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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학개론_명상의 과학적 근거와 3가지 명상법을 선택하여 각각 3일 이상 수행하고 그 경험을 기술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명상의 과학적 근거
    (2) 집중 명상
    (3) 마음챙김 명상
    (4) 호흡 명상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물질의 발전이 가속도가 붙어 속도가 빨라질수록, 정신과의 괴리는 커지게 된다. 현대 사회에서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물질의 발전 속도가 빠르다. 이에 따라 여러 가지 생활상의 편의가 생기면서 인간의 삶은 편해졌지만, 장점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은 현대인들은 삶 속에서 정신적인 괴로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평온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정신적인 문제를 호소하는 것은 더 이상 치부가 아니게 된 것이다.
    여러 가지 방안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본고에서는 그 중에서 명상에 대해 주목하여 탐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특히 저자 장현갑이 쓴 『명상에 답이 있다』라는 책을 바탕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명상이 어떤 과학적 근거를 갖는지 정리하고, 『명상에 답이 있다』에서 말하는 명상법 중에서 세 가지를 선택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로 필자가 꾸준히 3일 이상 세 가지 명상법을 실천하고 그 경험을 정리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현대인의 정신건강에 대해서 되돌아보려고 한다.

    2. 본론

    (1) 명상의 과학적 근거

    명상의 역사는 매우 길다. 그만큼 과거부터 정신건강을 좋게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손꼽히던 방법인 것이다. 그렇다면 명상이 효과적이라는 과학적인 근거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명상은 뇌파를 바꾸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시장조사론_마케팅 관련(예를 들어, 소비자 행동 등) 실험을 실시한 사례를 선정하여 실험대상, 실험과정, 실험결과, 마케팅 시사점 순으로 정리하시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사전에 여러 가지 조사를 진행한다. 그 중 하나가 실험설계를 이용한 조사이다. 실험을 통한 인과조사는 원인과 결과 간의 관계를 알 수 있고 가설을 검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 의사결정을 할 때 효과적인 분석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마케팅적으로 활용하기 쉽다. 보다 더 확신을 가지고 해당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기반 하여 본고에서는 마케팅과 관련된 실험 사례를 선정하여 이것이 마케팅적 관점에서 어떤 의의를 가지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이를 위해서 실험 대상 및 과정, 결과를 정리하고자 한다. 이어서 마케팅적 시사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본고에서 주목한 마케팅 관련 실험 사례는 기업들이 협업 마케팅을 했을 때 소비자의 효과성 지각에 대한 실험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조사 기업 선정 이유
    (2) 조사 내용
    ① Acquisition(고객유치)
    ② Activation(활성화)
    ③ Revenue(수익화)
    ④ Retention(유지)
    ⑤ Referral(추천)
    (3) 조사 결과와 활용
    (4) 마케팅 시사점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마케팅은 재화나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과정이다. 넓은 범위의 의미로는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의 창출을 위해서 생산부터 소비까지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 및 유통시키기 위한 과정을 의미한다. 일종의 체계적 경영활동인 것이다. 마케팅은 제품 거래, 시장 관계 형성, 판로 형성 등의 모든 활동에 관련된 계획, 정책, 조직, 예산관리를 포함한다. 마케팅은 기업의 중요한 프로세스다. 마케팅, 두산백과
    제품을 잘 만들어도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하지 못하면 소비자가 해당 제품의 장점을 알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제품 홍보에만 집중하면 고객 경험을 놓치게 되어 소비자가 재화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도 생긴다. 따라서 마케팅은 홍보와 더불어 소비자의 직간접적인 체험도 중요하다. 본 리포트는 국내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본인의 마케팅 체험을 설명한다. 더불어 해당 마케팅이 주는 시사점에 대해 알아본다.

    2. 본론

    (1) 조사 기업 선정 이유

    본인은 중고 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을 조사 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이유는 본인의 체험과 관련이 있다. 당근마켓이 지금처럼 유명해지기 전에 중고나라가 가장 큰 중고 거래 사이트였다. 중고나라의 온라인 특성상 전국에서 익명으로 물건을 구매 및 판매한다. 당시 캠핑에 관심이 많았던 본인은 루프탑 텐트를 사기 위해서 중고나라를 검색했고 약 120만원 상당의 루프탑 텐트 제품을 찾을 수 있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시장조사론_3주에서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각 조사별로 어떤 특성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또한 탐색조사와 기술조사가 각각 활용될 수 있는 조사 주제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탐색조사란?
    2. 기술조사란?
    3.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의 차이
    4.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의 활용 사례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장 조사란 시장의 요구 사항과 선호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으로, 브랜드, 제품, 고객 서비스, 마케팅, 판매 등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마음가짐과 행동을 이해함으로써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경험상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경험상의 차이는 고객의 기대와 실제 제공 사항 간의 차이를 가리킨다. 시장 조사는 마케터들이 실수를 줄이고 메시지를 더 정확하게 전달하며, 고객의 요구를 예측함으로써 우수한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기반으로 마케터들은 최상의 솔루션을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그들은 이러한 솔루션을 실행하고 개선하며, 시장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qualitrics, “시장조사란?”
    https://www.qualtrics.com/kr/experience-management/research/market-research-guide/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장조사론에서 중요한 이론에 해당하는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탐색조사란?

