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기본적 가치의 개요)
    2.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정책이란 정부나 지자체의 재정지출을 수반하는 공공정책으로 사회정책과 혼용되어 사용하는 개념이다. 사회복지와 정책이라는 개념을 합성한 용어로 사회복지와 관련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원칙이나 지침, 일정한 계획 혹은 조직화된 노력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정책은 정부나 지자체가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거나 혹은 하지 말아야 할 활동들을 의미하는데, 조세나 국방, 환경, 에너지, 주택, 건강, 소득지원, 보건, 노동, 건설 등 거의 대부분의 활동과 관련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 평등, 사회적 적절성, 효과성과 효율성, 생존권, 편익성과 접근성, 자유 등이 있다. 이에, 이하 본론에서는 이러한 가치 중 인간의 존엄성과 생존권, 사회적 적절성에 대해 제시하고, 이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 선택하여 장단점, 개선할 내용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및 역할을 제시하시오.(청소년활동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2. 청소년지도자의 유형
    1) 일반적 분류
    2) 기능적 분류
    3.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지도자에 대해서 학자들이나 전문가들의 견해가 다양하지만, 대체로 청소년들의 균형된 성장·발달과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이행을 돕기 위한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청소년지도자의 유형은 법적 기준에 의한 일반적 분류와 청소년지도자가 수행하게 되는 과업과 기능을 중심으로 분류한 기능적 분류로 구분할 수 있다.
    본론에서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및 역할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명확한 개념에 관해서는 어떤 사람을 청소년지도자로 지칭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학자들이나 정책담당자, 현장전문가들의 견해가 다양하다. 이는 사회가 변화했다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청소년의 성장과정에 수없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영향을 받고 성장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이행을 이끌고 도와주는 부모, 형제·자매, 선배, 교사 등도, 넓은 의미에서 청소년지도자라고 칭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저출산시대 출산장려와 여성의 성 역할, 그리고 비혼에 대해 주변 또는 중요한 인물 등의 사례를 통해 1-4주차에 배운 수업내용을 기초로 여성주의 시각에서 여성의 성에 대해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여성의 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사례 선택)
    2. 출산과 여성의 성역할
    3. 결론(출산장려와 여성의 성역할, 비혼에 대한 사례를 통해 느낀 점을 수업내용을 기초로 분석 및 설명)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성성이란, 여성과 관련된 행동이나 역할, 특질 등을 의미하는 말이다. 여성에 대한 생물학적인 묘사와는 다르게 사회적, 문화적 존재로서의 여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문화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여성은 수동성, 감수성, 모성애, 순종성, 유약함 등의 특질로 정의되어 왔으며, 여성의 역할은 가정에서 아이를 양육하고 남편에게 순종하는 것으로 제한되었다. 그러나, 여성성과 남성성을 사회적, 문화적 구성물로 바라보는 비평의 형성, 젠더 연구의 발전, 섹슈얼리티에 내포된 정치성에 대한 연구 등이 이루어지면서 여성성이 하나의 관념 및 이데올로기로 접근되었다. 사회가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 뿌리박힌 여성성에 대한 인식은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일부는 변화했을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자는 결혼을 하면 일을 그만두고 집에서 살림과 육아를 도맡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가계도와 생태도의 기본개념 및 활용방법, 사례에 대해 정리하기

    목차

    1. 가계도
    1) 기본개념
    2) 활용방법
    3) 활용사례

    2. 생태도
    1) 기본개념
    2) 활용방법
    3) 활용사례

    본문내용

    1. 가계도
    먼저 가계도의 기본개념과 활용방법, 가계도를 활용한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자.

    1.1. 기본개념
    가계도의 기본적인 개념은 유전학 연구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다음으로 유전학과 관련된 기본 개념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가계도는 주로 의학이나 생물학에서 환자와 환자 가족간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다. 기본적인 구성은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계보와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이것을 조금 더 자세하게 기술하고 유전적인 관계를 추가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가계도는 미국의 보웬이 1970년대에 국립정신보건원에서 일하면서 만든 가족도표가 그 근원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환경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비교하고 위험요인을 감소하고 보호요인을 증가시키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환경의 개념과 청소년 환경)

    2. 청소년환경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 위험요인
    2) 보호요인

    3. 결론 (청소년 환경의 위험요인 감소와 보호요인을 증가시키기 위한 대안)

    본문내용

    이하 본론에서는 청소년환경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따라서 서론에서는 본론에 앞서 알아야 할 개념인 환경과 청소년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환경에 대해 알아보자. 환경이란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두 가지 의미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첫 번째 뜻은 생물에게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자연적 조건이나 사회적 상황을 의미한다. 두 번째 뜻은 생활하는 주위의 상태를 의미하는데, 청소년에게 환경이란 첫 번째 의미와 두 번째 의미 모두 적합하다고 생각하지만, 본론에서 설명할 청소년환경에 대한 의미로는 첫 번째 의미가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청소년환경에 대해서 설명해보자면, 청소년환경이란 청소년의 발달적 맥락에서의 환경을 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급성신우신염 질병보고서

