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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존산소량 측정 (DO, Dissolved Oxygen) / 환경분석실험 / 환경공학과 / A+

    목차

    1. object & theory
    1) object
    2) theory
    A. 산화환원적정
    B. DO, DO 값에 따른 수질환경기준 (출처: 국가수자원관리종합시스템)
    C. 수질오염 공정 시험 기준 중 용존산소(DO) 측정법
    D. 티오황산나트륨 5수화물 Na2S2O3·5H2O

    2. Experimental Process
    1) 기구와시약
    2) 실험과정
    A. 황산망간(MnSO4) 표준액 조제
    B. 적정
    C. 실험 해설

    3. Observation & Result (Include Appendix)
    1) rawdata
    2) 결과계산

    4. Discussion
    1) 정리
    2) 오차분석

    5. Pre report: 화학적산소요구량-과망간산칼륨법(COD, Chemical Oxygen Demanded)
    1) theory

    6. Reference

    본문내용

    1. 불완전한 침전물의 용해
    황산 2mL를 넣고 시료의 갈색 침전물이 완전히 용해할 때까지 병을 회전시켜야 했다. 처음 2mL로는 시간이 지나도 갈색 침전물이 완전히 용해하지 않아 한 번 더 2mL를 첨가해 병을 회전시켰다. 조원들이 완전히 용해되었다고 판단하고 회전을 멈춘 시점에 시료에는 부유물이 있었는데, 부유물과 갈색 침전물을 구분하는 것이 힘들었다. 침전물임에도 불구하고 부유물로 착각해 침전물이 완전히 용해되지 않았음에도 실험을 진행했을 가능성이 있다.

    2. 정확한 색 변화 관찰의 어려움
    시료는 투명한 갈색에서 티오황산나트륨으로 적정을 하니 옅은 노란색이 되었다. 이후 시료에 전분용액을 넣으니 청색이 되었고 다시 티오황산나트륨으로 시료가 무색이 될 때까지 적정했다. (사진첨부) 옅은 노란색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첫 적정을 언제 멈춰야할지 판단하는 것이 어려웠다. 이후 두 번째 적정에서 무색이 되는 순간에 바로 적정을 멈추는 것이 어려워 미세한 오차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2.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
    3. 본인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은 우리 삶에서 중요하면서도 복잡한 요소 중 하나로,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와 상호 작용은 우리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가족 내 상호 작용의 이해와 해결을 위해 가족치료사는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가족치료사는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 해결, 소통 강화, 상호 이해 증진 등을 통해 가족 시스템의 건강성을 증진하는데 기여하며, 이는 전반적인 가족의 복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족치료사가 가져야 할 전문성은 매우 중요하다. 미국 가족치료사협회(AAMFT)를 비롯한 다양한 전문 학회에서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에 대한 일련의 기준과 요건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자격을 갖추는 것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는 높은 수준의 자질과 능력도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는 이론과 실무의 결합을 통한 광범위한 지식과 심층적인 이해, 강력한 의사소통 능력, 윤리적인 행동,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처 능력 등을 포괄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장애의 정도가 심한 중증 정신장애인의 특성을 기술하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장애의 개념과 종류와 특징
    2. 중증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적응과 의사소통 어려움
    3. 중증 정신장애인과 가족의 부담
    4. 정신장애가족을 위한 지원서비스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는 다양성을 품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개인의 특성과 상황은 서로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중증 정신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도전과제를 경험하고 있다. 정신장애는 정신 기능의 심각한 장애로, 삶의 여러 영역에 걸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중증 정신장애인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추가적인 지원과 이해가 필요하다.

