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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적자원관리_비정규직 인력 관리방안을 제시하시오 어떻게 비정규직 활용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비정규직 활용의 장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정규직의 장점과 부작용
    2. 비정규직 인력 관리방안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비정규직은 기술의 발전과 혁신이 빠르게 일어나는 글로벌화 시대에 사회경제적으로 적으로 유용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유럽연합(EU) 회원국에서도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실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동시장 유연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비정규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물론 고용형태에 대한 차별처우를 금지하는 등의 비정규직 보호조치가 병행되는 것은 물론이다.
    우리나라는 기간제, 파견근로 등과 같은 고용형태인 비정규직의 차별처우를 금지하는 제도나 규정은 2006년까지 존재하지 않았다…

    <중 략>

    2. 비정규직 인력 관리방안
    (1) 정규직으로의 고용 전환
    비정규직 중에서 업무에 대한 성과가 특별히 우수하거나 일정한 능력과 자격 등을 갖춘 사람이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다면 비정규직 근로자도 조직에 대한 집중과 헌신을 요구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정규직은 통상적으로 기간의 정함이 있는 유기근로계약이므로 기간제 근로라는 본질적인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어 조직에 대한 애사심이 정규직에 비해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이는 곧 생산성의 차이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산관리_재고관리의 목적과 재고관리를 위한 요구사항을 아는 대로 정리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재고의 유형
    2. 재고관리의 정의
    3. 재고 관리의 목적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재고는 기업에서 생산을 위해 필요하거나 고객의 수요에 대한 충족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나 물품을 의미한다. 재고는 수요가 발생하는 시점보다 생산이나 구매가 먼저 이루어지기 때문에 당연히 발생하게 되며, 재고가 없는 기업은 없다고 할 만큼 기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재고가 필요하다.
    재고는 기업에서 생산하는 완제품뿐만 아니라 원자재나 부품, 중간조립품, 생산이나 유통과정에서 필요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품목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기업의 운영상 반드시 필요한 것이지만 많은 비용을 발생시킨다…

    <중 략>

    3. 재고 관리의 목적
    (1) 고객 서비스의 충족
    기업에서 재고를 충분히 보유하지 않았다면 재고가 부족한 상황이 반드시 발생하게 되며, 이는 사용자나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이 존재할 경우에는 해당 기업에 손해로 작용하게 된다. 즉, 소비자 입장에서 빠른 이행을 기대할 수 있는 전자 상거래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의 경우 재고 부족 상황은 수익의 손실을 의미하는 것이며, 고객의 충성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수익과 고객 확보 및 유지를 위해 재고관리는 필수라고 할 수 있으며…

    출처 : 해피캠퍼스

  • 마케팅원론_제품을 선정해서 시장을 세분화해 봅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품의 선정
    2. 시장 세분화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장은 구매자가 판매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재화와 교환하기 위해 모이는 물리적 장소를 말했지만 마케팅 분야에서 시장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현재의 구매자와 잠재적 구매자로 이루어진 집합을 의미하고 있다.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구매자들은 욕구와 자원, 지리적 위치, 구매 습관과 태도 등 많은 부분에서 각기 다른 변수를 가지고 있으며, 이와 같이 다양한 변수는 시장을 세분화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다. 구매자들의 다양하고 독특한 변수로 인해 각 구매자들은 분리된 시장이라고 볼 수 있으며, 판매자는 이를 통해 분리된 시장을 설계할 수 있는 것이다.

