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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기부] 청소년지도학과 맞춤형 생기부 기재 예문입니다. 생기부 작성에 막막하신 분들이 보시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주요 선택과목 세특 기재 예시
    2.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4.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본문내용

    독서 세특 기재 예시
    매체로 세상 읽기 활동에서 코로나19로 등교하지 못했던 형제가 끼니를 때우려다 변을 당한 기사의 이면에 아동학대의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지적하며 아동학대에 관한 처벌 강화와 정부가 취약계층 아동에 대해 집중하여 점검하고 소외계층의 아동들이 돌봄 서비스를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조처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침.

    심리학 세특 기재 예시
    자폐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방법은 무엇일까? 하는 의문과 동시에 심리학 수업을 듣는 친구들이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낯설게 느끼지 않고 어디에서나 함께 할 수 있는 보통의 존재로 인식할 수 있게 하려고 이를 주제로 선정하여 발표함.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폐스펙트럼의 정의 및 증상, 올바른 교육법에 관해 설명하는 모습이 인상적임.

    확률과 통계 세특 기재 예시
    빈곤 여성과 어린이 및 청소년의 위생관리와 건강증진에 관심을 가지고 코로나19 이후 월경 빈곤을 주제로 기사를 탐색함. 지자체 통계자료를 인용하여 구매 비용에 대한 부담이 늘어남을 분석하여 사회적 개입과 책임이 필요한 여성 인권 문제로 해석하는 내용을 서술함.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과작업치료, 활동요법_종이공예

    목차

    1. 집단상담의 유형과 목적
    2. 집단과정 계획
    3. 회기 프로그램 계획(8회기)
    4. 활동요법 계획표
    5. 회원별 개인평가
    6. 개인별 총평가 및 사전사후 척도
    7. 총평가 및 슈퍼바이져 코멘트

    본문내용

    1. 집단상담의 유형과 목적
    1) 활동요법의 유형 : 집단프로그램 미술요법 – 종이공예
    구조화된 폐쇄집단상담의 형태로 종이공작활동을 통해서 성취감, 만족감, 자존감 등 긍 정적인 감정을 발생시킨다.

    2) 목적
    – 손으로 직접 여러 가지 종이재료를 만지는 과정에서 손의 감각자극을 증진시키고 현실감을 제공한다.
    – 종이공작활동을 통해 눈-손의 협응력, 팔과 손의 대,소근육의 협응력, 양손 협응력 등 신체 활동 기술을 증진시킨다.
    – 스스로 작품을 완성해 냄으로써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기유능감을 높인다.

    2. 집단 과정 계획
    1) 참여자의 특성
    : 입원 3개월 이상의 조현병 및 경도의 정신지체 환자로 정신과적 증상 및 인지저하로 인해 동반 산책만 허용되어 병동 내에서만 생활하며 활동량이 적은 대상자.

    <중 략>

    인지능력이나 미세활동능력이 떨어지는 대상자들에게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면서 진행이 매끄럽게 될지 걱정 이였지만 생각보다 과정을 잘 이해하고 따라와 주었으며, 활동 하면서 가위질이나 색칠하는 활동에 적응하고 잘 수행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보조진행자의 도움이 많이 필요했으며, 대상자들 개개인에게 관심을 두고 활동과정을 도와야 했기 때문에 대상인원이 더 적었더라면 더 많은 관심을 주지 않았을까 생각했다. 중도에 포기하거나 탈락하는 변수가 생길 것이라 예상했지만,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면서도 진행하는 동안 더 도전하고 스스로 해보려는 대상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병원 입원기간동안에 미세 활동을 할 기회가 적었기 때문에 미세활동능력이 더 저하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충동성향이 강한 대상자들이 있어서 가위사용시에 안전에 대해 더 유의하였으나 가위를 종이 자르는 활동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아서 생각보다 안전하게 활동을 마칠 수 있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과 활동요법_미술요법

    목차

    1. 집단상담의 유형과 목적
    2. 집단과정 계획
    3. 총회기 계획서 (총 8회기)
    4. 회원별 개인평가
    5. 개인별 총평가 및 사전사후 척도
    6. 프로그램 총 평가 및 슈퍼바이저 코멘트

    <첨부> 그림도안

    본문내용

    1. 집단상담의 유형과 목적
    1) 집단상담의 유형 : 집단프로그램 미술요법 – 마음을 다스리는 채색 활동
    구조화된 폐쇄집단상담의 형태로 미술활동을 통해서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2) 목적
    미술요법은 조형 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성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서 개인의 변화와 자아성장을 추구하는 것이다. 대상자가 미술작품을 완성하는 과정 에서 대상자의 감정에 대해 진행자가 개입하여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 다.
    – 미술활동을 통해 입원으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시킨다.
    – 흥분되는 감정을 다스리고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미술활동으로 에너지를 표출한다.

