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1학기 발달평가 만 3세 22명

    목차

    1. 신체건강운동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본문내용

    신체건강운동
    신체의 각 부분을 조절하여 자신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해보았던 것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줄을 서서 기다릴 때 질서를 잘 지키며 친구와 장난치지 않고 바르게 줄을 서서 기다릴 수 있는 모습이 필요하며 내가 사용했던 주변을 깨끗하게 정리할 줄 안다.
    의사소통

    자신이 경험을 말로 잘 표현할 수 있지만 상대방의 말을 주의깊게 잘 듣고 상대방이 말하는 주제를 정확히 이해하는 모습이 필요하다. 쓰기에 자신감이 없으나 교사와 함께 쓰는 것에는 반응하며, 완성된 글자를 보고 뿌듯함을 느낀다.

    사회관계
    간단한 게임 규칙을 이해하고 시행할 수 있다.자신이 게임에 참여할 때뿐 아니라 다른 사람이 게임에 참여할 때도 집중해서 지켜보며 응원하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교사가 또래에게 사진을 보여줄 것을 제안하자 이를 받아들이며 또래에게 말을 건낸다. 자신과 또래의 공통점을 인식하고 함께 웃으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예술경험
    미술활동에 흥미를 보이지는 않지만 활동을 할 때 끝까지 마무리를 하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양한 미술 재료를 사용하여 독창적으로 조형활동, 그림 작품을 완성해낸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간호학실습] A+받은 자료)) 양극성 장애 문헌고찰+ 간호과정

    목차

    1. 양극성 장애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간호사정

    본문내용

    조울병으로 알려진 양극성 장애는 우울증과 조증이나 경조증 상태가 일생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재발성 질환으로 생애 전 과정에서 신중하게 관리가 되어야 한다. 기분, 에너지, 기능변화가 뚜렷하고 심한 조증에서 우울증까지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질병 과정이 가변적이다. 정상으로 기능하는 시기와 질병 삽화가 번갈아 나타나며, 흔히 환자들은 자신의 질병을 인식할 수 없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지 못하고 고통을 받기도 한다. 양극성 관련 장애는 제1형 양극성 장애, 제2형 양극성 장애, 순환성 장애 등을 포함한다.

    양극성 장애의 유병률은 1~2.5%로 알려져 있다. 국내의 경우 0.3~0.49로 보고된 바 있다. 이는 양극성 장애를 정의하는 기준에 따른 차이로 조증삽화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제 1형 양극성 장애를 기준으로 하지 않고 경조증과 우울증 삽화로 진단하는 제 2형 양극성 장애 등을 포함해서 보다 확장된 양극성 장애 기준을 적용한다면 유병률이 크게 증가 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학교 세계사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세특) 예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국의 남북전쟁’이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미국사를 공부하면서 남북전쟁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관련된 내용을 심화 탐구하기 위해 각종 서적과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내용으로 남북전쟁의 발발 원인, 과정, 결과, 남북전쟁이 노예페지 등 미국 역사에 미친 영향 등을 제시함. 전쟁을 통해 노예제 폐지가 성취된 만큼 더 이상 사람들간의 차별이 없어져야 한다고 탐구 소감을 밝힘.

    ‘알렉산드로스 대왕 – 대제국을 이룬 군주’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교과서에 제시된 인물인 알렉산드로스를 심화 탐구하기 위해 각종 서적과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내용으로 알렉산드로스의 일대기, 알렉산드로스와 관련된 전설들, 세계사에 미친 알렉산드로스의 영향을 제시함. 교과서에 제시되지 않은 알렉산드로스에 대한 역사 지식을 흥미롭고 다채롭게 탐구한 보고서임.

    ‘로마의 도로와 법’이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로마와 관련된 역사적 지식을 심화 탐구하기 위해 각종 서적과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세특) 예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영화 ‘택시 운전사’를 보고 민주화를 위한 사람들의 투쟁에 관심을 갖게 되어 신문, 뉴스,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주 내용으로 5.18 민주화 운동 배경, 과정, 결과, 의의 등을 제시함.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감정이입하며 그 사건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 보고서임.

    ‘현대사와 그 시기의 대외 관계사’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한국 현대사와 관련된 세계사의 주요 사건을 심화 탐구하기 위해 교과서와 각종 문헌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남북분단의 과정부터 6.15 남북공동선언까지 한국사의 주요 사건에 연관된 세계사 사건을 표로 일목요연하게 제시함. 핵심적인 내용 위주로 한 눈에 쉽게 알아 보게 작성한 보고서임.

    ‘일제 강점기 당시 우리 문학에서 나타났던 특징’이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세특) 예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동학농민운동의 전개 과정’이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심화 탐구하고자 각종 문헌 등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핵심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보고서임.

    ‘조선시대 의복’이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자신의 진로로 패션 디자이너를 생각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의복에 관심이 많아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주요 내용으로 명나라 복식에서 영향을 받은 조선 시대 의복의 특징을 제시함.

    ‘조선시대 한국 최초의 야담집, 어우야담’이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한국 최초의 야담집에는 어떤 이야기들이 있는지 궁금하여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어우야담에 수록되어 있는 이야기 중 제일 유명한 인어 이야기를 보고서에서 소개함.

