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과 앨더퍼의 ERG 이론을 설명하고, 매슬로우 이론이나 앨더퍼 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을 분석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이론
    2) 앨더퍼의 ERG이론
    3) ERG이론을 통한 자기 분석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매슬로우와 앨더퍼는 욕구 5단계 이론과 ERG 이론을 통해 인간의 욕구에는 단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주관적인 행복을 이러한 욕구의 충족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본다면 인간은 특정한 욕구나 욕망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욕구를 충족할 때 행복감을 느끼고 반대로 이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불행이나 좌절감을 느낀다고 할 수 있다. 사람은 행복감을 많이 느낄수록 더욱 건강하고 오래 살아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직원들이 직장에서 느낄 수 있는 행복감은 보다 생산적으로 만들고, 일상생활에서 행복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자원봉사활동 등과 같은 사회협동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더욱 좋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회 속에서 타인과 상호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사회적인 유대 관계 속에서 사람들의 성격 또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즉, 개인의 성격이 사회적인 관계와 자신의 건강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성격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는 요소임과 동시에 각 개인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자리매김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과 앨더퍼의 ERG 이론을 설명하고, 매슬로우 이론이나 앨더퍼 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상하수도학1_수질오염 지표를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BOD (Bochemical Oygen Demand,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2) COD (Chemical Oxygen Demand, 화학적 산소요구량)
    3) DO (Dissolved Oxygen, 용존 산소)
    4) SS (Suspended Solids, 부유 물질)
    5) 세균 및 대장균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하는 물의 대부분을 상수도를 통해서 공급받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상수도 보급률은 2020년 기준으로 97.5%이며, 2017년 하수도 보급률은 93.6%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10여 년 동안 매우 향상된 수치이지만 우리나라는 연간 1인당 평균 강수총량이 전 세계 평균의 1/8 수준에 불과하며, 1인당 재생 가능 수자원량 또한 세계 130위로 매우 불리한 상황에 당면해 있다. 또한 하수도 요금을 부과하여 하수도를 처리하는 과정에 소요되는 많은 비용을 충당하고 있으며, 2007년 말 기준으로 하수도 요금은 하수처리 원가의 42.6%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하수 처리비용에 대한 비용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하수의 문제와 함께 생업이나 사업 활동 중에 과실 또는 고의로 오염물질이 유출·누출되어 수질이 오염됨으로써 물고기가 폐사하거나 상수원의 취수가 중단되는 등 자연환경과 사람의 건강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다. 한국환경공단 수질오염방제정보시스템의 2018년 자료에 의하면 사고 유형별 수질 오염 원인 중 교통사고, 하천이나 저수지로의 차량 추락 등으로 인해 유출된 연료로 인한 원인이 약 57%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이와 같은 수질오염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사회복지조사론_조사연구에 대한 전 과정을 설명하고 각자가 조사하고 싶은 테마를 정해서 조사연구과정에 맞게 기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문제설정
    2) 연구 설계
    3) 측정
    4) 자료 수집
    5) 자료의 정리 및 분석
    6) 해석
    7) 보고서 작성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표의 수행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도구이며, 특히 개인적인 복지의 충족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들의 해결을 목적으로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지식탐구의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사는 논리성과 일반성, 검증이나 반복의 가능성 등과 같은 일반적인 과학의 특성을 가지는 과학적 방법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조사는 이러한 과학적 조사와 연구를 통해 밝혀진 다양한 기술과 이론 등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즉, 사회복지조사는 실용적인 학문일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에 대한 정책적인 발전이 필요한 사회과학의 관점으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조사연구에 대한 전체 과정을 설명하고, 노인의 독거여부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를 조사연구과정에 맞게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문제설정
    무엇이, 어떻게, 왜 그런지에 대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것이 조사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질문은 조사연구를 실행하기 위한 문제라고 할 수 있으며, 조사연구자의 개인적인 경험이나 가치, 이론과 지식적인 배경, 사고력과 상상력 등에 따라 조사연구의 주제이자 문제가 설정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학교사회사업론_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이 학창시절 학교에서 겪었던 어려움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떠한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할지 의견을 작성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학창시절 경험한 어려움 – 친척 사례
    2) 해결을 위한 당시의 노력
    3) 문제해결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지원 내용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자기 시간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는 청소년기에는 친구와 또래,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생활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학교생활에 대해 적응을 잘하는 청소년들은 학교생활 참여와 학습에 대한 태도, 학업성적과 대인관계 등 다양한 부분에서 긍정적인 양상을 나타내지만, 학교생활에 대해 적응을 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심리적인 불안과 동시에 행동의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낸다. 그리고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학업이나 진로,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등과 같은 심리·정서·사회적인 여러 가지 변화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어려움이나 부정적인 경험은 청소년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일상적인 생활환경 조건이 취약한 경우에 학교생활 적응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환경 조건 자체를 변화시키기나 청소년 스스로의 반응을 수정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부정적인 결과와 수준을 감소시키고 완화시킴으로써 청소년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양상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점은 친구나 또래, 가족과 교사 등의 외부적인 요건과 청소년 개인적인 요건이 학교생활 적응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기에 주변 사람들이 학창시절에 경험하였던 어려움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해당 문제해결을 위해 어떠한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할지 논해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
    2)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청소년기본법 제3조 제4호에서는 청소년복지를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사회적 및 경제적인 지원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다양한 법에서는 청소년과 아동에 대한 개념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청소년복지와 아동복지를 구분하기 모호한 부분이 발생하기도 한다.
