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병자호란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병자호란(丙子胡亂)은 정묘호란이 발생한 지 9년 뒤에 1636년 인조 14인 12년 12일에 발생하였다. 병자호란은 병자년에서 시작하여 정축년에 전쟁이 끝났기 때문에 ‘병정노란’ 이라는 이름도 존재했다. 국호를 명(明)에서 청(淸)으로 고친 청 태종 홍타이지(皇太極)가 이후 추운 겨울에 13만 대군을 전부 데리고 와서 압록강을 건너 조선을 침공했다. 명(明)을 공격하기 전에 경제적인 부분에서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전쟁을 일으켰다. 하지만 조선은 이런 상황에서 나라가 교체되는 시기가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명에 대한 의리와 명분에 지나치게 신경을 썼으며 나머지 국제정세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 여성간호학 ]부인과 진단 검사 45개(산전후검사 제외)

    목차

    본문내용

    자궁경부확대촬영술(cervicography)
    – 비정형적 세포검사 결과 후 2차 사정 방법
    – 자궁경부를 미세사진 촬영하여 판독
    – 병소 확인 후 질확대경검사 결과와 조직검사 결과 비교

    복강경검사(laparoscopy)
    – 작은 절개 부위를 통해 복강 내로 기구를 삽입 → 자궁의 바깥쪽을 직접 관찰, 치료
    – 이산화탄소를 복강경을 통해 삽입 → 복부가 팽창 → 복부 및 골반 내 기관 관찰
    – 골반통, 불임, 구조적 기형, 자궁내막증, 염증 기타 부인과 질환 확인
    – 부작용 : 견갑통, 늑골하부 불편
    – 전신마취 필요

    출처 : 해피캠퍼스

  • 자아존중감(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의 행동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존중감의 개념
    2.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들의 행동특성
    3.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들의 행동특성
    4.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존중감은 우리 자신의 가치에 관해 우리가 내린 판단과 그 판단에 관련되는 느낌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신의 자기 평가인 자아존중감은 정서적인 측면을 좀 더 강조한 것으로 내가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개인 스스로의 평가이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은 자신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식이며, 우리의 행복, 성공, 그리고 삶의 만족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1970년대부터 주로 서구 선진국 정부와 각종 단체로부터 자아존중감의 중요성이 지지를 얻어 자아존중감 운동이라고 불릴 정도 자아존중감에 관한 관심이 ……

    <중 략>

    자아존중감은 자아개념을 기초로 둔 자신에 대한 가치 평가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 수용, 가치감 등을 말한다. 즉, 자기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자아존중감은 자신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식이며, 우리의 행복, 성공, 그리고 삶의 만족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자아존중감은 정서적인 측면을 좀 더 강조한 것으로 내가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개인 스스로의 평가이다.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감정이나 태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자기의 존재에 대하여 인식하고 자신을 나타내는 여러 특성을 인지할 수 있게 된 이후에는 자신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게 된다.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해서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는 사람은 심리적으로 행복할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영화 버킷리스트 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08년 미국에서 만들어진 영화 <버킷리스트: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은 시한부를 선고받은 암환자인 카터 체임버스와 에드워드 잭, 이 두 인물의 삶을 배경을 시작으로 죽기 전에 하고 싶었던 일이나 이루고 싶었던 목표를 담아 버킷리스트를 작성한다. 활동을 하나씩 이루면서 자신들의 삶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점차 알아가게 되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 주변 인간관계 등을 성찰하게 된다.
    영화의 초반에는 두 사람이 서로 장난식으로 이것 저것 쓰며 같이 여행도 다니고 즐거운 모습을 보여준다. 그 과정에서 가족에 대한 생각과 인생의 의미를 돌아보는 장면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나는 하고싶은 일에 대한 목표를 작성하고 이를 실천으로 옮기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내가 원하던 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 나에 대한 자책과 원망을 일삼았다. 그렇게 함으로써 점점 계획하지 않고 많은 시간을 헛되게 사용했다는 사실을 영화를 보며 알게 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유치원 생활기록부 만 3세 유아발달상황 예시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신체활동에 즐거움을 가지고 참여하며 친구와 함께 협동하여 놀이하는 것을 즐김.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궁금한 것에 대한 질문을 하며 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신에게 여러 가지 감정이 있음을 알고 감정을 조절하려고 노력함.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는 것을 즐기며 다양한 미술활동에도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수에 흥미를 가지고 읽어보려 함.
    2
    다양한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내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해야 하는 이유를 할고 실천함.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뜻을 이해하고,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함.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실천하고,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표현함. 생활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에 관심을 가짐.
    3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며 음식을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함. 다른 사람이 들려주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들으며, 친숙한 낱말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음. 친구들에게 다가가 친밀감을 표현하며, 리듬악기에 관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소리를 내며 예술 활동에 참여함. 자신의 나이를 알고 구체물로 수를 세는 것에 흥미를 보임.

