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자유학기제와 청소년진로지도활동의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청소년활동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진로지도활동과의 관계
    2. 자유학기제 운영방안
    3. 자유학기제 체험활동 유형
    4. 자유학기제의 기대효과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진로지도활동과의 관계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동안 학생의 진로탐색활동 등 직·간접체험활동을 강화하고 다양한 학생참여 수업방식 적용을 통해 학생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창의성과 이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이다.

    <중 략>

    3. 자유학기제 체험활동 유형
    자유학기제의 체험활동 유형은 다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진로탐색활동
    ⋅ 학교수업에 진로교육 내용 반영, 진로와 연관된 통합교과 운영
    ⋅ 진로상담교사 우선 배치, 무료 진로검사, 진로상담 어플리케이션 활용
    ⋅ 학생이 계획하고 학교가 출석을 인정하는 자기주도체험, 진로캠프, 사회인사 특강
    ⋅ 학생부에 진로희망 이유·비전 등 기술, 학생의 상담·체험 결과를 누적하여 진로 포트폴리오 구성

    출처 : 해피캠퍼스

  • 2학기 유아 부모상담일지 만3세 5명

    목차

    1.기본생활습관
    2.신체운동건강
    3.의사소통
    4.사회관계
    5.예술경험
    6.자연탐구
    7.면담하기를 원하는내용
    8.교사 종합의견

    본문내용

    기본생활습관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해서 음식을 먹을 수 있으며 요즘에는 젓가락에 관심을 보이고, 주로 젓가락을 사용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비누를 사용해서 손을 씻을 수 있으며, 스스로 양치를 할 수 있다.
    신체운동건강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 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의사소통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책 읽는 것을 즐겨하며, 글을 읽을 수 있고, 자신의 이름 및 간단한 단어를 글로 쓸 수 있으며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사회관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능동적으로 선택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활동한다. 그리고 자유선택시간 함께 놀이하던 친구에게 다른 영역에서 놀이할 것을 제안한다. 친구가 거절하자 “나 그럼 이제 음률영역 안논다”라고 답한다. 친구들과 함께 놀이에 참여하며 즐겁게 활동하나, 다른 사람의 감정과 의견을 존중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술경험
    그림 그리기에 관심이 있긴 하지만 그 시간이 짧고 색칠하기에 흥미도가 낮은편이다. 좋아하는 노래가 있으며, 노래를 틀어 주면 기뻐한다. 새로운 악기에 관심을 갖고 연주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활동의 안전관리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청소년활동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시설의 안전기준
    2. 청소년활동의 안전 규정
    1) 청소년 수련활동 관련 규정
    2) 학생 안전 관련 규정
    3. 청소년수련활동의 문제점
    1) 학생안전 관련 규정의 미비
    2) 관리와 감독의 부재
    3) 수련활동 프로그램의 부족
    4. 청소년수련활동의 개선방안
    5.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관리방안 및 중요성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청소년시설의 안전기준
    청소년활동은 활동의 특성상 야외에서 청소년들의 신체활동을 주 목적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야외안전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순간의 작은 실수가 개인이나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은 영원하기 때문에 야외활동의 안전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활동은 항상 주변의 위험요소가 활동을 체험하는 대상에게 호시탐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지도자들은 청소년에게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의 요소를 미리 예방하고 준비를 철저히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중 략>

    4. 청소년수련활동의 개선방안
    먼저 학생들의 체험활동에 대한 안전관련 규정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 학교 밖에서 실시되는 활동에 참가할 경우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초·중등교육법’에 관련 조항을 넣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다른 방안으로는 ‘학교보건법’에 학생들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조항의 신설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학생들이 수련활동으로 참가하는 캠프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문/언어/인간과언어 리포트/인간과 언어 과제

    목차

    (1) 거친 언어
    (2) 고운 언어

    본문내용

    고운 정보다 미운 정이 더 무섭다고 했던가.

    요즘에 내 또래 사람들 치고 욕 못하는 사람은 거의 드물다.
    단순히 말에 대답을 할 때 2~3자 정도의 욕설이 들어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스스로의 언어 습관 때문일 수 도 있겠지만, 거친 언어, 반박하는 언어를 농담처럼 스스럼 없이 구사하며 관계를 유지 시켜 나가는 방법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또 인식 자체가 변화 되면서 어렸을 적 이론상으로 고운 언어, 상대방을 배려하는 언어에 대해 배웠지만, 편하고 서둘러 말하려다 보면 고운 언어만 사용하기에는 매우 어렵고,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고운 언어와 거친 언어가 뒤섞인 언어 습관이 생겨나는 것이 현실이다.