    2. 집단 과정 계획
    1) 참여자의 특성
    : 입원 3개월 미만의 조울증, 조현병 환자로 정신과적 증상으로 인해 동반산책만 허용 되어 병동 내에서만 생활하며 활동량이 적은 대상자.

    <중 략>

    병동에 입원중인 환자들이 미술요법을 하기를 원하였다. 실제로 미술요법을 시행하고 보니 활동을 하는 중간 중간에 자신의 느낌이나 기분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었고 다른 환자와 서로 친해지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정신과적 증상으로 인해 자율산책은 불가능하고 동반산책만 가능한 대상자라 프로그램에 집중하지 못하면 어쩌나 걱정했었으나 오히려 병동 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었다며 만족해하며 집중하였다. 병동 치료진들도 한 가지 활동에 집중하다 보니 간호사실로 찾아와서 퇴원이나 사소한 nagging을 하는 횟수가 줄었다고 한다. 아무래도 오전시간을 혼자서 보내다 보면 답답함이 늘어나고 퇴원을 하지 못하면 어쩌나 하는 불안감이 높아진다고 하였다. 채색 활동을 통해서 에너지를 발산하고 감정도 표현하며 섬세한 활동에 집중도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미술은 자신이 없다 하던 환자들도 도안을 채색하다 보니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온 후 자신감을 얻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려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건강가족교육보고서_퇴원전 조현병환자 가족

    목차

    1. 정신건강교육 목적
    2. 정신건강교육 대상자
    3. 정신건강교육 3회기 _ 워크시트 3개
    4. 종합평가 및 수퍼바이져 코멘트
    5. 평가척도

    본문내용

    1. 정신건강교육 목적
    – 대상자의 질병에 대해 이해하고 질병관리방법을 익혀 증상에 적절히 대처한다.
    – 조현병의 약물치료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알고 약복용의 순응도를 증진시킨다.
    – 질병의 경과 상 재발이 있을 수 있음을 알고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한다.
    – 불면 시 알코올 섭취를 금하고 수면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한다.

    2. 정신건강교육 대상자
    – 퇴원을 한 달 앞둔 조현병 환자와 가족

    대상자정보
    성별 / 나이 : F/61 결 혼 상 태 : 20년전 사별
    학 력 : 중졸 직 업 : 무직, 일용직
    종 교 : 무교 경 제 상 태 : 하
    월 평균수입 : 약30만원 주 거 형 태 : 전월세 10만원
    의 료 보 장 : 의료보호 1종 정보 제공자 : 본인, 딸

    병 력
    평소 조용한 성격으로 20년 전 사별한 후 홀로 일하며 딸과 시어머니 돌보며 살아오다 약 5년 전 시어머니 사망하며 양파공장에 일하러 다니면서 갑자기 큰 스트레스 받았다 함. 5년간 다닌 공장을 그만두고 마음이 편안해 진 것 같았으나,
    2014년 처음 수면장애 호소하며 OO병원 외래 내원함. 잠자려고 누우면 누군가 와서 목을 조를 것 같은 불안한 느낌이 들어서 잠을 잘 수 없다 호소함. 이후 누군가 자신을 죽이려 한다, 자신에게 욕하는 소리가 들린다며 irritable한 모습 보이며 이웃들에게 폭언하고 날카로운 모습 보임. 꾸준히 외래 다니다 2015년부터는 약 대신에 술을 마시기 시작했고, 술에 취하면 동네 돌아다니며 기물파손 하는 등 문제행동 많이 보여 2015년 9월 경찰과 함께 응급입원하기도 함.
    2015년 11월 퇴원 후, 잘 지내다 2016년 6월경부터 다시 술을 마시기 시작하였고, 2016년 7월 음주상태에서 이웃들에게 시비를 걸고 차도로 뛰어나오는 모습 관찰되어 경찰 동행 하에 응급입원 함.