    <중 략>

    Ⅱ. 본론
    1. 제품의 선정
    2019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인삼・홍삼과 관련한 시장 규모는 약 1조 5000억 원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다. 특히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확산과 인구의 고령화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인해 인삼・홍삼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삼・홍삼 제품 중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료 중심의 시장이 가장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광고학_표적 시장 결정을 위한 전략을 단일 다수 통합 표적 시장 전략으로 나누고 실제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표적 시장 결정
    2. 표적 시장 결정을 위한 전략
    (1) 단일표적 시장 전략
    (2) 다수표적 시장 전략
    (3) 통합표적 시장 전략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마케팅을 통해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시킴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보다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업에서는 이러한 제품과 서비스에 가장 적합한 고객과 소비자를 발굴하여 그들이 원하는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마케팅을 위한 기업의 노력은 시장의 세분화와 세분화된 시장에서 표적 시장을 결정하고 해당 표적시장에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포지셔닝 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표적 시장을 결정하기 위한 전략을 단일·다수·통합 표적 시장 전략으로 분류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표적 시장 결정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대규모의 시장을 선호하게 되지만 시장의 규모가 크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이나 높은 수익성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또한 경쟁자가 비교적 많지 않은 틈새시장에서는 마케팅에 집중할 경우 낮은 비용을 소요하면서도 선도자의 법칙으로 인해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그러나 틈새시장의 경우에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쉽게 예상할 수 없어 위험 부담이 크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경제학개론_효율성과 형평성의 관점에서 다음 주장을 평가하시오 사회의 모든 구성원은 가능한 최고 수준의 의료 혜택을 보장받아야 한다 근로자가 해고되면 다음 직장을 잡을 때까지 실업수당을 계속 지급해야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의 모든 구성원은 가능한 최고 수준의 의료 혜택을 보장받아야 한다.
    2. 근로자가 해고되면 다음 직장을 잡을 때까지 실업수당을 계속 지급해야 한다.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사회보장이란 사람들의 질병과 노령, 실업과 산재 등과 같은 일상생활에서의 위험과 곤경에 처했을 때, 법으로 정한 일정한 현금이나 현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제도나 장치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사회보장의 강화에 목적이 있는 정책은 사회경제적 불평등 상황을 개선시키거나 빈곤의 원인을 제거하는 등 사회질서를 유지함과 동시에 사회구성원 간의 통합을 추진한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들은 사회보장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재원의 부담 형태나 조달 방식에 대해 다양한 계층의 사람마다 이견이 발생하거나 심각할 경우 논란을 일으키는 경우가 매우 많다. 이러한 정책들이 사회적인 합의를 위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에게 상당한 인내심을 발생하게 하며, 정책에 대한 적정한 합의가 이뤄진 후에도 사회경제적 부작용이나 부정적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와 같이 사회보장제도의 실행과 확대로 인한 긍정적, 부정적 요소가 공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정책의 효용성을 판단하는 것은 사람들의 가치관이나 성향에 따라 극명하게 달라질 수밖에 없으므로 결론을 확정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사회의 모든 구성원은 가능한 최고 수준의 의료 혜택을 보장받아야 하는지, 근로자가 해고되면 다음 직장을 잡을 때까지 실업수당을 계속 지급해야 하는지에 대해 효율성과 형평성의 관점에서 평가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회의 모든 구성원은 가능한 최고 수준의 의료 혜택을 보장받아야 한다.
    사회의 모든 구성원은 곧 국민이고 이들은 국가가 제공하는 최고 수준의 의료 혜택을 보장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국가적인 측면에서 경제를 성장시킴과 동시에 개인적 측면에서 효용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건강수준이 향상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민들에게 최고 수준의 의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소요되는 자본이 국가의 경제적인 성장에 상대적으로 높은 기여도로 나타난다면..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 경영학개론_플랫폼 형성 및 유지를 위한 두 가지 조건과 각각에 대한 설명을 서술하시오 자신이 속한 기업(조직)은 플랫폼 형성 및 유지를 위한 두 가지 조건을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플랫폼 형성과 유지의 조건
    2. 플랫폼 형성 및 유지 조건의 충족 방법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경제포럼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 9월을 기준으로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 중에서 7개 기업이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기업들의 시가총액 총합은 5조 1,243억 달러 규모로 나타났다. 또한 세계경제포럼은 2025년경에 디지털 플랫폼 기업이 창출할 매출액이 전체 글로벌 기업의 매출액의 약 30%인 60조 달러를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플랫폼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기차를 탑승하는 공간인 플랫폼에서 유래했으며, 사전적 의미의 플랫폼 역시 승객들이 기차역에서 열차를 탑승하거나 하차하기 쉽도록 설치해 놓은 장소를 의미한다. 그러나 산업적인 측면에서 플랫폼의 의미는 다수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연결되어 상호 작용하면서 가치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 생태계 기반의 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시작하여 다양한 사업 분야로 확장한 아마존과 인터넷 검색 엔진을 기반으로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와 스트리밍 플랫폼인 유튜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플랫폼을 장악한 구글 등이 있다. 기존 기업들 또한 플랫폼 사업의 혁신이라는 위협과 동시에 플랫폼 사업의 기회를 탐색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플랫폼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플랫폼 형성과 유지를 위한 두 가지 조건과 이에 대한 설명, 그리고 자신이 속한 기업(조직)에서 플랫폼 형성과 유지를 위한 조건을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플랫폼 형성과 유지의 조건
    (1) PASS 1 (Platform as a set of solution)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플랫폼에 방문할 수 있도록 핵심 콘텐츠를 통해 높은 매력도의 플랫폼 콘셉트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배달 음식 전문점을 모바일로 쉽게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운영자는 플랫폼 사업자이며..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 경영학개론_고객관계관리의 정의와 등장배경 그리고 치열한 경쟁하에서 기업이 CMR을 하는 이유(목적)와 기업들의 사례를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CRM의 정의
    2. CRM의 등장배경
    3. 기업이 CMR을 하는 목적
    4. 아모레퍼시픽의 CMR 사례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21세기의 현대사회에서는 급변하고 있는 국내외의 경영환경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인 기업의 경영활동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즉, 현대사회에서의 기업은 정보화 사회의 흐름과 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처해야할 뿐만 아니라 경쟁 기업보다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들을 활용하는 것이 경영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과거에는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업 중심의 경영전략이 현대에 이르러서는 제품을 구매하는 주체인 소비자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으로 인해 생산이 소비를 앞서게 되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이 시장 경제에 새로운 화두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을 통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현대 기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와 등장배경, 그리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CMR을 하는 목적과 그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경영정보시스템_여러분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고, 해당 기업의 가치사슬 모델과 경쟁세력 모델(5Force 모델)을 분석하여 제시하시오 해당 기업이 최근 정보시스템을 도입한 도입배경과 해당 정보시스템이 기업에 미친 영향정도를 평가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가치사슬 모델 분석
    2) 경쟁세력 모델(5 Force 모델) 분석
    3) 정보시스템 도입배경 및 기업에 미친 영향정도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커피관련 시장규모는 2015년 말 기준으로 약 4조원에 이를 정도로 이미 대중화 되었으며,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커피 브랜드들이 커피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혼잡한 거리뿐만 아니라 주택가 골목까지 커피 매장이 들어서는 등 그 확장세를 실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커피 소비자들의 선택적 범위는 넓어지고 있는 반면 커피관련 기업들은 경쟁의 과도화로 인해 커피 시장에 대한 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커피산업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으로는 스타벅스를 꼽을 수 있다. 스타벅스는 1971년 미국 시애틀에 개점한 것을 기점으로 1999년에는 이대 1호점이 최초로 오픈하면서 우리나라에 그 확장세를 이어나갔다. 이후 스타벅스는 2000년도에 신세계와 정식으로 공동투자를 시작하여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였으며, 2023년 1월 현재 전국 1,700여 곳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이 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스타벅스의 가치사슬 모델과 경쟁세력 모델(5Force 모델)을 분석하고 스타벅스에서 최근 정보시스템을 도입한 배경과 해당 정보시스템이 기업에 미친 영향정도를 평가해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경영정보시스템_빅데이터의 특성은 다양한 데이터의 유형(Variety)과 계속 발생하는 데이터(Velocity)를 활용한다는 것을 포함한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사항에 대하여 토의하라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
    2) 비정형 데이터 분석의 경영의사결정 도움 사례
    3) 빅데이터의 활용에 의한 향후 기업경영 변화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전 세계적으로 빅데이터의 데이터 증가량은 매년 폭증하고 있으며, 시장조사기관 IDC의 조사에 의하면 2020년의 빅데이터의 데이터 사용량은 약 44ZB(제타바이트, Zettabyte) 이른다고 나타났다. 이와 같이 현재 우리는 수많은 디지털 데이터가 넘치고 있는 빅데이터 시대를 살아가고 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데이터는 기하급수적으로 쌓이고 있다. 빅데이터는 다양한 위치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 모든 데이터를 의미하며,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지만 우리의 삶 속에 이미 공존하고 있다. 빅데이터는 다양한 데이터의 유형(Variety)과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데이터(Velocity)를 활용한다는 것을 포함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본론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세 가지 사항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
    (1) 정형 데이터
    정형 데이터는 보유한 정보에 대해 적절히 정의된 표현 형식이 존재한다. 양적 데이터라는 특성으로 인해 분석이 매우 쉬우며,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데이터를 쉽게 찾거나 검색이 가능하다. 다만 제한된 데이터 포맷을 사용해야 하며, 데이터 모델이 사전에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일부 데이터는 저장된 이후에 그 모델을 변경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토목재료1_시멘트의 제조방법에 대한 분류에 관하여 다음의 내용을 기초로 기술하시오(건식법, 습식법, 반습식)