    출처 : 해피캠퍼스

  • 플라스틱 분해 미생물 레포트

    목차

    1. 플라스틱 
    1.1 개념
    1.2 문제점 및 해결점

    2. 플라스틱 종류와 특성
    2.1. 폴리에틸렌(Polyethylene, PE)
    2.2. 폴리우레탄(Polyurethane, PU)
    2.3. 폴리스티렌(Polystyrene, PS)
    2.4. 나일론(Nylon)
    2.5.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
    2.6. Polyvinyl chloride (PVC)

    3. 플라스틱 분해 미생물
    3.1. Ideonella sakaiensis          
    3.2. Pseudomonas
    3.3. 조류
    3.4. 방선균(Actinomyces)
    3.5. 곰팡이
    3.6. 반추 미생물

    4.연구 동향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 1. 플라스틱(plastic)
    1.1. 개념
    플라스틱(plastic)은 가소성(plasticity) 물질 또는 플라스틱스라고도 하며, 가열 또는 가압 이 두가지에 의해서 성형이 가능한 재료를 뜻한다. 플라스틱은 가볍고 새로운 물건으로 만들기 용이하며 저렴하다는 특성이 있다. 또한 내구성이 다른 물질에 비해 뛰어난 점을 활용해서 다양한 응용 분야에 금속이나 목재 및 유리를 대체해서 사용하는 용도로 자리잡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플라스틱 [plastic]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1.2. 문제점 및 해결점
    일상 생활에서 플라스틱은 빼놓을 수 없는 물질이자, 현대 생활에 스며들어서 포장에서 의류나 미용제품 등 모든 곳에 사용된다. 그러다 보니 많은 양의 플라스틱은 버려지고 폐기되고 있다. 이렇게 유용하고 실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플라스틱이지만, 인간의 건강과 기후, 동물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사람들은 인지하지 못한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양은 약 3억 7천만 톤에 이른다. 하지만 여기서 재활용이 되는 플라스틱은 약 9%이고 남은 플라스틱의 폐기물은 그대로 버려진다. 플라스틱은 공기, 물, 건강에 치명적인 것으로 사실이 나타나며 생태계의 종이 오염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환경을 복구하기 위한 경제적인 비용의 피해가 클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기하며 전 세계인들이 다음 세대를 위해 플라스틱을 줄이는 일에 참여하도록 요청했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이에따라 폐기물의 양을 감축할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경제적이면서 환경 친화적인 플라스틱 폐기물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미생물을 이용한 생물학적 분해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미생물을 사용함으로써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사태를 해결하고자 한다.

