용된다.

    1.2 시험 장치
    1) 르샤틀리에 플라스크 : 표준 르샤틀리에 플라스크를 사용한다.

    2) 광유 : 완전히 탈수된 등유나 나프타를 사용한다.

    3) 저울, 깔대기, 스푼 등

    1.3 시험 방법
    1) 르샤틀리에 플라스크에 등유를 붓고, 아래쪽 0과 1 사이 눈금선에 맞추고 눈금을 읽는다. (여기서 등유를 사용하는 이유는 물을 사용할 경우 수화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

    2) 시멘트를 넣을 때 옆에 묻거나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솜으로 잘 닦아낸다.
    3) 시멘트를 계량하여 스푼으로 위쪽 눈금선까지 부어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주거시설 단독주택, 공동주택에 대한 역사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이슈와 사용자의 요구특성을 파악하여 정리하고, 해당 관점에서의 우수사례를 조사하여 이를 설명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거시설의 종류
    1) 단독주택
    2) 공동주택
    2. 주거시설의 다양한 측면
    3. 주거시설 사용자의 요구 특성
    4. 우수사례

    Ⅲ. 결론(개인의견)

    본문내용

    Ⅰ. 서론
    농업인구가 많던 시절에는 인구밀도가 낮아 도심 형성이 어려웠지만, 1953년 6.25 전쟁 휴전 이후인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이후, 이촌향도 현상으로 서울의 인구가 증가하기 시작합니다.(아래 그림1 참조)
    이에 따라 정부의 정책은 도시 주택 보급으로 ‘주택건설 10개년 계획(1972-1981)을 시작으로 ’500만가구 건설계획(1981-1991)‘ 주택 200만호 건설계획(1988-1991)을 거쳐 1기 신도시개발계획(1989-1995)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택지개발사업과 주택공급사업이 정부 주도로 건설되고, 도시의 산업화와 인구증가에 따라 주택보급 정책을 기반으로 주거시설은 단독주택, 공동주택이 발전하게 됩니다.

    Ⅱ. 본론

    1. 주거시설의 종류
    주거시설이란 주거를 할 수 있도록 그안에서 영위하는 시설물이라 합니다. 그 건축물의 범위에는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으로 나누어집니다.
    구한말 경무청령으로 제정된 시가지건축규칙이 1913년부터 1934년까지 시행되었습니다. 그후 조선시가지계획력이 제정되어 1934년 6월부터 1962년 1월20일까지 시행되었습니다. 1962년 1월20일 조선시가지계획령을 건축분야와 도시계획분야로 구분하여 건축법이 동시에 제정됩니다. 우리나라 건축법 ’용도별 건축물의 종류(제3조의5 관련) 법령에 정의된 주거시설을 알아봅니다.

    1) 단독주택
    단독주택은 [단독주택의 형태를 갖춘 가정어린이집·공동생활가정·지역아동센터 및 노인복지시설(노인복지주택은 제외한다)을 포함한다] 주택의 구조 · 이용형태 등에 따른 분류로, 공동주택이 아닌 주택을 말합니다.

    가. 단독주택

    나. 다중주택: 다음의 요건을 모두 갖춘 주택을 말한다.
    ① 학생 또는 직장인 등 여러 사람이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
    ② 독립된 주거의 형태를 갖추지 아니한 것(각 실별로 욕실은 설치할 수 있으나, 취사시설은 설치하지 아니한 것을 말한다. 이하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기부] 애니영상만화학과 맞춤형 생기부 기재 예문입니다. 생기부 작성에 막막하신 분들이 보시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음악 연주 교과 세특 기재 예시
    창작 수행평가 ‘뮤직비디오 만들기’ 활동에서 ‘핑크 라이드’라는 음악에 맞추어 고등학교의 추억을 주제로 뮤직비디오를 창작함. 이 활동에서 촬영 감독의 역할을 맡아 조원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활동함. 주제에 맞는 장면의 이야기를 짜고 더 주제 전달이 잘 될 수 있도록 촬영 구도와 분위기 연출을 구상하여 촬영함으로써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함. 그 결과 바쁜 고등학교의 생활 속에서도 친구들과 함께라면 다양한 추억을 남길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뮤직비디오를 적절한 음악에 맞추어 개성 있게 창작하여 발표함으로써 친구들의 공감과 박수를 받음.

