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 대해 서술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의 이념
    2.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간다운 생활
    생존권에 대한 구체적인 표현은 헌법 제34조에서 말하고 있는‘인간다운 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인간다운 생활이 사회보장기본법에서는‘문화적이고 건강한 최저생활의 보장’등과 같은 더욱 실천적·구체적인 표현으로 변화된다. 즉 사회복지법은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2) 사회복지의 증진
    궁극적으로 사회복지법에는 사회적 약자라고 할 수 있는 보호대상자의 사회복지 증진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규정하고 있다. 사회복지라는 것은 결국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요청되는 것임과 동시에 그것 자체가 목적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즉 사회복지법을 실천함으로 획득하려는 점은 적용대상자를 위한 사회복지 증진에 있다는 것이다.

    (3) 자활 또는 자립
    국가나 개인으로부터 사회복지급여를 수급받아 생활하는 의존적 삶보다 본인 스스로 자신의 삶을 꾸려나갈 수 있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는 사실은 너무나 확실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건강가정의 개념을 정리해보면서, 가정의 건강성을 이야기할 때 그 형태가 아닌 기능이 강조되는 맥락을 예와 함께 제시하고, 내가 가정의 건강성을 측정한다면 평가지표에 어떠한 내용을 포함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의 건강성 중 기능이 강조되는 사례
    2. 우리 가족의 건강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애정 및 성의 기능
    가족은 남녀의 애정적인 관계를 통해 형성되고 그들의 자녀를 사랑으로 양육한다. 그리고 서로 간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2) 자녀 출산의 기능
    자손을 통해 대를 잇는다는 개인적인 의미 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을 충원시키면서 사회를 존속시키고 발전시킨다.

    (3) 자녀 양육 및 사회화의 기능
    자녀를 양육함으로서 그 자녀가 사회에 적절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사회화가 이루어지고 교육을 함으로서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규범, 지식, 도덕 등을 익히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4) 경제적 기능
    가족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물자는 가족 구성원들 중에서 일부가 노동력을 제공하면서 이에 대한 대가로 받은 금전으로 구입하여 가족 구성원이 공동으로 사용하게 된다.
    이 중에서 기능이 강조되는 사례는 다음과 같다.
    우리 가족은 되도록 매일 함께 저녁을 먹기 위해 노력한다. 작년에는 남편이 밤 늦게 까지 일을 하는 시간이 많았기 때문에 저녁을 함께 먹기는 힘들었지만 주말이라도 꼭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본인의 가족史(태어나서 자란 원가족도 좋고, 결혼 등으로 본인이 새로 형성한 가족이 있으시다면 그 가족의 역사도 상관없습니다)를 돌이켜봅시다. 이 가운데 본인(혹은 가족)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주제를 선택하고, 이유와 해당 교육 수강시 예상되는 장점/개선책 등에 대해 작성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 특성
    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3. 나의 가족사 소개
    4. 우리 가족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은 인간이 생활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라고 할 수 있으며 개인과 사회의 존속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작은 집단이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는 급속한 사회변동을 통한 가족해체 현상으로 인하여 우려의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런 시기일수록 ‘개인과 가족이 전 인생에 걸친 인간성장, 발전, 행동에 관하여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가족생활교육’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가족생활교육은 건강한 가족을 위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건강한 가족이란 가족구성원이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으로 최상의 상태에 있는 가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가족구성원 간의 긴밀한 상호작용, 상호지지적 분위기, 무조건적인 사랑이 가득하며 가족 구성원들이 개인적인 삶과 가족관계 사이의 균형을 잡고 효율적인 기능을 한다.
    과거에는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가족’의 책임이라고 간주해왔지만, 근래에는 외부적 중재와 도움을 통해 적극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1학기 발달평가 만 5세 22명

    목차

    1. 신체건강운동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본문내용

    신체건강운동
    다양한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하는 편이긴 하나 친구들 앞에 나오 거나 집중이 되는 상황이 생기면 조금 부끄러워하며 낯을 가리는 모습이 보인다. 편식이 없으며 음식을 골고루 잘 먹는다. 음식이나 미술재료들이 손이나 옷에 묻거나 옷에 무더 지저분해지면 조금 민감하게 반응하고 바로 깨끗이 씻어서 몸을 깨끗하게 하는 모습을 보인다.