    출처 : 해피캠퍼스

  • 임상사례연구(case study)__치매, 간헐성 폭발장애

    목차

    1. 간호사정
    1) 일반적 정보
    2) 건강력
    3) 성장 및 성격 발달력
    4) 가족력 (가계도)
    5) 현재상태
    6) 임상병리검사
    7) 임상심리검사
    8)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
    9) 의학적 진단명
    10) 의사의 치료계획

    2. 정신간호과정
    1) 억압된 불안과 관련된 만성통증
    2) 식욕부진과 관련된 영양부족
    3) 인지능력 저하와 관련된 자긍심 저하

    3. 총평가

    본문내용

    3. 총평가

    대상자는 경증의 치매와 간헐성 폭발성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환자로 현재는 조증의 증상보다는 치매로 인한 신체화 증상과 간헐성 폭발성 장애로 인한 폭력성으로 입원치료중이다. 스스로는 화병이라 이야기하나 간호과정을 진행하며 세가지 문제에 대해 간호수행하며 사정된 결과로는 현재 치매증상으로 인한 인지저하에 대해 불안감과 남편에 대한 미안한 감정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식사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남편이 식사를 차려주는 것에 대해 미안한 감정을 느끼며, 식사도 점차 거부하게 되었고 자기 전에는 남편이 먼저 사망하면 자신은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전신의 통증이 나타났다.
    입원 후 식사량은 증가하였고 폭발적인 분노표출 또한 볼 수 없었다. 주치의도 퇴원 후 일상으로 돌아가면 또다시 이러한 증상이 생겨날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충분한 가족 면담 후에 퇴원을 고려해 볼 것이라 하였다. 처음에는 양극성 장애의 조증 증상으로만 여겼었지만, 치매로 인한 불안감과 자존감 저하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분노라는 감정으로 표현했던 것이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case study임상사례연구_조현병

    목차

    1. 간호사정
    1) 일반적 정보
    2) 건강력
    3) 성장 및 성격 발달력
    4) 가족력 (가계도)
    5) 현재상태
    6) 임상병리검사
    7) 임상심리검사
    8)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
    9) 의학적 진단명
    10) 의사의 치료계획

    2. 정신간호과정
    1) 환청과 관련된 폭력위험성
    2) 대인관계기술부족과 관련된 사회적 고립
    3) 무력감과 관련된 자가간호결핍

    3. 총평가

    본문내용

    2. 정신간호과정
    1) 환청과 관련된 폭력위험성
    자료수집
    .주관적 자료
    “들립니다 소리… 아까도..어제도..”
    “하루에 8번..”
    “때리라고 했어요”
    .객관적 자료
    활동중에 갑자기 멈춰서서 환청에 집중하는 듯한 모습 보임.
    멀리 서있는 사람을 한참동안 서서 노려보고 있음.
    소리 내용에 대해 물으면 denial함.
    15‘9/24 때리라는 소리가 들렸다며 타환자 폭행함.

    간호진단-환청과 관련된 폭력위험성

    간호목표
    단기목표 : 한달 내에 폭력적인 환청에 대해 표현한다.
    장기목표 : 입원기간 동안 타인에게 폭력을 일으키지 않는다.

    간호중재
    간호계획-안정된 환경을 제공한다.
    이론적 근거-불편한 자극이 지속되는 환경에서 불안이 지속되고 불안은 타인을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할 수 있다.
    간호수행
    – 자극이 적은 환경을 제공한다.
    – 낮은소음, 과격한 환자와 분리

    간호계획-환청을 사정한다.
    이론적 근거-환각에 대한 사정으로 환각에 대해 반응하는 환자에게 조기에 중재가 가능하고 지시에 의한 공격적인 반응을 예방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case study임상사례연구_조울증

    목차

    1. 간호사정
    1) 일반적 정보
    2) 건강력
    3) 성장 및 성격 발달력
    4) 가족력 (가계도)
    5) 현재상태
    6) 임상병리검사
    7) 임상심리검사 (2016.09.12)
    8)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

    2. 정신간호과정
    1) 불안정한 기분상태와 관련된 타인에 대한 폭력위험성
    2) 망상적 사고와 관련된 불안
    3) 과도한 간식섭취와 관련된 영양과다

    3. 총평가

    본문내용

    2) 학령전기
    유치원에서 많이 산만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으나 잔병없이 건강하여 부모님은 크게 신경쓰지 않았다함. 이 시기에 모친이 지인에게 큰 돈을 빌려주고 받지 못해 많이 스트레스 받았으며 평소 대장부 같은 성격 이였으나 모친이 소극적으로 변했다함.