    청소년기본법 제3조 제1호에서는 청소년을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사람이라고 정의하며, 청소년보호법 제2조 제1호에서는 청소년을 만19세 미만의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아동복지법 제2조 제1호에서는 18세 미만의 사람을 아동이라고 말한다. 이와 같이 청소년과 아동의 법적인 개념이 모호하기 때문에 청소년복지와 아동복지의 개념과 범위도 불분명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청소년복지가 아동복지를 포함하는지, 혹은 반대로 아동복지가 청소년복지를 포함하고 있는 것인지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청소년복지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인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조직행동론_출생순서, 유전적 요인, 학습 요인 등 성격 형성에는 다양한 요인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화 및 드라마의 주인공, 또는 역사적 인물의 사례를 통해 성격 형성요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도세자의 성격 형성요인
    2. 성격형성의 원인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통의 아이들은 영유아시기에 부모와 형제 등의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보살핌과 접촉을 통해 성격과 인성의 기틀이 마련된다. 또한 어린이집이나 놀이터 등에서 친구나 또래와 어울리면서 자신의 주장을 펼치거나 친구들의 주장을 굽히기도 하면서 양보하거나 배려하기도 하며, 때로는 싸우고 화해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대인관계와 사회성, 이타심을 배워간다.
    그리고 부모의 성격과 성향이 영유아들의 성격형성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정신적, 신체적 폭력은 행사하는 부모에 의해 성인으로 성장한 사람은 자신의 자녀에게도 똑같이 대하거나 정반대로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는 경우가 있다. 전자는 무의식적인 유산상속이며, 후자는 보상심리로 인한 정반대의 행동이지만 감정의 절제가 부족하다는 것에서 모두 문제점이 있다. 이에 따라 잘못된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나 유전적 요인, 학습 요인 등이 성격 형성에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이를 사도세자라는 역사적 인물의 사례를 통해 성격 형성요인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도세자의 성격 형성요인
    (1) 무리한 조기교육
    영조 13년인 1737년 음력 8월에 영조는 사도세자를 왕세자로 책봉했다. 조선시대에는 보통 7세에서 9세 정도는 되어야 세자로 책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사도세자는 이제 겨우 걸음마를 하는 태어난 지 15개월 된 아기였다. 그리고 세자의 교육을 담당할 관원에는 당시 영의정과 좌의정을 임명하였는데, 이는 영아교육을 위해 대학교수를 투입한 것이었다. 영의정과 좌의정은 각각 소론과 노론을 대표하는 정치가로 서로 날카로운 대립을 하고 있는 상황

    출처 : 해피캠퍼스

  • 장애인복지론_장애인의 지역사회 복지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지역사회 복지사업
    2. 문제점과 발전방향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의 지역사회는 개인주의와 자본주의를 근간으로 발생한 자본과 소득, 계층과 지역 등과 같은 여러 이해관계의 차이로 인해 새롭게 개편되고 있다. 이에 지역사회는 국민의 삶의 질에 대한 개선과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요소로써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지역사회복지는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하고 유지하면서 지역사회의 복지를 도모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장애인의 지역사회 복지사업은 국가의 사회복지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변화이며, 시대적인 추세라고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사회경제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한국사회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각 개인뿐만 아니라 장애인에게도 알맞은 다양한 지역사회 복지서비스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장애인의 지역사회 복지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장애인 지역사회 복지사업
    (1)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사업
    지역의 시·군·구청장의 추천으로 각 시·도지사에 의해 최종 선정된 장애인자립생활 지원센터 주체로 운영되는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사업은 장애인복지법 제53조 및 제54조, 제56조에 따른 장애인의 자립생활지원과 자립생활 지원센터, 장애 동료간 상담 등의 법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운영된다.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사업은 지역사회에 거주중인 여러 장애인을 대상으로 자립생활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며, 각 개인별로 자립을 지원하거나 거주시설의 장애인 탈시설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생활기술훈련과 권익옹호활동 및 동료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자립생활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에서 장애인의 다양한 사회참여 활동을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_흥미영역이 갖는 의미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 자료를 제시할 때 주의할 점과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흥미영역이 갖는 의미
    2. 장애영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 자료를 제시할 때 주의할 점