    의사소통
    아직 글자와 단어들을 완벽히 알지는 못하지만 스스로 이름을 잘 써 볼 수 있으며 단어 카드 따라 글씨를 따라 써 보는 것도 어렵지 않게 잘 해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요즘에 바르게 경청하지 않는 모습이 보이고 다른 사람이 이야기 할 때에는 바르게 앉아서 경청하며 들어 줄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

    사회관계
    게임 규칙을 이해하고 규칙에 알맞게 게임을 해나갈 수 있다. 게임의 승패보다는 게임 자체에 즐겁게 참여하려는 태도를 중요시한다. 친구와 역할놀이에 함께 참여하여 놀이하며갈등 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나, 해결되지 않으면 문제 상황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래와의 갈등상황에서 올바른 감정표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2학기 발달평가 만 5세 22명

    목차

    1. 신체건강운동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본문내용

    신체건강운동
    편식이 없으며 음식을 골고루 잘 먹는다. 음식이나 미술재료들이 손이나 옷에 묻거나 옷이 지저분해지면 조금 민감하게 반응하고 바로 깨끗이 씻어서 몸을 깨끗하게 하는 모습을 보인다. 손의 소근육을 조절하여 감자 모양을 예쁘게 빚어 만들어 내는 모습을 보인다. 신체활동을 활발히 즐기면서도 섬세한 활동을 할 때 대 소근육 조절함을 잘 알고 움직이는 모습을 보인다.

    의사소통
    다른 사람이 이야기 하거나 말 할 때 대체로 집중을 잘하는 모습을 보인다. 들었던 내용에 대해 기억을 잘하고 대답 또한 바르게 표현하여 표현 해 보기도 한다. 언어적인 활동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말하는 것에 잘 이해하는 모습을 보이며 암호풀이 활동에도 어려워 하지 않고 쉽게 풀어 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사회관계
    최근들어 친해진 친구와 모든 함께 하려고 하고 함께 똑같이 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그런 모습은 좋지만 미술 활동이나 다양한 활동이 이룰 때 창의성이 떨어질 우려가 보인다. 스스로 창의성을 일궈 낼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율활동 임원 및 특기사항 작성 예시 베스트 모음

    목차

    1. 학급임원 예시
    2. 학생회 임원 예시
    3. 자율활동 내용 특기사항 예시

    본문내용

    1. 학급임원
    – 학급 반장으로서 책임감과 봉사 정신을 가지고 반 아이들의 의견을 존중하여 학급 문제를 해결하며 학급 전체의 화합을 위해 노력함.

    – 학급 부반장으로서 책임감과 봉사 정신을 가지고 학급 문제를 해결하며 학급 전체의 화합을 위해 노력함.

    – 학급 대의원으로서 학급이 지켜야 할 일을 적절하게 협의하여 친구들의 불만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함.

    – 학급 서기로서 책임감과 봉사 정신을 가지고 학급 운영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서류와 기록을 성실하게 작성하였음.

    – 학급 총무부장으로서 각부 부장들을 도와 학급 운영을 도와주며, 반 아이들의 생각을 잘 들어주고 학급 전체의 화합을 위해 노력함.

    – 학급 교통안전부장으로서 학급 규칙을 잘 지키며 기초생활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실천함.

    – 학급 학예부장으로서 반 아이들을 즐겁게 하고 솔선수범하여 친구들의 고민 해결을 도와주며, 학급 전체의 화합을 위해 노력함.

    – 학급 봉사부장으로서 깨끗하고 쾌적한 학급환경을 만들기에 앞장섰으며, 학급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폭력이나 따돌림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함.

    – 학급 환경부장으로서 깨끗하고 쾌적한 학급환경을 위해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청소상태를 확인하였으며, 부족한 청소구역을 솔선수범하여 정리함.

    – 학급 정보부장으로서 학급의 정보, 전자기기를 관리하고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해 성실하게 활동하였음.

    – 학급 체육부장으로서 체육 선생님을 도와 체육수업을 매끄럽게 이끌었으며, 반 아이들이 적절히 참여하도록 리더십과 친화력을 발휘함.

    2. 학생회임원 예시
    – 전교학생회 회장으로서 학생들의 의견을 열린 마음으로 수렴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학생회를 훌륭히 이끌어가는 리더십을 발휘함.

    – 전교학생회 부회장으로서 학생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활발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힘쓰고,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여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냄.

    – 전교학생회 서기로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회의에서 나왔던 여러 내용을 꼼꼼하게 정리하는 성실한 모습을 보임.

    출처 : 해피캠퍼스

  • 자유학기제와 청소년진로지도활동의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청소년활동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진로지도활동과의 관계
    2. 자유학기제 운영방안
    3. 자유학기제 체험활동 유형
    4. 자유학기제의 기대효과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진로지도활동과의 관계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동안 학생의 진로탐색활동 등 직·간접체험활동을 강화하고 다양한 학생참여 수업방식 적용을 통해 학생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창의성과 이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이다.