    3) 학령기
    초등학교 시험시간에 시험지의 뒷장을 보지 못해 앞장만 풀었었고 이후로 시험에 대한 공포가 생겼다 말함. 교우관계는 좋은 편으로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편이였고, 공부에 관심이 없어 성적은 낮은 편이였음.

    4) 청소년기
    중학교 선생님의 추천으로 컴퓨터 전공으로 상업고등학교에 진학하였으나 컴퓨터에 대한 적성이 맞지 앉아 성적도 많이 낮았고 진로에 대해 많이 고민했다함. 친한 친구와 함께 간호조무학원에 다니면서 생각보다 적성에 맞아 대학진학 포기함. 이 시기 IMF로 부친이 직장을 그만두고 모친과 함께 식당을 열었고 경제적으로 부족하지는 않았으나 부모님이 바빠서 pt의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고 함. 반면 공부를 잘하는 남동생, 여동생은 비교적으로 부모님의 많은 관심 받고 자라서 사춘기 때에는 많이 서운 했었다 이야기함.

    5) 성인초기에서 현재까지
    1998년 20살 때부터 간호조무사로 돈 벌기 시작함. 22세에 남자친구와 싸운 후 친구들 전체와 사이 안 좋아지면서 우울감 호소하였고 “누가 나를 감시한다. 누군가 나를 부른다”라는 망상, 환청 등의 증상 나타남. 24세경 E의료원에서 조울증 진단받고 3차례정도 입원치료 받음. 약 복용이 규칙적이지 못했다함. 요양병원에 근무하며 직장생활 하였으나 도중에 그만두는 경우가 많았다고 함. 2007년 친구의 소개로 남편 만나 정신과적 증상 없이 교제 후 2008년 혼전임신으로 결혼함.

    출처 : 해피캠퍼스

  • case study임상사례연구_자폐, 정신지체

    목차

    1. 간호사정
    1) 일반적 정보
    2) 건강력
    3) 성장 및 성격 발달력
    4) 가족력 (가계도)
    5) 현재상태
    6) 임상병리검사
    7) 임상심리검사

    2. 정신간호과정
    1) 타인에 대한 불안감과 관련된 사회적 상호작용장애
    2) 동기부족과 관련된 자가간호 결핍

    3. 총평가

    본문내용

    (4) 가족력 (가계도)
    – 친모 : 현재 왕래 없음. 경제적인 이유 및 pt교육 문제 등으로 96년 이혼함.
    – 부친(55,택시운전) : 활발한 성격이나 융통성 없음. pt의 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은 편 이였으나 pt를 교육상의 이유로 체벌하기도 하여 pt가 부친을 두 려워함. 과거 레코드점을 하며 부족함 없이 잘 지냈으나 레코드 가게가 망한 후 영업택시일을 하고 있음. 환자의 친모와 이혼하며 환자의 누나는 친모가 데려가 키웠고, 부친은 딸과는 연락한 친모 와는 연락하지 않는다함.
    – 모친 (51,주부): 98년 재혼함. 재혼 전 94년에는 결혼 했으나 성격차이로 한달 만에 이 혼 한 후 환자의 아버지와 재혼하여 잘 지내고 있음. pt에게 적극적이 지는 않으나 관심 가지는 편임. 사무직으로 일하다 현재는 목 디스크 수술 후 쉬고 있음.
    – 외할머니(74) : Alcohol dependence, dementia.
    술을 마시면 pt에게 신경질적인 모습 보였으나 술 마사지 않으면 다정하 게 대해줬다함. 알코올중독으로 부곡병원 수차례 입 퇴원 했으며 알코올 중독 및 문제 행동으로 가족들이 힘들어했다함. 현재는 알코올성 치매로 정신병원에 입원중으로 환자와 왕래 없음.