    3.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보육 시설에서는 영유아들의 행동과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특히 장애영유아들은 신체적, 정신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하며, 위험하지 않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와 환경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물리적 환경은 예측이 가능하도록 관리해야 하며, 장애영유아가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흥미영역이 갖는 의미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흥미 영역 자료를 제시할 때 주의할 점과 가장 중요한 점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흥미영역이 갖는 의미
    흥미영역은 가상놀이 활동이나 활동적인 블록 구성하기에서부터 소그룹의 테이블 게임까지 여러 유형의 활동들을 할 수 있게 고안된 교실 내의 공간을 말한다. 영유아는 당면한 다양한 환경에서 각기 기대할 수 있는 행동이 다르기 때문에 활동에 대한 요구가 달라짐에 따라 행동해야 됨을 학습하도록 격려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에 대해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그리고 너무 넓거나 열린 공간은 영유아들이 돌아다니거나 뛰어다닐 수 있기 때문에 주의집중하기 어려워하는 영유아들에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흥미영역을 효과적으로 나눌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구장이나 책장을 이용하는 것 이외에 모빌이나 리본 장식, 가랜드, 카펫이나 다른 색상으로 구분된 바닥재 등을 활용해 융통성 있고 창의적은 방법을 동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적자원관리_당신은 사무기기 판매회사의 인적자원 담당자이다 회사에서는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직원은 고객이 전화로 문의하거나 불만을 제기한 사항에 대해 해결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자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에 대한 콜센터직원들의 예상 반응
    2. 생산성 측정에 대한 요소
    3. 성과측정을 위한 정보 수집 방법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비스 산업의 발달은 홈쇼핑과 통신사, 금융업, 보험사 등을 중심으로 구축되어 운영하던 콜센터를 공공기관이나 비영리 단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로 확대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콜센터산업연구소의 2011년의 조사 자료에 의하면 2001년에 1,750개였던 콜센터 업체가 2009년도에는 3,850개로, 근무하는 상담사의 수도 14만 5천명에서 40만여 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콜센터에 대한 의존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콜센터와 관련한 시장 규모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콜센터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고객의 요구나 질문을 해결해 주거나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곳을 의미하며, 고객만족센터나 전화고객 상담센터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과거 대다수의 기업에서는 콜센터를 단순히 고객의 문의 사항만 처리하는 곳으로 인식하였기 때문에 최소한의 인력과 비용으로 운영해 왔으나 오늘날에는 고객의 가치 실현을 위한 품질과 생산성의 균형으로 장기적인 이익의 창출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이와 같이 콜센터는 고객 문의에 대한 단순한 응대나 불만과 민원 등을 처리하는 곳에서 매출과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곳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현재는 기업을 대표하는 역할이나 고객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채널로 점차 그 위상이 향상되고 있다. 이러한 콜센터의 변화와 발전은 콜센터의 이용 목적에 기술적인 문제가 추가되면서 기존의 인력이나 시스템 이외의 새로운 대처 시스템이 필요성하게 되었으며, 콜센터 직원에 대한 성과 관리와 생산성 향상, 그리고 성과 측정 등을 위한 전자모니터링 시스템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무엇인지 실례를 최소 3개 이상 들어 보고 그러한 방어기제의 이면에 있는 자신의 심리에 대해 생각해본 후 그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신이 경험한 방어기제의 사례
    2. 심리와 방어기제에 대한 고찰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방어기제는 프로이트(S. Freud)에 의해 정의되었으며, 임상의학이나 정신의학을 포함하여 상담과 치료의 분야에도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개념이다. 프로이트는 방어기제를 원초자아(id)의 외부에서 직접적으로 관찰 가능한 표현 욕구와 이와 대립하는 초자아(super ego)의 압력으로부터 개인의 자아(ego)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적인 전략으로 정의하였다. 즉, 자아에 대한 외부의 압력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나타내는 행동적이나 성격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방어기제에 대해 여러 정신분석학 연구자들은 인간이 자신의 갈등이나 욕구를 왜곡하거나 병리적 해결을 위한 개인적인 반응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이나 심리적인 상태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방어기제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용하기 때문에 죄책감이나 심리적인 동요를 느낄 필요가 없다. 다만 객관적인 시선을 분산시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작용을 위해서 승화의 역할로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에 대한 사례를 3개 이상 예를 들어 보고 이와 같은 방어기제의 이면에 있는 자신의 심리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자신이 경험한 방어기제의 사례
    (1) 반동형성
    고등학교 때 호감이 있었던 이성 친구를 잘 대해주지 않고 주변 친구들을 너무 의식하는 바람에 오히려 냉담하게 선을 긋는 행동과 말들로 그 이성 친구를 오해하게 만들었던 경험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