    입체 조형 교과 세특 기재 예시
    선재 구성 수업에서 종이를 길게 잘라낸 것들을 조립하고 속 안에 조명을 넣어, 조명을 켜서 천장에 비추면 꽃 모양의 그림자가 나오는 창의적인 작품을 완성함. 작품 제작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며 매 수업 시간에 성실히 임하는 자세가 돋보임. 면재 구성 수업에서 책 속을 작품명으로 한 입체조형물을 완성함. 종이로 책을 만들고 책을 펼치면 오려낸 시험지가 팝업 카드식으로 튀어나오도록 하여 공부할 때 마음을 억누르고 있는 모범생의 이면을 표현함.

    출처 : 해피캠퍼스

  • 생명과학 탐구 보고서-뇌 질환과 그 진단 검사법 (메디컬 계열 관련)

    목차

    1. 서론
    1) 뇌의 중요성
    2) 뇌질환의 환자 수 변화
    3) 경험을 바탕으로 한 주제 선정 동기

    2. 본론
    1) 뇌질환
    a. 뇌졸중
    b. 파킨슨병
    c. 알츠하이머
    2) 다양한 의학적 진단 방법
    a. CT
    b. MRI
    c. SPECT검사
    d. PET검사

    3. 결론
    1) 심화탐구 후 느낀 점(고찰)
    2) 정책보안방안 제기
    3) 향후 연구주제 수립

    참고문헌

    본문내용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허혈성 뇌졸중), 터지면서(출혈성 뇌졸중) 뇌에 손상이 생기고, 이로써 발생하는 편측마비, 언어장애 및 의식장애 등의 신경학적 이상을 뇌졸중이라고 한다. 뇌졸중은 크게 뇌경색과 뇌출혈로 나뉜다.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발병하는 질병인 반면 뇌출혈은 뇌혈관이 터져서 발병하게 된다.

    <뇌경색>
    뇌경색(허혈성 뇌졸중)은 전체 뇌졸중의 약 87%를 차지하며,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서 뇌조직이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하여 뇌세포가 죽게 되는 것이다. 뇌경색은 다시 크게 세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 뇌혈전증(혈전성 뇌경색)
    뇌혈관에 동맥경화증이 생기면 혈관이 점점 좁아지고 또한 혈관 내면이 상처받기 쉽게 되어서 이곳에 피가 응고되어 혈전을 형성하게 되는데, 점차 진행되면 결국 뇌혈관이 완전히 막힐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혈액의 공급이 현저히 줄어들거나 중단되는데, 이에 따라 뇌세포로 가는 산소와 영양공급이 부족하게 되므로 뇌기능에 장애가 오게 되는 것이다.
    ● 뇌색전증(색전성 뇌경색)
    심장판막증이나 심방세동과 같은 부정맥이 있을 때 심장 내의 피의 흐름에 이상이 생겨서 부분적으로는 한 곳에 고여 있는 것처럼 되므로 피가 응고하여 혈전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동맥경화증이 있는 혈관의 안쪽 벽에도 혈전이 잘 생기게 된다. 이렇게 생긴 혈전이 심장 속이나 심장에 가까운 큰 혈관 벽에서 떨어져 나가면 혈류를 타고 흘러가서 작은 혈관을 막게 되는데, 이 중에서 뇌혈관을 막아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차단시키는 것을 뇌색전증이라고 한다. 이러한 심장 원인의 색전성 뇌졸중은 전체 허혈성 뇌졸중의 2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열공성 뇌경색
    뇌의 아주 작은 혈관이 막히는 경우이므로 병변의 크기는 크지 않다. 원인은 대부분 고혈압이다. 경색의 위치에 따라 운동 장애, 감각 장애, 구음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병변의 크기가 작은 경우라도 신경 다발이 모여 지나가는 길에 경색이 온 경우 장애가 크게 올 수도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무정 독후감(생각과 느낌을 아주 많이 씀)

    목차

    1. 학생들의 동맹 퇴학과 관련하여 배명식이 비판받아야 할 점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작가는 왜 소설에서 교육을 강조했을까?
    3. 이 소설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대립구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4. 기생으로 살았던 박영채를 이해할 수 있는가?
    5. 박영채의 삶은 현대인들의 어떤 모습과 닮아있는가?