    출처 : 해피캠퍼스

  • 창가의 토토 독후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구로야나기 테츠코가 어린 시절을 토대로 쓴 이야기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작가는 방송인으로 먼저 알려졌지만, 그가 어린 시절 겪은 독특한 교육 환경에 대한 기록이 널리 퍼지면서 여러 나라 독자에게도 큰 인상을 주었다. 책을 읽으며, 어린아이 특유의 엉뚱함과 호기심이 독자에게 특별한 매력을 선사한다. 창가에 앉아 창밖 풍경을 보며 기발한 생각을 하는 주인공을 상상하면 어딘가 미소가 번진다. 마음 한편이 따뜻해지는 느낌이 전해진다.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저절로 감탄하게 된다. 교육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다루면서도, 분위기는 유쾌하고 밝게 이어진다. 사건이 무겁지 않게 다뤄지는데, 그 원동력은 어린 시절 특유의 생동감이라 여긴다.

    이야기의 중심에는 토토라는 아이가 있다. 토토는 좌충우돌을 일으키지만, 교장 선생님은 그의 독특함을 껴안으며 교육적 지도를 시도한다. 그 교장 선생님은 어린 영혼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독자들은 그 모습에서 자유로운 교육관을 엿볼 수 있다. 틀을 강요하기보다는 자발적인 흥미를 북돋우는 그 학교는, 어찌 보면 이상적이라고도 할 수 있다. 교실 풍경을 머릿속으로 떠올리면, 세상에서 제일 멋진 놀이터가 펼쳐지는 듯하다. 아무리 엉뚱한 행동을 해도, 모두가 존중받고 자신의 개성을 존중받았다는 점이 마음에 와 닿는다.

    어린 시절을 다룬 기록이지만, 어른이 읽어도 많은 깨달음을 얻는다. 마치 살아 숨 쉬는 기억 속에 함께 들어가 있는 기분이다. 토토가 교실에서 보여주는 행동들은 웃음이 피어오르게 만들지만, 그 뒤에는 의미 있는 메시지가 숨어 있다고 느껴진다. 마음을 제한하기보다는 마음껏 표현하도록 허락하는 환경에서 아이가 얼마나 자유롭게 성장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듯하다. 교육현장에서 정형화된 틀을 벗어난다면 어떤 긍정적 결과가 나타날지 생각하게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소크라테스의 변명 독후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플라톤이 전하는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은 오래전부터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그가 남긴 대화록을 통해, 인간이 스스로에게 묻고 답해야 할 질문들이 드러난다. 변명에서 펼쳐지는 소크라테스의 재판 장면은 특히나 인상적이다. 당시 아테네 사람들이 갖고 있던 신앙, 정의관, 그리고 법정의 풍경 등이 그 안에 담겨 있다. 법 앞에서 그는 몸을 굽히지 않는다. 자신의 지혜가 어디서 오는 것인지 천착하고, 무지의 자각을 통해 참된 앎에 다가가려 했다. 여러 사람들이 반박하고, 어떤 이들은 심한 적대심을 드러냈다. 그러나 그가 보여준 태도는 매우 고결했다. 외형적 위협에 굴복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이 품은 철학을 끝까지 지키려 했다.

    변명은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무죄와 철학적 태도를 변호하는 과정에서 특별한 광채를 띤다. 그의 태도는 단호하면서도 침착하다. 지금도 많은 독자들이 그가 법정에서 했던 말을 곱씹고 있다. 실제로 사람에게 주어진 생과 죽음, 양심과 진실, 그리고 시민의 의무라는 주제가 변명에 녹아 있다. 소크라테스가 추구하던 가치가 무엇인지, 그리고 왜 그토록 중요하게 여겼는지 느낄 수 있다. 인간이 세운 법과 신이 부여한 양심 사이에서, 그는 어디에 서야 하는가를 깊이 생각했다. 그 선택이 결국 죽음으로 이어지지만, 그에게는 부끄러움이 없었다.

    크리톤에서는 감옥에 갇힌 소크라테스를 설득하려는 친구의 마음이 드러난다. 그를 사랑하고 존경하는 사람들이 탈옥을 권유한다. 도망치면 목숨을 건질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국가가 만든 법과 질서를 어지럽히고 싶지 않았다. 비록 부당한 판결이었다고 느껴도, 스스로 정한 원칙을 저버리지 않는다. 크리톤의 마음은 타당해 보이지만, 소크라테스의 양심에 부딪힌다. 결국 그는 사형을 받아들이기로 한다. 그 결정을 듣는 순간 마음이 흔들릴지도 모르지만, 그는 옳다고 생각한 길을 택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