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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건교육학 생애주기별 건강교육 계획서-결핵대상자

    목차

    1. 보건교육 계획안

    2. 참고자료
    2-A. 연령별, 국가별 결핵 발생률
    2-B. 결핵
    2-C. 결핵 완치를 위해 해야 할 행동지침

    3. 참고문헌

    본문내용

    – 결핵이란?
    결핵(Tuberculosis, TB)은 결핵균 Mycobacterium tuberculosis complex에 의한 만성 감염병으로, 폐를 침범할 뿐만 아니라 뼈나 관절, 뇌 등의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주는 질환이다.
    주로 결핵환자의 기침, 재채기를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된다.
    – 결핵의 원인은?
    앞서 말했듯이 결핵환자의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발생하거나, 현재까지 알려진 활동성 결핵 발생의 원인으로는 1년 이내의 감염, 흉부 X선의 섬유화된 병변의 존재, 에이즈, 만성 신부전, 투석, 당뇨, 면역 억제제 투여, 특정 장기이식 시기, 영양실조 및 심한 저체중 등이 있다.
    병태생리에 따라 소아결핵/성인 결핵/면역억제 숙주 결핵으로 나누기도 하나, 결핵균을 포함한 비말핵을 흡인한 사람들의 30%정도가 감염되고 그들 중 10% 정도만 결핵이 발병한다.
    – 결핵의 증상과 진단은?

    1) 증상
    결핵은 발병하는 부위(페, 흉망, 림프절, 척추, 뇌, 신장, 위장관 등)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예를 들면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 취업률 100퍼센트, 간호학과 지원 맞춤형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입니다.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한 사례이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통합과학 세특 기재 예시
    2. 생명과학Ⅰ 세특
    3. 생명과학Ⅱ 세특
    4. 생명과학 실험 세특
    5. 융합과학 탐구 세특
    6. 고급 생명과학 세특
    7. 진로활동 특기사항 생활기록부
    8. 자율활동 특기사항 생활기록부
    9. 영어 동아리 특기사항
    10. 과학 실험 동아리 특기사항

    본문내용

    통합과학 세특 기재 예시
    우주론 타임라인 만들기에서 역할을 분배하고 조사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시대순으로 배열한 후 주장들의 근거와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이론의 발전 과정이 한눈에 드러나도록 만들어 발표함. 주장들을 비교 분석하는 능력과 발표력이 뛰어남. 자연을 모방한 신소재에 대해 배운 후 ‘거미줄이 의학 분야에 어떻게 이용될까’에 대해 자유주제탐구 발표수업을 함. 거미줄의 강도, 탄력성, 외부 저항성 등의 특징과 인체 무해성 때문에 미래 의약 분야에 좋은 신소재로 활용될 가능성에 대해 발표하여 학생들의 호응을 받음. 또한 세포 소기관에 대해 배우고 심화 탐구로 ‘미토콘드리아의 DNA’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함. 핵이 갖고 있는 DNA와의 차이점 중 모계유전과 활성 산소에 노출이 높아 돌연변이가 일어나기 쉽다는 점을 강조해 설명하였으며 활성 산소에 노출이 높은 이유에 대한 교사의 질문에 세포호흡을 하기 때문이라는 답변으로 관심 분야에 관한 심화 탐구의 깊이를 보여줌.

