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생활지도와상담_현대인에게 상담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상담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학습자(본인)가 생각하는 상담자의 기본원리와 자질을 전문적, 인간적 자질로 우선순위를 두어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 현대사회와 상담
    (2) 상담자의 자질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생활지도는 학교생활에서 개인의 발달과 사회적응을 도와주기 위한 것으로써, 학생의 학업과 진로문제, 문제행동에 전문적인 도움을 주고 예절교육, 청결 위생, 생활 습관 등 비전문적인 활동을 포함한다. 즉, 생활지도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자기실현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며, 문제가 발생하기 전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생활지도에서 상담은 학생의 고민이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과정으로써 중요성을 가진다. 상담하는 상담자는 내담자의 고민과 심리적 어려움에 도움을 주는 사람으로서 기본적으로 인간성이나 신념, 태도, 그리고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를 가장 중요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상담자의 내담자에게 대한 태도는 조건 없이 긍정적인 존중과 수용, 공감적인 이해를 보여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활지도와상담_정신분석이론과 인간중심이론은 각각 어떤 인간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그 차이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
    1) 정의
    2) 인간관
    (2) 인간중심이론
    (3)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생활지도와 상담을 할 때 구체적인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있어야 행위를 할 때 정당화 할 수 있는 요인이 있다. 자신의 세계관을 가지고 생활지도와 상담이 이루어진다면 흔들리거나 머뭇거림이 덜 할 수 있다. 특히 요즘 시대에 청소년을 상대로 생활지도를 하고 상담을 하게 되면 많은 생각이 들고 흔들리는 시점이 생길 것이라 생각한다. 다음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이론과 인간중심이론은 각 각 어떤 인간관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그 차이는 무엇인지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정신분석이론

    1) 정의
    정신의 심층(深層)이다. 무의식에 관계되는 행동에 대해서 관찰하고 분석하여 이론적 체계로 만들었다. 프로이트(S. Freud)가 대표적이다. 언어·행위·정신작용의 무의식적 의미를 밝힐 수 있는 연구방법과 무의식을 해석하고 표현을 억제하는 저항을 다루어서 정신적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방법이 있다. 또 무의식의 해석과 환자의 치료과정을 통해서 나타나는 자료에 근거해 인간의 심리를 기술·설명·예언·통제하려는 심리학적 이론과 정신병리학적 이론의 체계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활지도와상담_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후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필요성
    2. 생활지도의 활동영역
    1) 학생조사활동
    2) 정보제공활동
    3) 상담활동
    4) 정치활동
    5) 추수활동
    3. 활동영역 선정 및 선정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활지도는 영어의 ‘guidance’를 번역하여 사용하는 개념으로 ‘안내하다’, ‘지도하다’, ‘이끌다’, ‘관리하다’ 등의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다면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안내하고 지도하며 이끌어주는 의미가 포함되는 내용이라 볼 수 있다(신효정, 2022) 생활지도의 개념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이 다양하게 정의를 하고 있는데, 그 중 Miller(1971)는 생활지도를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에 최대한으로 적응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주요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정의했다(신효정, 2022) 또한 Shertzer와 Stone(1981)은 생활지도를 ‘개인들이 자기 자신과자신의 주위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이와 같이 생활지도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여 볼 때, 생활지도는 학생 개개인이 자신과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여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속적인 조력과정으로 볼 수 있다(신효정, 2022)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후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
    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여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활예절_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너의 기능
    (2) 실천 가능한 매너, 에티켓의 종류
    (3) 이에 따른 실천 계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매너와 에티켓,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듣는 단어이지만 매너와 에티켓을 잘 지키는 사람에 대한 정확한 기준은 없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직장 생활이라고 하는 사회생활을 영위할 때에는 적절한 매너와 에티켓은 원활한 사회생활을 위해 필요하다. 그렇다면 그 적절한 매너와 에티켓에는 어떤 내용이 있을까.
    이러한 매너와 에티켓을 확보하게 된다면 조직 내의 원활한 협업과 긍정적인 근로 환경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적절한 매너는 동료 간의 존중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도울 수 있고,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 특히나 서비스직에 종사하고 있다면 동료 간의 매너와 에티켓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소비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매너와 에티켓은 꼭 필요한 스킬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매너의 기능,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의 종류, 이에 따른 실천계획에 대해 논하며 일반적으로 직장 생활 내에서, 직장 동료와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매너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매너의 기능