    ‘고대 그리스의 교육’, ‘일제 강점기의 교육’이라는 두가지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 2편을 제출함.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세특) 예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제 전시체제 기간의 사상과 항일문학’이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일제 강점기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항일 문학에 대한 관심이 많아짐. 이외 일본이 내선일체를 주장하게 된 배경 등을 연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각종 문헌과 인터넷 자료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내용으로 히틀러의 파시즘 발생이 일본의 국가주의에 미친 영향, 조선어 학회의 항일 민족문화운동, 이육사의 항일 문학작품들 등을 제시함. 핵심 위주로 일목요연하게 작성 하였으며 자신의 호기심을 열정적으로 해결하며 탐구한 보고서임.

    ‘조선 후기 탈놀이와 판소리’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드라마 PD를 진로로 생각하고 있음. 연기 및 극에 관심이 많아 조선 시대 서민들의 인기를 끌었던 탈놀이와 판소리에 대해 심화 탐구하기 위해 각종 문헌 및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내용으로 판소리의 구성, 대표적인 판소리 작품들의 공통점, 탈놀이의 발생 배경 및 활용처, 대표적인 탈놀이 작품들의 특징 등을 제시함.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열정과 성실함이 돋보인 보고서임.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세특) 예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에 대한 심화 탐구’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교과서에 고려시대 여성의 지위는 남성과 동등하다고 되어 있음. 하지만 이것은 남성이 주요 관직을 차지한 고려 시대 상황을 생각하면 상식과 일치하지 않다고 생각을 했음. 자신의 상식과 교과서 내용의 차이를 해결하고자 각종 문헌 및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하여 심화 탐구 보고서를 작성함. 내용으로 고려 시대 여성의 일상적 생활상, 법적으로 주어진 여성의 지위, 관직에 진출한 고려의 여성 사례 등을 제시함. 개인의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탐구한 보고서임.

    ‘신분사회의 피해자, 백정’이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교과서에 일반 백성으로 간략히 소개된 백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 보고 싶어서 ‘조선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라는 책을 읽음. 책을 통해 알게 된 주제와 관련된 내용과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하여 심화 탐구 보고서를 작성함. 내용으로 백정의 시대적 명칭, 백정들이 겪었던 통제적인 삶, 백정들의 신분 해방 운동 등을 제시함. 개인의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탐구한 보고서임.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세특) 예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남북한 학계의 남북국 시대에 대한 입장 차이’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유득공의 ‘발해고’를 알게 된 후 남북국 시대에 관심을 갖게 되어 남북한 학계에서 연구되는 남북국 시대 내용을 심화 탐구하기 위해 각종 문헌 등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내용으로 남북국 명칭 사용의 배경, 남북한 학계에서 연구되는 발해사, ‘발해고’에 제시된 남북국 상황을 제시함. 각종 문헌을 참고하여 세세하게 자신의 연구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임.

    ‘조선시대 언론 기관, 삼사’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수업 시간에 배운 조선시대의 삼사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심화 탐구하기 위해 각종 문헌과 인터넷 자료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삼사 용어에 대한 설명, 삼사의 역할과 중요성, 조선 후기 삼사의 역할 변화 등을 제시함. 탐구 소감으로 삼사의 역할 변천을 연구 하면서 언론 기관의 중요성과 언론이 역할을 다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알 수 있었다고 함.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세특) 예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려 건국 초 황권 다툼과 궁중 암투’라는 주제로 발표를 함. 고려 초를 배경으로 한 ‘달의 연인’이라는 역사 드라마를 보고 고려사에 관심을 갖게 됨. 그 뒤 수업시간에 고려사를 배우는 과정에서 드라마 등장 인물인 고려초기 왕들에 대해 자세하게 탐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음. 이후 인터넷 자료와 문헌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심화 탐구를 함. 탐구를 하면서 알게 된 지식을 발표하였는데, 내용으로 드라마에 등장한 인물들의 실제 업적, 광종의 칭제건원에 대한 의미, 드라마의 비역사적 내용 등을 제시함. 교과서에 제시되지 않은 고려 초기의 상황을 흥미롭게 발표하였고, 각종 시각자료 등을 활용하여 생동감있게 학생들에게 전달함.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읽을 때 유의할 점’이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교과서에 저자 중심으로 간략히 소개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 보고 싶어서 위 주제 중심으로 인터넷 자료 등을 탐색하여 심화 탐구 보고서를 작성함. 내용으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내용 구성, 각 저자의 특징, 각 책의 제작 배경 등을 제시함. 각종 문헌을 참고하여 세세하게 자신의 연구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임.

    출처 : 해피캠퍼스

  •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세특) 예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허준의 동의보감과 언해두창집요’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수업을 들은 뒤 임진왜란 이후 전염병을 어떻게 치료했는지 궁금하게 됨. 이후 인터넷 자료와 문헌을 활용하여 주제에 제시된 두권의 의학서 내용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함.

    ‘고려시대 농업과 조선시대 농업의 비교’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농업분야에 관심이 많음.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하여 고려와 조선 시대에 해당된 역사적 사실을 인터넷 자료와 문헌을 활용하여 탐색함. 이후 각 시대별 농법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함.

    ‘역대 교육기관들의 변화과정’이라는 주제로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함. 교육분야를 진로로 생각하고 있음. 자신의 진로 분야와 관련한 한국사에 해당된 역사적 사실을 인터넷 자료와 문헌을 활용하여 탐색함. 이후 각 시대별 주요 교육기관 명칭, 핵심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함.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