    ◆ 2. 플라스틱 종류와 특성
    폴라스틱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그중 폴리에틸렌(Polyethylene, PE), 폴리우레탄(Polyurethane, PU), 폴리스티렌(Polystyrene, PS), 나일론(Nylon),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 Polyvinyl chloride (PVC)가 대표적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지심리학에서 다루는 주의 또는 기억 개념과 이론을 정리하고, 이와 관련된 본인의 일상생활 속 경험 중 이를 개선 또는 향상시켜 성공한 사례를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억에 대한 개념과 이론
    2. 필자의 기억개선 혹은 향상 성공 사례
    (1) 범주 군집화 사례
    (2) 정교화 사례
    (3) 첫 문자 기법 사례
    (4) 심상법 사례
    (5) 환경 동일 맥락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어떻게 해야 기억을 효율적으로 하게 되는 것인가?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의하면 학습한 후에 시간이 흘러가며 학습 내용의 많은 부분은 망각된다고 하며 특히 학습 직후 가장 많이 망각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망각을 방지하고 학습한 내용을 더 잘 기억하는 요령들은 분명히 존재한다. 필자는 본 글을 통해 기억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정리하고 실생활에서 기억을 개선하거나 향상시킨 성공 사례 5가지를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억에 대한 개념과 이론

    기억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정보를 부호화, 저장 및 인출하는 것을 포함하는 일련의 정신 능력 혹은 정신 활동을 말한다. 기억과 관련된 대표적 이론 모형은 5가지가 존재하며 각 모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학습 이론 중 하나를 본인이 경험한 학습 경험을 통해 설명하고, 본인 또는 주변 지인의 변화시키고 싶은 학습 관련 행동 3가지를 선택하여 그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의 개념과 필자의 경험
    2. 필자의 학생들의 변화 시키고 싶은 학습 관련 행동
    (1) 숙제를 해오지 않는 초등 저학년을 다루는 방법 – 정적 강화 및 고정 비율 강화 계획
    (2) 관심을 끄는 학생을 다루는 방법 – 변동 간격 강화 계획 및 정적 강화물
    (3) 수업 도중 자꾸 시계를 보는 학생들을 다루는 방법 – 정적 처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특정한 것을 학습하게 되는 것일까? 심리학자 Hill(2002)은 경험이 개인의 지식 혹은 행동에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를 초래할 때 학습이 일어난다고 여겼으며 그 변화는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일 수도 있고, 좋은 것 혹은 나쁜 것일 수도 있으며, 옳거나 틀릴 수도,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것일 수도 있다고 보았다.
    심리학에서 학습을 논할 때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빠뜨릴 수는 없으며 이 관점은 행동상의 변화를 학습의 결과로 가정함과 동시에 각 개인에 미치는 외부 사건들의 효과를 강조하는 관점이다. 이에 관한 세부 이론들은 자극과 그에 따른 반응에 주목한 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과 환경이 행동을 통제하는 방식에 주목한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이 가장 대표적이다.
    필자의 경우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은 실생활에서 가장 익숙한 학습이론이었으며 본 글을 통해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을 필자의 경험과 엮어 설명하고 필자의 학생들의 변화시키고 싶은 학습 관련 행동 3가지와 그 행동을 변화시킬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정신분석상담에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자신이 고착된 것으로 생각되는 단계 하나를 제시하고 해당 단계에 고착된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 3가지를 제시한 후 이러한 고착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차후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에 대해 작성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개요
    (2) 필자의 고착된 심리성적 발달단계 – 항문기
    (3) 필자의 고착 단계 극복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각각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성격적 이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심리학계의 거장 중 한 명인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정신에너지인 리비도가 신체 부분 중 어디에 집중되어 있는지에 따라 다섯 단계로 구분되는 심리성적 발달단계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리비도가 만약 신체의 다른 부위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고착 현상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 누군가는 지나친 욕구 충족 또는 좌절로 인해 특정 단계에 머무르게 된다. 또한 리비도가 그 단계에 머물면 성인이 된 후에도 그 단계의 만족을 추구하는 성격 특성이 나타나게 된다고 보았다. 본 글에서는 프로이트가 제시한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필자가 고착된 단계에 대해 고찰해 보고 그러한 고착으로 인해 초래된 문제점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노력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