    출처 : 해피캠퍼스

  • 성인간호 정형외과(OS) 골다공증 CASE STUDY

    목차

    A. 문헌고찰
    1. 골다공증의 정의
    2. 원인
    3. 증상과 징후
    4. 진단
    5. 치료
    6. 합병증
    7. 간호

    B. 간호진단
    1. 척추압박과 관련된 급성통증
    2. 보행장애와 관련된 낙상 위험성 ·
    3. 질병과 관련된 지식부족

    C.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19세기 독일의 병리학자에 의한 골다공증(osteoporosis)은 골질량(bone mass)dl 전반적으로 감소되는 만성적이며 진행적인 골대사성 질환이다. 뼈의 대사성 병변으로 무기질과 단백질의 기질 요소가 현저히 저하되며 노화 현상의 하나로 50~70세에 흔하다. 특히 여성에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폐경기 후에 흔하다. 골모세포의 기능 저하로 골 기질 형성 장애가 오고 동시에 뼈 재흡수가 뼈 형성보다 빠르게 진행된다. 뼈 조직의 무기질 성분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피질공이 얇아지며 골소주(trabecula)의 수가 감소한다. 골다공증은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분류한다. 원발성 골다공증에는 연소성 골다공증, 특발성 골다공증, 폐경기 후 골다공증, 노년기 골다공증이 있다.
    속발성 골다공증은 내분비 질환, 부갑상샘 기능항진증, 위장관질환, 골수질환과 관련되며, 그 외에 말단비대증이나 헤파린 치료 중 또는 임신 중, 장기간 사지 고정의 합병증으로 나나타난다.

    2. 원인
    골다공증의 발생 요인은 영양, 신체적 상태, 호르몬, 선천적 요인, 흡연, 가족력 등이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주요 요인은 여성 노인, 칼슘 결핍, 정기적 운동 부족 및 폐경 등이다.
    칼슘섭취 부족과 섭취한 칼슘의 유용성이 저하되며 골질량의 손실이 증가된다. 칼슘 유용성이 저하되는 원인은 흡수를 방해하는 질환이나 비타민 D의 섭취부족, 기타 약물 복용(알루미늄 포함된 제산제, 테트라사이클린,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등이다.
    – 여성 노인
    – 마르고 작은 체격
    – 칼슘섭취 부족
    – 인종(백인, 아시안계) : 흑인여성에 비해 발생빈도가 높음
    – 과다한 음주
    – 흡연
    – 비활동적 생활습관
    – 스테로이드의 장기 사용, 갑상선 호르몬 보충제, 항경련제
    – 폐경 후
    – 신경성 식욕부진이나 식용항진증, 만성 간질환, 흡수불량

    3. 증상과 징후
    요통이 있으며 골다공증이 심하면 병리적 골절이 흔히 나타나고 경미한 외상으로도 쉽게 골절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현상을 이해하거나 설명하고자 한 대표적 사회과학 조사연구 패러다임 중 한 유형을 선택해 정의, 특성, 타 유형과 비교해 설명하고, 사회복지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조사연구 사례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과학 조사연구는 사회복지와 관련된 조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이는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가령 ‘현재 시행되고 있는 아동복지에 대해 만족하십니까?’라든지, ‘노인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어느 정도의 간격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와 같이 다양한 주제에 대해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즉, 사회과학 조사연구 패러다임은 사회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장치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실증주의와 해석주의, 비판주의의 세 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실증주의는 통계적인 분석을 중시한다. 해석주의는 인간의 행동 중 의미 있는 것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대개 참여관찰과 현지조사 방법을 사용해 대상자와 직접적으로 접촉한다. 비판주의는 현재 사회의 실질적인 구조를 발견할 수 있도록 비판적인 탐구를 하는 것이다. 대개 단기적인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개선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본문에서 필자는 실증주의에 입각해 서술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우리나라의 인구 고령화 현상의 파급효과에 따른 노인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시오.

    목차

    1. 우리나라의 인구 고령화 현상의 파급효과에 따른 노인복지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시오.
    2. 노년기 우울증이 젊은 성인기 우울증과 비교해 어떤 특성이 있는지 설명하고, 이를 고려해 노년기 우울증에 필요한 개입방법을 제시하시오.
    3. 고령화 속도의 급진적 경향이 기존의 노인복지 행정 전달체계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이에 따른 노인복지행정가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이전에 인구 고령화는 옆 동네 일본의 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우리나라는 2000년을 기점으로 세계 평균 고령화 수준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내기 시작했고, 지난 2022년에는 세계 고령화 수치가 9.8%인데 반하여 우리나라는 17.5%의 수준을 보여주었다. 고령화는 저출산과 연계되어 있다. 지속적인 저출산으로 2005년생이 65세가 되는 2070년에는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가장 늙은 나라가 될 전망이다. 이 시기에는 무려 세계 평균과 26.3%가량 차이가 날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고령화 현상으로 인한 파급효과로 노동력이 크게 감소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당뇨병(DM, diabetes) 관리를 위한 운동요법

    목차

    I. 당뇨인의 올바른 운동요법
    1. 왜 운동을 해야 할까?
    2. 어떤 운동을 해야 할까?

    II. 당뇨인의 운동요법 시 주의사항
    1. 운동 중 저혈당 예방하기
    2. 운동 중 케톤산증 발생 예방하기
    3. 운동 중 발의 상해 예방하기
    4. 운동 중 심혈관계 응급상황 예방하기

    III.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 운동요법

    본문내용

    1. 왜 운동을 해야 할까?