    <중 략>

    3. 자유학기제 체험활동 유형
    자유학기제의 체험활동 유형은 다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진로탐색활동
    ⋅ 학교수업에 진로교육 내용 반영, 진로와 연관된 통합교과 운영
    ⋅ 진로상담교사 우선 배치, 무료 진로검사, 진로상담 어플리케이션 활용
    ⋅ 학생이 계획하고 학교가 출석을 인정하는 자기주도체험, 진로캠프, 사회인사 특강
    ⋅ 학생부에 진로희망 이유·비전 등 기술, 학생의 상담·체험 결과를 누적하여 진로 포트폴리오 구성

    출처 : 해피캠퍼스

  • 2학기 유아 부모상담일지 만3세 5명

    목차

    1.기본생활습관
    2.신체운동건강
    3.의사소통
    4.사회관계
    5.예술경험
    6.자연탐구
    7.면담하기를 원하는내용
    8.교사 종합의견

    본문내용

    기본생활습관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해서 음식을 먹을 수 있으며 요즘에는 젓가락에 관심을 보이고, 주로 젓가락을 사용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비누를 사용해서 손을 씻을 수 있으며, 스스로 양치를 할 수 있다.
    신체운동건강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 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의사소통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책 읽는 것을 즐겨하며, 글을 읽을 수 있고, 자신의 이름 및 간단한 단어를 글로 쓸 수 있으며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사회관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능동적으로 선택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활동한다. 그리고 자유선택시간 함께 놀이하던 친구에게 다른 영역에서 놀이할 것을 제안한다. 친구가 거절하자 “나 그럼 이제 음률영역 안논다”라고 답한다. 친구들과 함께 놀이에 참여하며 즐겁게 활동하나, 다른 사람의 감정과 의견을 존중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술경험
    그림 그리기에 관심이 있긴 하지만 그 시간이 짧고 색칠하기에 흥미도가 낮은편이다. 좋아하는 노래가 있으며, 노래를 틀어 주면 기뻐한다. 새로운 악기에 관심을 갖고 연주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활동의 안전관리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청소년활동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시설의 안전기준
    2. 청소년활동의 안전 규정
    1) 청소년 수련활동 관련 규정
    2) 학생 안전 관련 규정
    3. 청소년수련활동의 문제점
    1) 학생안전 관련 규정의 미비
    2) 관리와 감독의 부재
    3) 수련활동 프로그램의 부족
    4. 청소년수련활동의 개선방안
    5.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관리방안 및 중요성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청소년시설의 안전기준
    청소년활동은 활동의 특성상 야외에서 청소년들의 신체활동을 주 목적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야외안전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순간의 작은 실수가 개인이나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은 영원하기 때문에 야외활동의 안전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활동은 항상 주변의 위험요소가 활동을 체험하는 대상에게 호시탐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지도자들은 청소년에게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의 요소를 미리 예방하고 준비를 철저히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중 략>

    4. 청소년수련활동의 개선방안
    먼저 학생들의 체험활동에 대한 안전관련 규정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 학교 밖에서 실시되는 활동에 참가할 경우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초·중등교육법’에 관련 조항을 넣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다른 방안으로는 ‘학교보건법’에 학생들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조항의 신설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학생들이 수련활동으로 참가하는 캠프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문/언어/인간과언어 리포트/인간과 언어 과제

    목차

    (1) 거친 언어
    (2) 고운 언어

    본문내용

    고운 정보다 미운 정이 더 무섭다고 했던가.

    요즘에 내 또래 사람들 치고 욕 못하는 사람은 거의 드물다.
    단순히 말에 대답을 할 때 2~3자 정도의 욕설이 들어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스스로의 언어 습관 때문일 수 도 있겠지만, 거친 언어, 반박하는 언어를 농담처럼 스스럼 없이 구사하며 관계를 유지 시켜 나가는 방법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또 인식 자체가 변화 되면서 어렸을 적 이론상으로 고운 언어, 상대방을 배려하는 언어에 대해 배웠지만, 편하고 서둘러 말하려다 보면 고운 언어만 사용하기에는 매우 어렵고,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고운 언어와 거친 언어가 뒤섞인 언어 습관이 생겨나는 것이 현실이다.

    고등학교 시절을 돌이켜보면, 대화의 절반이 욕설이었던 것 같다.
    예를 들어,
    “야 얘기 들었어? 영민이 여자친구 생겼다던데? 부럽다.”
    이렇게 말해야 할 것을,
    “야 얘기 들었냐? 영민이 그 새끼 깔따구 생겼다든디? 미친 놈 졸라 부럽다.”
    이런 식으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