    본문내용

    김종렬과 이희경을 중심으로 하여 경성학교 학생들은 동맹 퇴학 청원서를 제출한다. 경성학교 학감이자 지리 역사 과목을 담당하는 배명식이 여러 가지 잘못을 했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렇다면 배명식은 어떤 점에서 비판을 받아야 하는가. 그 점에 대해서 조목조목 살펴보겠다.
    첫째, 배명식은 기생집을 자주 다니며 계월향과 어울렸다. 교육자란 학생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하는 사람이다. 더군다나 학감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 기생집에 자주 다닌다는 사실은 옳지 않은 행위다. 물론 백번 양보해서 교육자도 사람이기 때문에 화류계에 가는 것은 본인의 선택이고 자유이지만, 학교에서 소문이 날 정도로 많이 방문했다면 그 사람의 인성이 아주 부도덕적임을 의미한다. 또한 배명식은 김현수와 공모하여 계월향을 나쁜 짓을 일삼았다. 이는 명백히 천인공노할 행동이며 교육자로서의 자격을 박탈해야 할 만큼의 큰 잘못임에 틀림없다.
    둘째, 배명식은 교사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교육과정 개편을 본인 마음대로 진행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 미술 창작 과제 보고서-조선시대 후기 풍속화 조사 분석 설명하기

    목차

    1. 작품이미지
    2. 작품 분석하기 (색, 소재의 배치와 구성, 등장인물의 형태, 작품 속 상황)
    3. 작가 정보
    4. 작품 배경 (역사적 배경, 정치적 배경)
    5. 종합 설명

    본문내용

    단원 김홍도는 조선 후기의 화가이다. 도화서의 화원으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도화서는 왕실이나 양반들의 요청으로 그림을 그리도록 국가가 만든 관청이다. 이곳에 소속된 화가를 화원이라고 했는데 도화서는 화원을 양성하는 기관이기도 했다. 김홍도는 당대의 이름난 문인화가 강세황의 제자였다. 강세황에게 그림을 배운 것은 물론 그의 추천으로 도화서에 들어가게 되었다.정조는 특히 김홍도를 총애하여 “그림 그리는 일과 관련된 일이면 모두 홍도에게 주장하게 했다”라고 할 정도였다.1788년에는 김홍도와 함께 도화서 화원이었던 김응환과 더불어 금강산 등 영동 지방을 돌아다니며 그곳의 명승지를 그려 임금에게 바쳤다. 그의 화풍은 50세를 전후로 1기와 2기로 나누어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기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맞춤형 생기부 기재 예문입니다. 생기부 작성에 막막하신 분들이 보시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든 수업 시간에 열정적인 태도로 참여하며 기본적으로 수학 계산 능력이 우수함. 특히 거리와 속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특히 수직선 위를 움직이는 점의 거리, 속도에 대한 문제를 능숙하게 해결함. 수업 시간에 두 곡선 사이의 넓이를 구하는 내용을 학습할 때 사회 문화 시간에 학습한 ‘로렌츠 곡선과 지니계수’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며 스스로 탐구하여 글을 작성함. 발표 활동에서 지니계수를 알기 위해 필요한 로렌츠 곡선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정적분으로 활용하여 설명하고, 실제 통계수치를 활용하여 그래프를 그려서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부분이 인상적임. 또한, 국가별로 지니계수 구하는 방법이 조금씩 차이가 있어 지니계수를 비교할 때의 맹점을 발견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국가별 지니계수 계산 방법을 통일해야 한다는 의견을 발표함. 이후 활동으로 로렌츠 곡선을 채널 레퍼토리 개념과 연관 지은 ‘인터넷 이용 패턴에 관한 연구’ 논문을 읽고 이에 대해 ‘인터넷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높은 비율의 채널 레퍼토리를 형성할 것이다’라는 입장을 주제로 글을 작성함.

    출처 : 해피캠퍼스

  • 간호학과 정신간호학실습 CaseStudy(간호과정) 조현병 A+

    목차

    1.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A. 생물학적 원인
    B. 정신사회적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간호

    2. 정신상태 사정
    1) 전반적 외모
    2) 태도 및 행동
    3) 언어와 사고과정
    4) 사고내용
    5) 환각과 착각
    6) 의식
    7) 기억
    8) 지식과 지능
    9) 판단과 병식

    3. 임상검사(Climical Lab)