    1) 근육세포의 포도당 대사과정(Glucose Metabolism)
    – 췌장에서 합성 및 분비된 인슐린(Insulin)은 혈액내의 포도당을 세포로 이동시키고, 세포의 수용체에 작용하여 포도당이 세포내로 이동하여 에너지로 사용되어 지도록 한다.
    – 우리 인체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근육세포 또한 동일하다.
    – 따라서,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근육세포에서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생기면 포도당은 에너지로 사용되지 못하고, 혈중에 쌓이게 되어 혈당이 상승하게 된다.

    2) 운동의 효과
    – 꾸준한 운동은 근육량을 증가시키고, 근육세포의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혈당 소비를 촉진시킨다.
    – 따라서, 운동 직후의 혈당 감소효과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혈당대사가 잘 이루어지게 되어 합병증 없는 건강한 신체 유지가 가능하다.
    – 또한, 당뇨인이 운동을 할 경우 혈압을 낮추고, 과체중의 경우 체중으로 조절해주며,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중성지방(TG)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높인다.
    –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우울증을 예방한다.

    2. 어떤 운동을 해야 할까?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스트레칭

    1) 유산소 운동

    – 유산소 운동이란?
    : 호흡을 유지하면서 온몸을 규칙적으로 고르게 움직여 주어 산소를 계속적으로 소비하게 하는 운동, 빠르게 걷기, 가볍게 뛰기, 수영, 자전거, 에어로빅 등이 해당된다.

    – 유산소 운동의 효과
    : 탄수화물 소비를 통한 혈당 감소 효과
    -> 유산소 운동 시 가장 먼저 사용되는 에너지원은 탄수화물. 따라서 유산소 운동 직후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음
    (일반적으로 30분정도 빠르게 걷기를 통해 20~60mg/dL정도의 혈당이 감소)
    : 지방 소비를 통한 인슐린 감수성의 증진
    -> 과체중 혹은 내장지방이 많은 당뇨인이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할 시, 지방의 소비가 이루어져 내장지방이 감소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 영어 수행(세특) 발표

    목차

    1. 서론 (한문단)
    2. 본론 (세문단)
    3. 결론 (한문단)

    본문내용

    Installing CCTV cameras in operating rooms has been a topic of debate for some time now. While some individuals argue that it is an invasion of privacy and unnecessary, I firmly advocate installing CCTV cameras in operating rooms.

    First and foremost, installing CCTV cameras in operating rooms can enhance patient safety.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영어 수행 (진로관련 영어 발표)

    목차

    1. 한글 조사 내용 요약 (관련 내용, 토론거리, 느낀점 정리)
    2. 영어 발표 자료 요약

    본문내용

    지문 발표 내용요약: 원래 코로나가 심각해지기 전에 미리 제기되어왔던 해결책이 있었다. 바로 환자를 신속히 검사하고 그 접촉자를 추적하는 방식이다. 그런 방식은 개인 감염 관리 보강과 공중위생 캠페인도 필요한데 국가는 준비가 안 되어서 동원을 해낼 수 없었고 결국 경제를 봉쇄해야 했다.

    심화내용: KCI 후보 내 참고문헌 등록
    <이동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기반 역학조사지원 시스템>논문을 읽고 나라별 역학조사 시스템에 대해 심화학습을 해 보았다.
    싱가포르: TraceTogether는 약 2m 반경 내 앱을 설치한 스마트폰 사용자들과 블루투스 신호를 교환하고 암호화된 데이터를 스마트폰의 로컬에 저장하는 방식을 가지며 저장된 데이터는 21일 후 자동 삭제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 현장 실습일지 – 종합사회복지관 실습일지 21차 분량 (한달 4주일정)