    탐색조사는 이전에 깊이 연구되지 않았던 연구 질문을 조사하는 방법론적 접근법이다. 탐색조사는 종종 본질적으로 질적이고 일차적이다. 그러나 탐색적인 방식으로 수행된 대규모 표본을 사용한 연구도 양적일 수 있다. 유연하고 개방적인 특성 때문에 종종 해석 연구 또는 근거 있는 이론 접근법이라고도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스포츠심리학_체육지도(지도역량) 과제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루틴은 선수들이 최상의 운동수행을 발휘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이상적 상태를 구비하기 위한 자신만의 고유한 동작 또는 절차이다. 이렇게 습관화된 동작 및 전략으로 알려진 루틴은 사격, 골프, 양궁 등과 같은 폐쇄운동에서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결국, 루틴은 운동수행장면에서 서브, 격발, 슛 등을 수행할 때 선수들이 습관적으로 일정하게 하는 행동적·심리적 절차인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루틴의 중요성은 운동과 무관한 다양한 정신산만적 요소의 차단, 다음 장면을 상기시켜서 친근감의 제공, 일관된 수행과정에 의한 일관된 수행결과의 도출로 이해될 수 있다. 여기서 수행루틴은 선수가 운동수행 중에 사용하는 일체의 루틴으로서 인지적 요인과 행동적 요인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면 운동수행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루틴의 정의와 중요성 그리고 루틴이 지닌 효과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루틴의 정의와 중요성

    루틴(Routine)은 선수들이 최상의 스포츠수행을 발휘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최적의 상태를 형성하기 위한 자신만의 정해진 행동 또는 절차이다. 즉, 루틴은 선수들이 일정하게 수행하는 습관화된 행동으로 이렇게 일관성 있게 형성된 루틴은 그 자신의 정신을 완전하게 집중시켜서 경기 부담을 야기하는 일체의 잡념을 제거하는데, 이는 종목 특성 또는 기술 수준에 따라서 차별화하여 적용해야 하며 더 나아가 선수의 수행과정에 대한 집중력 전환과 경기 수행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루틴을 형성하여 사용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스포츠심리학_체육지도(지도역량) 과제(1)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루틴의 정의와 수행루틴
    2. 수행루틴의 효과 및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전적 의미로서 루틴(Routine)은 규칙적으로 수행하는 일의 통상적 순서 및 방법으로 이는 판에 박힌 또는 지루한 이라는 부정적 의미도 지니고 있다. 스포츠에서 루틴은 특정한 생각과 행동을 일상화 또는 자동화하여 경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불안요소를 제거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운동선수들의 습관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빙상의 여신인 김연아 선수의 경우 경기 시작 전에 반시계방향으로 빙판의 활주를 한 번 수행하고 뒤로 돌아서 S자 그리면서 왔다 갔다 하는 것으로 준비했다. 이처럼 세계 최고의 기량을 갖추고 있으면 수많은 연습을 했더라도 그와 비슷한 또는 그보다 더 뛰어난 기량을 지닌 선수들과 경연의 자리에 섰을 때는 자연스럽게 느낄 수밖에 없는 불안감 더 나아가 독보적 위치에 있는 선수라도 나보다 못한 선수에게 지면 안 된다는 불안감, 궁극적으로 내 스스로를 컨트롤하지 못하여 실수를 할 것을 걱정하는 불안감 그리고 이러한 불안감들로 인해 온전하게 집중하지 못하는 어려움 등을 타파하기 위한 방편이 바로 루틴인 것이다. 결국 루틴은 반복되는 일상 또는 수만 번의 연습과정에서 익숙해진 일련의 행위 및 절차 등을 반복하여 일상과 연습에서 느꼈던 편안함과 자신감을 온전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루틴의 정의와 수행루틴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수행루틴의 효과 및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노인간호학실습 파킨슨병 사례보고

    목차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간호사례
    1. 문헌 고찰
    1) 정의(Definition)
    2) 원인(Etiology) 및 병태생리(Pathophysiology)
    3) 증상(Symptom) 및 징후(sign)
    4) 진단적 검사(Diagnostic measure)
    5) 치료 및 간호(Treatment & nursing)
    6) 재활(Rehabilitation) 및 건강교육(Health education)
    2. 일반적 간호정보
    3. 건강관련 정보
    4. 신체 사정
    5. 기타 사정
    6. 진단적 검사결과
    7. 약물치료 현황
    8. 기타 치료
    9. 간호과정

    Ⅲ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파킨슨병은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질환 중 하나다. 진단도 쉽지 않으며 조기 발견도 어렵고, 근본적인 치료법도 없는 난치성 뇌질환이다. 치료는 일상생활을 무리 없이 영위할 수 있도록 증상을 완화하며 더 이상의 병의 진행을 막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환자는 물론 가족이나 간병인도 매우 힘겨워 하는 질환이다. 이번 노인간호학 실습을 하면서 환자에게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떤 간호가 필요한지 어떻게 해야 더 좋은 간호의 질을 제공할까라는 생각과 함께 파킨슨에 대해 더 많이 알고자 하여 사례연구를 시작하였다.