    4. 간호과정
    1) 환청과 관련된 비효과적 대처(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목표, 간호계획, 이론적 근거)
    2) 환청 및 불안과 관련된 불면증(간호사정, 간호진단, 간호목표, 간호계획, 이론적 근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조현병은 심한 신경생물학적 부적응 반응으로 사고, 인지, 정서, 지각, 행동, 대인관계, 의욕 등 여러 측면에서 장애를 일으키는 뇌기능장애로 다양한 인지적, 행동적, 정서적 기능 이상을 특징으로 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그리스어인 skhizo(분열)과 phren(마음)이 합해져 만들어진 정신분열병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병명이 갖는 사회적 편견과 낙인을 바로잡기 위해 2012년부터 조현병이라는 개정된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조현병의 평생 유병률은 문화, 지역, 인종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략 0.3~0.7% 정도이다. 조현병의 정신병적 양상은 주로 10대 말에서 30대 중반 사이에 출현하며, 10세 이전이나 50세 이후는 드물다. 호발 연령은 남성은 15~25세이고, 여성은 25~35세이다. 조현병은 발병 후 5년 이상 계속되는 경우 완전한 회복을 기대하기 힘들고, 발병 후 회복하는 경우는 대개 2년 이내에 회복된다.
    조현병은 우선 병전의 사회적, 성적, 직업적 기능이 양호하며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는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원이 있고 급성으로 발병했을 때 예후가 좋다. 또한 대상자의 지지체계가 충분한 경우 예후가 좋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반면, 대상자의 병전 사회 기능이 좋지 않고 증상이 점진적으로 나타나고 뚜렷한 촉진요인이 없는 경우는 예후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위축 행동과 격리 행동이 나타나고 재발 횟수가 많으며 지지체계가 없는 경우 등은 예후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2) 원인
    ① 생물학적 요인
    ● 유전적 요인
    조현병의 유전적 요인은 연구 결과를 근거로 설명되고 있다. 대부분의 유전 관련 연구는 직계가족 내에서 조현병의 유전성 여부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먼 친척까지 확대하여 연구하였다. 조현병 환자 형제의 조현병 평생 유병률은 10% 정도이다. 한쪽 부모가 조현병인 경우 그 자녀의 발병률은 5~6% 정도이다. 한쪽 쌍생아에게 조현병이 발병했을 때 나머지 쌍생아에게 발생할 확률인 일치도는 일란성인 경우 이란성이 경우보다 4배 높다는 보고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 생명과학 보고서 (중추 신경계, 말초신경계, 만성 질환)

    목차

    1. 신경계 신호 전달 방법과 신호전달 물질
    1) 신호전달 방법
    2) 종류와 기능

    2. 중추신경계 질환 (증상, 원인, 치료법)

    3. 말초 신경계 질환 (증상, 원인, 치료법)

    4. 만성질환 (종류 및 원인, 억제 및 예방)

    본문내용

    사람의 신경계는 우리몸의 자극들을 감각기관에서 받아 이 자극들을 뇌로 전달하고, 뇌로부터 자극에 대한 반응을 신체의 각 운동기관에 내려보내는 일련의 신체내 기관이다.
    신경계 신호 전달 방법과 신호전달 물질
    신경전달물질은 신경 세포에서 분비되는 신호 물질이다. 고전적인 신경전달물질로는 아세틸콜린 등이 알려져 있으며 이는 시냅스를 통해 인접한 신경 세포의 전위를 높이거나 낮추는 역할을 한다. 이 밖에도 신경세포는 모노아민이나 뉴로펩티드를 통해 보다 넓은 지역의 세포에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
    신호전달 방법
    신경전달물질은 신경세포의 시냅스 소포체 안에 들어있다. 신경세포에 자극이 전달되면 신경세포 시냅스 전에 칼슘이온 채널이 열려 칼슘이 신경세포 안으로 유입되어 시냅스 소포체를 신경세포의 세포막으로 이동시킨다. 세포막으로 이동한 소포체가 축삭돌기 말단에서 세포외유출에 의해 신경전달물질을 시냅스로 방출시킨다. 방출된 신경전달물질은 시냅스 후 세포막의 수용체와 결합하여 시냅스 후 세포의 투과성을 변화시킨다. 만약 양이온 채널이 열려서 양이온이 신경세포안으로 들어가면 신경세포가 탈분극되어 흥분성 신경을 전달하고 음이온 채널이 열리면 신경세포가 과분극 되어 신경전달이 억제된다.

    종류와 기능
    글루타민산(글루탐산), 글라이신 : 불쾌한 기억과 주로 연관된다. 사람마다 다르게 후천적으로 지속하여 나타나는 공포감을 공포증이라 하며, 글루타메이트가 공포증을 유발하는 데 일조한다. 사고 현장이나 전쟁터에서 느낀 극한의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도 글루타메이트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바(GABA) : 억제성 신경전달물질로, 항불안 작용, 항우울작용, 항경련작용, 혈압강하효과, 간기능 개선효과를 가진다.

    아세틸콜린 : 아세틸콜린은 혈관확장제로서 작용하여 심장박동 및 수축을 감소시켜 심혈관계를 포함한 수많은 신체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위의 연동운동 및 소화기의 수축 폭을 증가시켜 위장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며, 방광의 용량을 감소시키고 수의, 방뇨압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여 비뇨계에 영향을 미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