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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오공과대학교 일반물리학실험1] 금속 선 팽창 실험 (예비+결과보고서)

    목차

    Ⅰ. 예비보고서
    1. 실험의 목적
    2. 실험의 이론(원리)
    3. 실험 기구
    4. 실험 방법

    Ⅱ. 결과보고서
    1. 온도와 다이얼게이지 측정값
    2. 그래프 [L-T]
    3. 결과 분석
    4. 결론 및 검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금속 막대를 선팽창 실험 장치에 연결한다.
    2. 다이얼 게이지와 시료가 잘 닿았는지 확인하고 다이얼 게이지의 영점을 조절하도록 한다.
    3. 워터 베스에 물을 4리터 정도 채운 후 선 팽창 실험 장치와 실리콘 관으로 연결한다. 이때 실리콘 관이 접히거나 꺾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이머전 워터베스의 온도 조절기를 40~90℃로 변경 설정하고 전원을 켠다.
    5. 잠시 후면 다이얼게이지의 눈금이 증가할 것이다. 디지털온도계의 온도에 따른 다이얼게이지의 눈금을 읽는다.
    6. 원하는 온도가 되면 다이얼 게이지의 눈금을 읽는다.
    7. 워터베스의 물을 교체한 후 다른 시료를 선택하여 위의 과정을 되풀이하여 선팽창 계수를 측정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A+][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듣기 평가 유형 및 언어평가 요건
    2. 한국어 듣기 평가 문항 분석 및 문제점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평가는 학습자의 강점과 약점을 진단하여 학습자에게 필요한 부분을 알려주는 진단과 피드백이 목적이다. 그러나 언어평가 상황에서는 학습자가 실제 의사소통 상황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을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평가에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능력을 어느 정도 발휘할 수 있는지 측정해야 한다. 특히, 듣기는 언어의 다른 기능에 비해 사용 빈도가 매우 높고 원활한 언어생활을 위해서 꼭 필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듣기평가는 학습자의 진정한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언어평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듣기 평가는 학습자의 음운을 변별 능력과 발음 규칙을 이해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고 문법적 규칙이나 문장 구조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듣기 평가 자료는 실제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필자는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어 듣기 평가 유형 및 언어평가 요건
    듣기 평가에서는 학습자의 숙달도와 수준에 따라 다양한 실제 생활의 듣기 담화 유형이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 [A][외국어로서의 한국어발음교육론]온라인상에서 이용되고 있는 한국어 발음 교육 앱이나 프로그램 두 개를 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 연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해 봅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발목적 및 주요기능 비교(세종학당 회화학습&구구절절)
    2. 주요기능 비교(세종학당 회화학습&구구절절)
    3. 한글 자모 교육과 발음 교육 연습 방법(세종학당 회화학습&구구절절)
    4. 차이점과 공통점(세종학당 회화학습&구구절절)
    5. 문제점(세종학당 회화학습&구구절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본문내용

    언어학습에서 기본적인 것은 그 언어에서 나타나는 발음을 배우는 것이다. 정확한 발음은 지식의 효과적인 전달과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며 발음이 좋지 않을 경우 학습자의 실제 언어능력보다 낮게 평가받을 가능성도 있다. 한국어 발음학습은 대부분 교실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교사가 수업 중에 학생들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관찰 지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학습초기 단계에는 교실 수업에서 발음을 배울 기회가 많지만 중·고급으로 올라갈 수 록 어휘, 문법에 집중하다보면 발음학습에 소홀해질 수 있다. 외국어 학습에서 발음연습은 학습자의 언어수준과 상관없이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며 중·고급과정에서 잘못된 발음이 화석화 될 경우 불균형적인 언어를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초급부터 고급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교사의 올바른 발음지도는 필수적인 것이다. 최근 학습자들은 발음학습 도움을 받기위해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온라인상에서 이용되고 있는 한국어 발음 교육 앱 두 개를 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 연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금오공과대학교 일반물리학실험1] 구면계 (예비+결과보고서)

    목차

    Ⅰ. 예비보고서
    1. 실험의 목적
    2. 실험의 이론(원리)
    3. 실험 기구
    4. 실험 방법

    Ⅱ. 결과보고서
    1. 실험값
    2. 계산과정
    3. 결론
    4. 검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목적
    구면계(spherometer)를 사용하여 구면경 또는 렌즈(lens)의 곡률반경(곡률반지름)을 구한다.

    2. 실험원리 및 이론
    2.1 마이크로미터 나사형
    구면계는 마이크로미터 나사를 응용한 기구로 정삼각형을 이루는 세 다리의 중심에서 아들자 V가 달린 손잡이를 돌리면 삼각형의 평면에 수직하게 움직이는 마이크로미터 나사가 있다. 사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정삼각형의 크기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구면계의 세 다리를 옮겨 끼울 수 있게 되어 있다. 어미자 눈금은 mm단위이고, 아들자는 원주를 100등분하여 한 바퀴 돌리면 나사는 1 mm씩 이동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아들자의 최소눈금은 1/100 mm이고, 눈짐작까지 읽으면 1/1000 mm까지 읽을 수 있다.