    정신장애는 정신 기능의 이상으로, 일상생활의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 중 하나이다. 정신장애의 종류는 다양하며, 중증 정신장애는 특히 정신 기능의 장애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중증 정신장애는 사회적 관계 형성, 감정 조절, 일상생활 습득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는데, 이는 그들의 삶을 지속적으로 어렵게 만들고 있다.
    중증 정신장애인들은 정상적인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지, 직업 훈련, 독립 생활의 기술 획득 등에서 부족함이 크게 나타난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어려워, 혼자서 삶을 올바르게 이끌어 나가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간중심상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중심상담
    2. 합리정서행동상담 REBT
    3. 선택한 상담접근 방법의 선호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은 개인이나 집단이 각종 어려움과 고민을 헤쳐 나가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지원체계로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상담에는 다양한 상담접근 방법이 존재하는데, 이들은 각자 독특한 이론과 기법을 기반으로 하여 상담 수용자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선택되어진다. 본 레포트에서는 세 가지 주요한 상담접근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방법의 주요개념, 상담과정, 그리고 기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선택된 상담접근 방법은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이하 REBT), 그리고 REBT의 현실치료 중 하나로 결정되었다.
    선택한 상담접근 방법은 각각 독특한 관점과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인간중심상담은 상담 수용자를 비판하지 않고 인정하는 자세를 중시하여, 그들이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심리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중점을 둔다. 반면 REBT는 합리적 불변의 신념과 감정, 행동 간의 상호작용에 주목하여, 비합리적인 신념을 도출하고 도전하여 합리적으로 수정함으로써, 상담 수용자의 마음가짐과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예비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에 대해 조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예비부모교육의 중요성
    2. 현행 프로그램의 특징
    3. 문제점과 한계
    4. 예비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역할과 구조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는 부모가 되기 전에 예비부모들이 잘못된 정보나 부족한 지식으로 양육에 대한 도전에 직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사회의 다양한 변화로 인해 부모의 역할은 예전과는 다르게 다양화되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예비부모들이 충분한 교육과 지원을 받지 못하면 가족 내 문제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사회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족은 개인과 사회 간의 연결고리로, 안정된 가족 구조는 건강하고 안정된 사회를 형성하는 기초를 제공한다. 이러한 가족의 중요성은 특히 예비부모가 될 사람들에게 더욱 부각된다. 예비부모는 아이를 양육하고 가정을 이루기 위한 필수적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그러나 예비부모에게 제공되는 교육의 부족으로 많은 부모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예비부모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비추어 자신의 발달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여덟 단계적 발달 모델 소개
    2. 현재 성인기에 해당하는 나의 발달과정
    3. 느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릭 에릭슨의 발달이론은 인간의 삶을 여덟 가지 단계로 세분화하여, 각 단계에서의 발달 과정과 과제를 탐구하며 이를 통해 인간의 성장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이론은 개인이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경험을 쌓는 과정에서 겪는 도전과제를 강조한다. 본 레포트는 에릭슨의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나 자신의 성장과정을 각 단계에 연결하여 탐구하고자 한다. 에릭슨의 발달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이론의 중요한 개념과 용어들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에릭슨은 각 단계에서 특정한 과제를 마주하게 되며, 이를 통해 성공적으로 극복함으로써 정체성의 형성과 발달적 성취를 얻게 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정체성과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큰 중요성을 부여했다. 본 레포트는 나의 개인적인 발달 과정을 에릭슨의 여덟 가지 단계에 대응하여 자세히 들여다보고자 한다. 먼저, 나의 신생아 및 유아기, 즉 초기 발달 단계에서 나타난 도전과제와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심리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심리학 이론과 원리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었던 사례를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학 이론과 원리
    2. 일상생활에 도움이 된 심리학 이론과 원리
    3. 일상생활에서의 경험
    4. 심리학 공부의 장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 사고, 감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우리 일상생활에 깊이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분야이다. 이는 개인의 발달, 대인 관계, 직업 및 학문적 성취와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우리 삶을 이해하고 풀어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심리학을 공부함으로써 우리는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얻게 되며, 이는 자기 개발과 사회 발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첫째, 심리학은 개인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발달과정을 겪는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다양한 연령에서 발생하는 과제와 과정을 통해 개인이 자기 정체성을 구축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이러한 이론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삶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자아 인식과 대인 관계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심리학은 대인 관계에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감정적 지능과 관계 스킬은 상호작용하는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갈등 상황에서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은 효과적인 대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족중심주의 개념
    2. 문화적 상대주의 개념
    3. 적용 분야와 사회적 영향
    4. 비판과 한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공존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문화 간 상호작용과 이해가 점차적으로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이러한 문맥에서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는 각각의 문화와 민족의 가치 및 정체성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상호 이해와 협력을 촉진하는 데에 기여하는 이론적 접근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에 대한 비교적인 접근을 살펴보며, 이들의 정의, 주요 이론과 원칙, 그리고 사회적 영향 등을 분석하여 이해의 폭을 확장할 것이다.
    우선, 민족중심주의는 특정 민족 집단이나 문화의 가치와 역사를 중심으로 두는 이론적 관점을 의미한다. 이는 특정 민족이나 문화의 특유한 특성을 이해하고 강조함으로써 그들의 정체성을 보존하고 존중하는 데 주력한다. 민족중심주의는 민족의 자부심과 자아정체성 강화를 추구하며, 이를 통해 상호 존중과 이해의 기반을 마련한다. 반면, 문화적 상대주의는 모든 문화나 민족이 동등하게 존중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생활주기의 이해
    2.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발달과업
    3.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발달과업
    4. 미래의 가족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은 우리 삶에서 중요한 공동체로서, 가족의 생애주기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발달과업을 인식하는 것은 개인과 가족의 행복과 안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 레포트에서는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살펴보고, 현재의 가족생활주기 단계에서의 상황과 미래에 대한 예측을 다루게 될 것이다. 우선, 가족과 생애주기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은 가족이라는 공동체가 우리 삶에서 차지하는 큰 비중을 고려할 때 필수적이다. 가족은 우리에게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며, 사회화의 기초를 형성한다. 또한, 가족은 삶의 변화와 함께 다양한 주기를 겪으며 발전해 나가는데, 이러한 가족생활주기를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가족의 단계적 발달과업을 인지하고 이를 통해 더 건강하고 안정된 가족을 형성할 수 있다.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의 의미는 가족이 특정한 단계에 진입할 때, 그에 따라 발생하는 과제와 변화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에 있다. 결혼, 출산, 자녀의 독립, 노후 등의 주요 이벤트와 변화는 가족 구조와 기능에 영향을 미치며, 각각의 단계에서는 특정한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발달과업은 가족의 적응과 성장을 위한 과정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암모니아성 질소 측정 (NH3-N) / 환경분석실험 / 환경공학과 / A+