    Ⅱ. 간호사례
    1. 문헌 고찰

    1) 정의(Definition)
    운동, 정지시 떨림, 근육 강직, 질질 끌며 걷기, 굽은 자세와 같은 파킨슨 증상들을 특징으로 하는 진행형 신경 퇴행성 질환이다. 파킨슨병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운동장애가 점점 진행하여 걸음을 걷기가 어렵게 되고 일상생활을 전혀 수행할 수 없게 되기도 한다. 파킨슨병은 신경퇴행성질환의 하나로, 중뇌의 흑색질이라 불리는 부위의 도파민세포가 점점 사멸해가면서 발생한다. 아직까지 왜 흑색질 신경세포의 변성이 일어나는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알려진 것은 없다.
    2) 원인(Etiology) 및 병태생리(Pathophysiology)
    파킨슨병은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 중의 하나로 진행성 장애를 초래하며, 치매 다음으로 흔하다. 신경퇴행성 질환이란 신경세포들이 어떤 원인에 의해 소멸되어 뇌 기능의 이상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주로 60세 이후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스포츠문화골프_MZ세대의 골프와 미래에 관한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MZ세대의 특징
    2) MZ에게 골프란
    3) 사회적 위기와 골프 산업
    4) 골프 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코로나19가 발병한 이후로 MZ 세 대의 골프 유입이 급속도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이 여러 매체를 통해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골프 산업은 큰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코로나가 거의 종식된 2023년에는 감소하고는 있으나, 코로나19 당시 상당한 수의 MZ세대의 영입은 확실했다. 그래서 이번 과제에서는 골프로 급격하게 유입될 수 있었던 MZ세대의 특징을 통해 골프의 역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골프의 유래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유럽에서 논쟁이 있었고, 스코틀랜드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설이나 네덜란드 설 등 다양한 유래를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에서부터 기원했다는 주장도 대두되면서 골프의 기원을 입증하려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과거 골프라는 스포츠는 우리의 역사적인 치욕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과거 운요호 사건을 통해 강화도 조약이 맺어지게 되면서 원산항을 개항하게 되었다. 이때 당시 관리인으로 고용되었던 영국인들을 위해 간이 골프장이 마련되었는데, 이때부터 우리나라의 골프 역사는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MZ세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에 따라 골프로 유입되기에 적합한 조건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골프 역사를 함께 논의하는 과정을 진행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소비자심리학_프로스펙트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스펙트 이론이 갖는 마케팅 시사점을 적용한 사례를 찾아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스펙트 이론
    (2) 프로스펙트 이론의 마케팅시사점
    (3) 프로스펙트 이론을 적용한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본고에서는 소비자 심리학에서 배운 행동경제학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구체적으로 인간이 어떠한 원리로 의사결정을 하고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다니엘 카너먼과 트버스키가 주장한 프로스펙트 이론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해당 이론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마케팅시사점을 정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프로스펙트 이론을 적용한 실제 마케팅사례에 대해서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 심리학에서 배운 바를 복습하고자 한다.

    2. 본론

    (1) 프로스펙트 이론

    1) 준거점 의존성
    프로스펙트 이론에서는 사람들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효용성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가치성을 따져서 결정을 내린다고 주장한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의사결정의 행태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고 보았다. 그 중 하나가 준거점 의존성이다. 먼저 준거점 의존성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준거점 의존성은 의사결정을 할 때 효용을 고려할 때 절대적인 크기보다는 판단을 하는 준거점의 변화에 의거하여 진행한다는 개념이다. 그리하여 정량화할 수 있는 절대적인 크기보다는 개인이 중요하다고 판단을 두는 준거점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뜻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소비자심리학_소비자의 비논리적인 의사결정의 유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논리적 의사결정 유형
    2) 대처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소비자는 구매를 마친 후에 그 동안의 과정, 구매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한다. 또한 경험에 따라서 이후 재구매, 주변사람들에 추천을 하고, 더 나아가서 충성도를 형성한다. 추가로 구매를 정당화를 하기 위한 정보 탐색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 단계까지의 경험은 소비자에게 기억이 되어 이후 다른 쇼핑 과정에 있어 정보 탐색을 할 때 영향을 주게 한다.
    소비자의 의사결정은 복잡하게 얽혀있고, 과정에서 항상 논리적이고, 합리적 선택을 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비논리적인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서 사례를 들어 논하도록 하겠다.

    2. 본론

    1) 비논리적 의사결정 유형

    비논리적인 의사결정은 일반적으로 최적의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되는 결정을 말한다. 경제학의 기본 가정인 합리적 행동과 대조가 되는 개념이다. 많은 소비자들은 비논리적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현상은 경제학자와 심리학자 사이에서 오랫동안 관심을 받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