    2.2 다이얼 게이지형
    근래에는 가운데 위치한 다리가 위아래로 움직이며 마치 시계지침(분침과 시침)이 돌아가는 것과 같은 원리의 다이얼 게이지형 구면계가 나와 기존의 마이크로미터 나사를 돌리는 불편함을 없앴다. 작은 바늘(시계의 시침에 해당)이 어미자이며, 한 눈금이 1 mm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CRISPR/Cas9 system

    목차

    없음

    본문내용

    CRISPR와 Cas는 각각 ‘Clustered Regularly Interspaced Short Palindromic Repeats’와 ‘CRISPR-associated sequences’의 약자로 박테리아의 면역체계에서 영감을 받은 유전자 편입 기술입니다. 박테리아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획득한 외부 DNA 조각을 기억하여, 다시 같은 바이러스에 감염될 때에 특정 부위를 탐지하고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CRISPR 배열은 박테리아가 과거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획득한 외부 DNA 조각을 기억하는 기억체와 같은 요소로,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DNA 염기서열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세균 세포가 파지라고 불리는 세균 특이적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대부분 세균은 죽지만, 일부는 살아남아 바이러스의 DNA 일부를 잘라 자신의 유전체에 차곡차곡 삽입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미생물 면역학 실험보고서

    목차

    1. Preparation of media (LA/LB & TGY broth-agar)
    2. Bacteria cell culture
    3. Genome prep (Genomic DNA extraction)
    4. PCR for 16S rRNA sequencing
    5. Agarose gel Electrophoresis
    6. DNA sequencing analysis
    7. Measurement of CFU
    8. Isolation of non-pigment colonies
    9. PCR for carotenoid genes
    10. Plasmid mini prep
    11. Transformation
    12. Data analysis

    본문내용

    -실험과정
    -Cell harvesting for Gram-Positive bacteria
    1. 70°C incubator를 미리 켜서 온도를 올려 놓는다.
    2. Lysozyme buffer (sample 당 0.004g lysozyme + 200μl (마이크로리터; λ = 람다) GPT buffer) 를 준비한다.
    3. 유전체를 뽑고자 하는 균을 overnight-culture(12~16h)시킨 후, EP-tube에 1.5ml씩 담고 2분간 centrifuge 시킨다. 그 후, 상층액을 모두 버린다.
    4. Lysozyme buffer 200μl를 넣고, pipetting으로 잘 섞어준다.
    5. 10분간 실내온도로 incubation시킨다. (2~3분마다 가볍게 흔들어줄 것)
    -Cell lysis : Lysis buffer는 세포막을 깨는 용도
    6. GB buffer 200μl를 넣고, 5초간 pipetting 해준다.
    7. 70°C incubator에 준비한 sample을 넣고 10분간 incubation시킨다. (3분마다 가볍게 흔들어줄 것) 이때, D.W를 70°C incubator에 넣어둔다.(elution) 그리고 Collection tube에 GB Column을 미리 끼워 넣고, labeling한다.
    -DNA Binding
    8. 에탄올 (96~100%) 200μl를 넣고, 즉시 vortexing으로 10초간 섞어준다.
    9. EP-tube에 담긴 sample을 준비한 GB Column에 넣는다.
    10. cap을 닫고 2분 30초간 centrifuge (14,000-16,000 x g) 시킨다. 그 후, 걸러진 액체를 버린다.
    -Wash : Column과 Bead에 부착된 DNA 떨어뜨리기
    11. W1 Buffer 400μl를 GB Column에 넣은 후, 2분간 centrifuge (14,000-16,000 x g) 시키고 걸러 진 액체를 버린다.
    12. (에탄올이 첨가된) Wash Buffer 600μl를 GB Column에 넣는다. 2분간 centrifuge (14,000- 16,000 x g) 시키고 걸러진 액체를 버린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process-oriented syllabus)
    2. 절차 중심 교수요목(procedural syllabus)
    1)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
    2)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
    3)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의의와 한계
    3. 한국어 교육현장 적용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요목(syllabus)은 교육과정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교육과정이 학생이 참여하는 학교의 모든 활동(배우는 내용과 방법, 교사의 교수 방법, 교육자료, 평가유형 등) 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이라면 교수요목(syllabus)은 정해진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내용을 규정한 것 전체 내용의 일부분에 해당한다.(Richards.2001:39) 전통적 교수요목에는 단순히 교육 내용만 포함되었으나 과정 중심의 교수요목이 등장하면서 교수요목은 교육 방법까지 포함하게 되었다. 본론에서는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과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 및 특징을 알아보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과정 지향적 교수요목(process-oriented syllabus)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은 교육에서 특정 과정, 절차, 또는 방법을 강조하는 교수요목이다. 학습자를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 처하게 하여 언어사용을 경험하고 자연적으로 언어를 학습하도록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금오공과대학교 일반물리학실험1] 벡터의 덧셈 (예비+결과보고서)