    목차

    1) object
    2) theory
    A. 질소, 암모니아성질소
    B. 유기물의 질산화 과정
    C. 흡광도와 투광도
    D. 암모니아 정량법
    E. 분광광도계

    2. Experimental Process
    1) 기구와시약
    2) 실험과정
    A. 20% 수산화나트륨 (NaOH) 조제
    B. 암모니아성 표준원액 (0.1mg NH3-N/mL) 조제
    C. 암모니아성 표준용액(0.005mg NH3-N/mL) 조제
    D. 미지시료 1,2 조제
    E. 차아염소산나트륨(NaOCl) 조제
    F. 나트륨페놀라이트 조제
    G. 니트로프루시드나트륨(Na2[Fe(CN)5(NO)]‧2H2O) 조제
    H. 시료의 전처리
    I. 흡광도 측정 및 암모니아성 질소 양 계산

    3. Observation & Result (Include Appendix)
    1) rawdata
    2) 결과계산-x축산출, 검량선, 이론값, 실험값
    3) 오차계산

    4. Discussion
    1) 정리
    2) 오차분석

    5. Pre report: 총질소 농도 측정 (TN)
    1) theory

    6. Reference

    본문내용

    총질소 :
    총질소는 암모니아성 질소, 아질산성 질소, 질산성 질소, 유기질소를 모두 합한 것으로 질소 가스와 같은 기체 상태의 질소는 포함되지 않는다. 하천, 호소 등의 부영양화를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로, 물속에 포함된 질소의 총량을 말하며, 인구의 집중도가 큰 지역의 하천, 호소에 많다. 물속에서 질소가스의 농도는 대기에서 질소가스의 평형에 따라 보통 15~20mg/L로 매우 높다. 하지만 질소 가스는 반응성이 없으므로 수질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 물속에 존재하는 총질소의 농도를 파악하는 것보다 4가지 형태 각각의 질소 농도를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므로 각각의 질소 형태에 대한 분석 방법 또한 중요하다. 총질소는 각각의 질소화합물의 합으로 구할 수 있으나 “Standard Methods”에서는 총 질소 함량을 측정하기 위한 분석방법이 수재되어 있다. 이 방법은 물속에 존재하는 총질소의 양을 신속하게 측정하는 데 유용할 것이며, 세 가지 형태의 질소화합물의 농도를 알 때 나머지 한 가지 화합물의 농도를 측정하는 데도 이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기질소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킬달분해 과정을 거쳐야 하나 총질소 농도와 세 가지 형태의 무기 질소화합물의 농도를 알면 킬달분해 없이 유기질소의 농도를 산출할 수 있다. 유기질소의 농도는 총질소에서 세 가지 형태의 질소화합물의 농도를 빼면 된다.
    “Standard Methods”에서 총질소를 측정하는 방법은 암모니아, 아질산, 유기질소를 질산이온으로 산화한 후 산화된 질산이온을 카드뮴 환원법에 의해 아질산 이온으로 환원한 후 다이아조화법에 따라 측정하는 방법이다. 환원된 질소화합물을 질산 이온으로 산화시키기 위해서 과황산(S2O32-)가 포함된 알칼리성 분해용액을 시료에 혼합한 후 100~110℃로 가열한다. 이때 유기질소는 암모니아로 전환되어 방출되고 환원성 질소 화합물은 황화 과황산(VII)이 황화 황산(VI)로 환원되는 과정에서 질산 이온으로 산화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