    목차

    1. 실습일지 1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2. 실습일지 2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3. 실습일지 3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4. 실습일지 4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5. 실습일지 5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6. 실습일지 6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7. 실습일지 7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8. 실습일지 8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9. 실습일지 9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10. 실습일지 10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11. 실습일지 11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12. 실습일지 12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13. 실습일지 13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14. 실습일지 14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15. 실습일지 15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16. 실습일지 16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17. 실습일지 17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18. 실습일지 18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19. 실습일지 19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20. 실습일지 20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21. 실습일지 21일차
    (1) 일정 및 진행내용
    (2) 실습생 의견 및 배운점/느낀점
    (3) 실습지도자 소견란

    본문내용

    1. 출석 및 조회 (9:00~10:00)
    – 지도자 : OOO 사회복지사
    – 종사자분들이 8시 50분부터 9시까지 기관을 청소하기 때문에 8시 50분에 기관에 도착하며 미리 인사를 드렸다. 조례와 종례시간 때 한 사람당 3분 스피치를 하며 일상적인 이야기나 실습일정, 실습소감, Ct의 고민, 사회이슈 등 다양한 주제를 내용으로 논의하였다. 토론은 전원 모두 발언(참여)을 하고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며 이야기 도중에 말을 끊지 않으며 비난하지 않지 않음을 원칙으로 조례를 시작하였다.

    2. 기관 및 일정소개(10:00~11:00)
    – 지도자 : OOO 사회복지사
    – 을 보며 실습일정과 실습과제, 기관소개, 종사자현황, 실습교육의 기본목적 및 실습생의 자세, 지역사회복지관의 이해 등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3. 기관장 면담(11:00~12:00)
    – 지도자 : OOO 기관장
    – 실습생들의 질문에 기관장이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관장의 별칭과 같은 재미난 질문을 시작으로 실습동안 유의할 점과 해봤으면 하는 것, 예비사회복지사들을 위한 면접정보, 각 팀의 대상자의 유형, 대학생들에게 권하는 책, 기관장의 직무에 따른 어려움과 추구하는 조직(베타조직)의 방향 등 다양하고도 깊이 있는 대답을 통해 실습생의 깊이 있는 생각을 하도록 하였다.

    4. 사회복지정체성강화PG 1.(13:00~15:00)
    – 지도자 : OOO 사회복지사
    – 시 ‘담쟁이’를 통해 사회복지를 하고자하는 마음을 이끌어내어 실습계획서를 작성했다. 자신의 벽(어려움)은 무엇이며 벽을 넘어설 담쟁이(해결책)는 무엇일지 생각하여 미션과 비전을 계획하였다. 또한 연합실습 때 ‘OOO하는 사회복지사’라고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문구를 만들었다.

    6. 공통과제/일지양식 설명(15:00~16:00)
    – 지도자 : OOO 사회복지사
    – 실습일지 작성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을 듣고 실습생들과 사회복지사가 논의하여 기본적인 양식을 정했다. 실습중간평가서 작성법을 교육받았다. 각 팀마다 활동사진을 찍을 사진사를 정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작품계획서 (고등 교내 수상작 샘플)

    목차

    1. 발명동기 및 목적
    2. 작품 내용 및 도안
    3. 제작 계획 (이론적 배경,과학적 원리)
    4. 예상되는 결과 (본 발명품의 우수한점(기존제품과 차이점), 전망)

    본문내용

    평소 에너지 절약에 관심이 많아서 고민하던 중에 사용하지 않는 대기전원을 절약하기 위한 방법으로 절전형 멀티탭을 조사해 보니 현재 시장에 있는 멀티탭은 수동으로 꺼야 되는 것을 알게됨. 한때“PC전용멀티탭”제품이 시장에 나왔었지만 PC에 국한되고 PC작업시에 작동문제 때문에,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현재 퇴출되었다. 그래서 적외선을 이용한 동작센서를 이용해서 열/운동감지를 해서 방에 사람이 1시간 이상 없을 때 자동으로 꺼지는 멀티탭의 필요성을 느끼고 적외선 센서 이용 절전형 멀티탭을 개발하게 되었다. 또한, 최근에 전기차 충전시에 발열로 인해 콘센트가 녹는 사고를 접하고 화재에 안전한 멀티탭/콘센트의 필요성도 느끼게 되어 화재에 안전한 기능을 추가적으로 고안하게 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