    목차

    1. 서론

    2. 본론
    1) 시멘트의 제조공정
    2) 혼합 과정의 물 사용량에 따른 분류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간이 시멘트를 사용해 만들어진 구조물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기원전 2500년경에 건설된 이집트 쿠퍼왕의 피라미드이다. 이 피라미드의 외장석재표면에 몰탈(Mortar)이 도포되어 있으며, 이는 석회석과 석고를 구워 만든 생석회와 소석고를 이용한 시멘트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원시적인 석회의 사용은 18세기에는 과학의 발전을 통해 수경성석회(Hydraulic Lime)나 로만시멘트(Roman Cement), 천연시멘트(Natural Cement) 등을 발명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영국의 벽돌공이던 애스프딘(J. Aspdin)은 이중소성방식을 이용하여 품질이 우수한 시멘트 제조 방법을 만들었으며, 이는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포틀랜드 시멘트의 시초가 되었다. 이후 석회석과 점토의 배합비율, 소성 온도 등의 제조 조건을 개선하여 시멘트 제조학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포틀랜드 시멘트가 탄생하면서 제품생산이 이루어져 현재까지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인간이 거주하는 주택, 빌딩뿐만 아니라 다리와 도로 등과 같이 곳곳에서 시멘트로 만들어진 건축물이나 구조물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시멘트는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하고 독보적인 위치와 위상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이러한 시멘트의 제조방법에 대한 분류 중 건식법, 습식법, 반습식 등의 내용을 기초로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