    목차

    1. 정의
    2. 병태 생리
    3. 빈도 및 예후
    4. 증상 및 징후
    5. 진단검사
    6. 치료
    7. 간호

    본문내용

    급성 신우신염이란 신장의 세균감염으로 인하여 발생한 요로감염증이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증은 방광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으나 신장을 침범하여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하면 고열, 오심, 구토 및 요통 등이 발생하고, 합병증으로 신장농양 및 패혈증이 생길 수 있으며 반복적인 신우신염은 신장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어린이의 경우 남녀 차는 거의 없으나 사춘기와 장년기에는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이 발병되고, 노년기에는 남성 환자도 증가하게 된다. 이는 여성의 경우 요도 길이가 짧은 해부학적인 차이와 임신의 영향이 크고 노인 남자는 전립선 비대증이 소변의 흐름을 저해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원인
    ● 방광으로 부터 세균에 의한 상행성 감염이 발생 (대장균의 감염에 의한 것이 많음)
    ● 요도의 세균오염이나 도뇨 혹은 방광경 검사
    ● 항생제 사용의 증가로 점차 원인균의 종류가 변하여 최근에는 대장균을 비롯한 변형균, 녹농균 같은
    그람 음성간균이 상당한 많은 비중을 차지

    출처 : 해피캠퍼스

  •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에 대해서 정리하고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인구구조의 변화와 사회복지행정
    1) 인구구조의 변화
    2) 인구구조변화와 사회복지행정

    3. 결론

    본문내용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미인식 단계로 주로 월남 피난민과 전쟁 피해자의 긴급구호 위주로 이루어져 사회복지 개념에서의 행정으로 보기는 어렵다. 즉, 이 시기에는 사회복지행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으며, 설령 있다 하더라도 극히 미약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음은 명목상 인정 단계이다. 시기상으로는 1960년대에서 80년대로 학계나 교육계에서는 사회복지행정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부문에 미미한 투자를 하는 수준이었고 정책적으로 이를 충분히 수용하지 못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의 변화를 시기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주요 내용을 기술한 후, 앞으로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의 바람직한 변화방향을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2. 향후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의 변화 방향
    1) 요구하는 내용
    2) 현실과 근거

    3. 결론

    본문내용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은 크게 세 번의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 단계는 1960년대까지의 시기를 이르며, 이 시기에는 보호 차원의 배려에 중점을 두었다. 이는 장애인을 방치의 대상 혹은 노동가치를 상실하여 무가치한 존재 등으로 파악하던 시기 이전의 방식에서 일부 발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장애인을 일정 수준 이상의 치료와 보호를 받으며 살아가야 하는 의존적인 존재로 인식하였다. 다음 단계는 1960년대 이후부터 90년대 초반까지의 시기인데, 이 시기에는 훈련과 교육에 복지의 중점을 두어, 장애인의 기능적, 직업적인 재활 등을 위한 기능훈련에 마찬가지로 중점을 두었고, 교육과 훈련을 집중적으로 개발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세무회계1] 종합과세, 분류과세, 분리과세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종합과세
    2. 분류과세
    3. 분리과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세금 부과 방식에 관한 종합과세, 분류과세, 분리과세라는 세 가지 주요 개념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이 세 가지 방식은 각각 세금을 부과하는 대상과 방법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며, 그 고유의 특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의 특성과 장단점을 보다 세부적으로 이해하면,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방식의 세금 부과 방식이 더 적합한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론.
    1. 종합과세
    종합과세는 세금 부과 방식 중 하나로, 개인이나 기업이 얻는 모든 소득과 보유하고 있는 자산에 대해 종합적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공정성과 평등성을 중요시하는 방식으로, 소득과 자산의 숨김 없이 공정하게 세금을 부과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합과세 방식에서는 모든 소득과 자산을 종합적으로 과세합니다. 개인의 경우 근로소득, 사업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등 다양한 소득원에서 얻은 소득을 종합하여 세금을 부과합니다. 기업의 경우도 영업이익, 자본이익, 재산 등 종합적으로 세금을 부과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교육 현장에서 극심한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학생의 담임 교육자가 자신이라고 가정하고, 피해 학생이 극복을 잘 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지도 방안과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는 요인들을 몇 가지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2. 피해 학생 지도방안
    3. 청소년과 인간관계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청소년들 사이에서 문제가 되는 것 중 심각하게 여겨지는 것 중 한 가지가 집단 따돌림 문제이다. 전국 곳곳에서 집단 따돌림과 집단 폭행이 이루어지고, 가해자들은 이를 자랑하듯 SNS에 올리며, 처벌을 받게 되더라도 촉법 소년이나 미성년자라는 이유로 비교적 얕은 정도의 처벌을 받게 된다. 또한, 처벌을 받거나 받지 않거나와 상관없이 그들은 자신들이 잘못한 것을 반성하지 않고 당당하고도 뻔뻔하게 세상을 살아가곤 한다. 하지만, 피해자들은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거나 세상을 등지게 된다. 이러한 일이 일어나게 되는 것에 대한 원인은 가해자들에게 있다는 것이 분명한 사실이지만, 피해자들 또한 자신이 집단 따돌림을 겪게 되었을 때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또 어떻게 극복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지도하는 것은 교육자의 역할이지만, 일부 교육자들은 종종 피해 학생들이 경험한 집단 따돌림의 책임 일부를 피해자들에게 돌리고 일을 축소시키기에 급급한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험은 피해 학생에게 2차 가해가 될 수 있기에 올바른 교육자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