    목차

    Ⅰ. 예비보고서
    1. 실험의 목적
    2. 실험의 이론(원리)
    3. 실험 기구
    4. 실험 방법

    Ⅱ. 결과보고서
    1. 두 벡터의 합
    2. 세벡터의 합
    3. 결론 및 검토

    본문내용

    1. 실험자 : , 작성일자 : , 제출일자 :

    2. 실험의 목적
    한 점에 작용하는 여러 벡터가 평형을 이루게 하여 벡터의 합성과 분해를 공부한다.

    3. 실험의 이론(원리)
    3.1 두 벡터의 합성
    어떤 방향을 가지는 두 물리량 A와 를 더한 것을 로 나타내면 이 덧셈을 벡터표시로 하면 이다. 의 크기는 코사인 법칙에 의해 로 주어지며, 과 가 이루는 각 는 가 된다,
    3.2 벡터의 분해
    임의의 벡터를 직각좌표계의 좌표축 방향의 벡터들의 합으로 나타내었을 때 그 좌표축 방향의 벡터들의 크기를 원래 벡터의 그 좌표축 성분이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물학및실험2 닭배아관찰 보고서

    목차

    1. INTRODUCTION
    2. MATERIAL AND METHODS
    3. RESULT
    4. DISCUSSION
    5. REFERENCE

    본문내용

    : 닭의 배 발생에 관련한 슬라이드를 보고 실제 부화 과정에 있는 수정란에서 배를 분리하여 관찰함을 통해 닭은 발생 과정을 이해한다.

    -이론
    -hox gene
    호메오박스(homeobox) 유전자의 하위 집합인 hox gene은 동물의 머리-꼬리 축을 따라 배아의 신체 구조 영역을 지정하는 관련 유전자 그룹이다. hox 단백질은 신체의 올바른 위치에 올바른 구조가 형성되도록 위치의 특성을 암호화하고 저장한다. 각 Hox 유전자는 호메오박스로 알려진 잘 보존된 DNA 서열을 포함하며, “Hox”라는 용어는 원래 호메오박스의 축약어이다. Hox 유전자는 호메오박스 전사 인자 유전자의 하위 집합이다. 많은 동물에서 염색체의 Hox 유전자의 구성은 발달하는 동물의 전후축을 따라 발현되는 순서와 동일하므로 공선성을 나타낸다고 한다. 신체의 잘못된 위치에서 Hox 유전자 산물의 생산은 화생과 관련이 있다.
    닭 배아의 발달과정에서 hox 유전자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닭 배아의 초기 발생 단계에서부터 발생하여 신체의 앞뒤 및 상하 구조를 정의한다. hox 유전자는 동물의 신체를 머리에서 꼬리 또는 상체에서 하체로 이동하는 방향성을 결정한다. 각 hox 유전자는 특정 segment에서 발현되어 해당 segment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데, 머리 부분에서 발현되는 hox 유전자는 머리 부분의 발달에 관여하며, 꼬리 부분에서 발현되는 hox 유전자는 꼬리 부분의 발달을 조절한다. 이들은 발생 초기에 특정 신체 부위에서 발현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포 분열 및 발달 과정에서 다양한 신체 부위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닭 배아에서는 발생 초기 단계에 특정 hox 유전자가 활성화되면, 그 유전자의 영향을 받는 세포들이 특정 신체 부위로 발달하게 된다. 이를 통해 닭의 신체는 머리, 목, 가슴, 등과 같은 다양한 부위로 구분되며, 각 부위에서 필요한 구조와 기능이 형성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깔끔 정리] 영화 구타유발자들 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복수는 복수를 낳는다. 그리고 인간은 꽤나 복잡한 인과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 영화가 주는 큰 메시지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 부분이다. 어릴적, 상대방이 나에게 해를 가했을 때 어른들은 똑같이 하면 똑같은 사람이 되니 그러지 말라는 말을 하곤 했다. 무단횡단을 하다가 쓰레기를 줍는게 인간이라고 했던가. 그렇게 말하는 어른들도, 듣던 본인도 때로는 참고 이겨내는 사람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똑같이 되갚아주는 사람이 되기도, 어쩔 때는 그 이상을 되갚아주어 통쾌할 때도 있는 모순적인 존재들이 되었다.

    사람은 본인에게 유리한 부분들만 기억하기 마련이다. 학교폭력의 피해자는 그 기억으로 인해 끊임없이 괴로워하며 살아감에도, 가해자는 어린 시절 다소 짓궂었던 그러나 즐거웠던 추억으로 남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