    고등학교 시절을 돌이켜보면, 대화의 절반이 욕설이었던 것 같다.
    예를 들어,
    “야 얘기 들었어? 영민이 여자친구 생겼다던데? 부럽다.”
    이렇게 말해야 할 것을,
    “야 얘기 들었냐? 영민이 그 새끼 깔따구 생겼다든디? 미친 놈 졸라 부럽다.”
    이런 식으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기본적 가치의 개요)
    2.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정책이란 정부나 지자체의 재정지출을 수반하는 공공정책으로 사회정책과 혼용되어 사용하는 개념이다. 사회복지와 정책이라는 개념을 합성한 용어로 사회복지와 관련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원칙이나 지침, 일정한 계획 혹은 조직화된 노력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정책은 정부나 지자체가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거나 혹은 하지 말아야 할 활동들을 의미하는데, 조세나 국방, 환경, 에너지, 주택, 건강, 소득지원, 보건, 노동, 건설 등 거의 대부분의 활동과 관련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 평등, 사회적 적절성, 효과성과 효율성, 생존권, 편익성과 접근성, 자유 등이 있다. 이에, 이하 본론에서는 이러한 가치 중 인간의 존엄성과 생존권, 사회적 적절성에 대해 제시하고, 이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 선택하여 장단점, 개선할 내용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및 역할을 제시하시오.(청소년활동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2. 청소년지도자의 유형
    1) 일반적 분류
    2) 기능적 분류
    3.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지도자에 대해서 학자들이나 전문가들의 견해가 다양하지만, 대체로 청소년들의 균형된 성장·발달과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이행을 돕기 위한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청소년지도자의 유형은 법적 기준에 의한 일반적 분류와 청소년지도자가 수행하게 되는 과업과 기능을 중심으로 분류한 기능적 분류로 구분할 수 있다.
    본론에서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및 역할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명확한 개념에 관해서는 어떤 사람을 청소년지도자로 지칭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학자들이나 정책담당자, 현장전문가들의 견해가 다양하다. 이는 사회가 변화했다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청소년의 성장과정에 수없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영향을 받고 성장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이행을 이끌고 도와주는 부모, 형제·자매, 선배, 교사 등도, 넓은 의미에서 청소년지도자라고 칭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저출산시대 출산장려와 여성의 성 역할, 그리고 비혼에 대해 주변 또는 중요한 인물 등의 사례를 통해 1-4주차에 배운 수업내용을 기초로 여성주의 시각에서 여성의 성에 대해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여성의 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사례 선택)
    2. 출산과 여성의 성역할
    3. 결론(출산장려와 여성의 성역할, 비혼에 대한 사례를 통해 느낀 점을 수업내용을 기초로 분석 및 설명)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성성이란, 여성과 관련된 행동이나 역할, 특질 등을 의미하는 말이다. 여성에 대한 생물학적인 묘사와는 다르게 사회적, 문화적 존재로서의 여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문화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여성은 수동성, 감수성, 모성애, 순종성, 유약함 등의 특질로 정의되어 왔으며, 여성의 역할은 가정에서 아이를 양육하고 남편에게 순종하는 것으로 제한되었다. 그러나, 여성성과 남성성을 사회적, 문화적 구성물로 바라보는 비평의 형성, 젠더 연구의 발전, 섹슈얼리티에 내포된 정치성에 대한 연구 등이 이루어지면서 여성성이 하나의 관념 및 이데올로기로 접근되었다. 사회가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 뿌리박힌 여성성에 대한 인식은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일부는 변화했을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자는 결혼을 하면 일을 그만두고 집에서 살림과 육아를 도맡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가계도와 생태도의 기본개념 및 활용방법, 사례에 대해 정리하기

    목차

    1. 가계도
    1) 기본개념
    2) 활용방법
    3) 활용사례

    2. 생태도
    1) 기본개념
    2) 활용방법
    3) 활용사례

    본문내용

    1. 가계도
    먼저 가계도의 기본개념과 활용방법, 가계도를 활용한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자.

    1.1. 기본개념
    가계도의 기본적인 개념은 유전학 연구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다음으로 유전학과 관련된 기본 개념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가계도는 주로 의학이나 생물학에서 환자와 환자 가족간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다. 기본적인 구성은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계보와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이것을 조금 더 자세하게 기술하고 유전적인 관계를 추가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가계도는 미국의 보웬이 1970년대에 국립정신보건원에서 일하면서 만든 가족도표가 그 근원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환경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비교하고 위험요인을 감소하고 보호요인을 증가시키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환경의 개념과 청소년 환경)

    2. 청소년환경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 위험요인
    2) 보호요인

    3. 결론 (청소년 환경의 위험요인 감소와 보호요인을 증가시키기 위한 대안)

    본문내용

    이하 본론에서는 청소년환경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따라서 서론에서는 본론에 앞서 알아야 할 개념인 환경과 청소년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환경에 대해 알아보자. 환경이란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두 가지 의미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첫 번째 뜻은 생물에게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자연적 조건이나 사회적 상황을 의미한다. 두 번째 뜻은 생활하는 주위의 상태를 의미하는데, 청소년에게 환경이란 첫 번째 의미와 두 번째 의미 모두 적합하다고 생각하지만, 본론에서 설명할 청소년환경에 대한 의미로는 첫 번째 의미가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청소년환경에 대해서 설명해보자면, 청소년환경이란 청소년의 발달적 맥락에서의 환경을 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급성신우신염 질병보고서

    목차

    1. 정의
    2. 병태 생리
    3. 빈도 및 예후
    4. 증상 및 징후
    5. 진단검사
    6. 치료
    7. 간호

    본문내용

    급성 신우신염이란 신장의 세균감염으로 인하여 발생한 요로감염증이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증은 방광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으나 신장을 침범하여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하면 고열, 오심, 구토 및 요통 등이 발생하고, 합병증으로 신장농양 및 패혈증이 생길 수 있으며 반복적인 신우신염은 신장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어린이의 경우 남녀 차는 거의 없으나 사춘기와 장년기에는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이 발병되고, 노년기에는 남성 환자도 증가하게 된다. 이는 여성의 경우 요도 길이가 짧은 해부학적인 차이와 임신의 영향이 크고 노인 남자는 전립선 비대증이 소변의 흐름을 저해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원인
    ● 방광으로 부터 세균에 의한 상행성 감염이 발생 (대장균의 감염에 의한 것이 많음)
    ● 요도의 세균오염이나 도뇨 혹은 방광경 검사
    ● 항생제 사용의 증가로 점차 원인균의 종류가 변하여 최근에는 대장균을 비롯한 변형균, 녹농균 같은
    그람 음성간균이 상당한 많은 비중을 차지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