    매너는 Manauarius 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 어떤 구체적인 방법을 통해 타인을 향한 배려의 언행을 형식화한 것이다. 이러한 매너의 기본은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가짐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며, 상대를 배려하는 진실한 마음을 갖고 에티켓을 외적 행동으로 포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형식에 집중하고 있거나 없다는 유무로 구분하는 에티켓과는 달리 매너는 상대방에 주안점을 두고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좋다 또는 나쁘다, 로 구분되는 경우가 많으며 ‘방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활예절_나의 이미지 메이킹 포트폴리오 작성하기(여성 40대 후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소개서
    2. 나의 이미지분석
    3. 나의 이미지 롤 모델 소개
    4. 나의 이미지전략
    1) 호감 가는 첫인상 만들기
    2) 컨셉을 통해 자신만의 목표 정하기
    3) 목소리와 말투에 주의하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이미지메이킹이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이미지를 환경, 직위, 특성 등에 따라 상황에 맞게 변화시킴으로써, 개인 또는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최상의 이미지를 찾아가는 방법을 말한다(박희정, 2023) 이미지는 첫인상처럼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부분도 있지만 표정, 말투, 행동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자신의 이미지를 상대방에게 보여주기 위해 장점은 뚜렷하게 보여주고 단점은 보완해주는 이미지 메이킹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희정, 2023) 최근에는 직장인의 이미지가 기업의 얼굴이 될 수 있고, 긍정적인 이미지는 직장 생활에서 관계를 만들어내는데 큰 역할을 해주는 만큼 여러 기업들이 면접을 볼 때 이미지 메이킹을 더욱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추세다. 이에 본론에서는 나의 이미지 메이킹 포트폴리오를 구체적으로 작성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자기소개서

    <양파> 나를 한 마디로 이렇게 표현하고 싶다. 양파는 깔수록 속이 깨끗하다는 특징과 어떤 음식이든 잘 어울린다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산운영관리_실제 기업의 생산활동에서 생산운영관리 성공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하고, 성공사례와 학습내용에 연계된 시사점을 자신에 의견으로 보충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마트팩토리 개요
    2. IDIS 스마트 팩토리 도입 준비
    3. IDIS 스마트팩토리 단계별 구축
    4. 시사점 : 개인적인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생산시스템은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투입물을 완제품 및 서비스와 같은 보다 가치 있는 산출물로 변환하는데 요구되는 생산과정 활동, 생산과정의 효율성을 측정, 평가하는 활동, 생산과정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계획, 지휘, 통제하는 경영과정 활동들을 말한다. 이러한 생산시스템의 주요 관리 대상은 생산 용량, 공정, 재고, 인력, 품질 등이다. 이렇게 생산시스템을 관리하고 가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설계, 공급, 제조, 운송하기 위한 프로세스들을 관리하는 것이 생산운영관리이다. 과거에는 생산방식을 라인 생산방식, 단속생산방식 등으로 한다든지, 공정을 고정위치배치, 프로세스 배치, 셀방식 배치 등의 적합한 방식을 채택하기도 했다. 그리고 생산계획, 수요예측, 일정 관리 등 전반적인 체계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최근에 이러한 종합적인 생산관리에 효율성을 더하고 있는 것이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 사례가 많다. 스마트팩토리는 어떤 것이며,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해 효과를 본 기업의 사례와 함께 이에 대한 시사점을 개인적인 의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생산관리에서 스마트팩토리

    1) 스마트 팩토리 개요
    제조업에서 스마트팩토리가 도입된 계기는 선진 산업 국가에서 비용 절감을 위해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고, 시장 수요는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소량생산을 요구하는 맞춤형 구매 고객이 증가하며 제조산업 내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스마트팩토리이다.
    스마트팩토리는 단순히 공장을 자동화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기획,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IT 기술로 통합해 데이터 수집, 작업 명령을 직접 할 수 있도록 하는 지능화한 공장을 의미한다. 지능화 공장이 가능하게 한 것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기계의 상태나 공정 진행률 등을 실시간으로 정보 수집, 공유를 통해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생산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산운영관리_생산운영관리에 관련한 기법 적용 사례 조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CM 설명
    2. 성공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SCM(Supply Chain Management)을 우리말로 하면 ‘공급망 관리’다 산업 생태계에 필연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공급망이지만, 너무 당연해 크게 드러나지 않아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및 기상재해 등으로 인해 부품을 제때에 수급받지 못해 생산 일정 차질이 발생하는 공급망 이슈가 두드러지면서, ‘공급망 관리’의 능력치는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중요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안재형, 2022) “트렌드가 바뀌고, 기술이 개발되면서, 기존의 공급망 관리 체계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생산운영관리 관련 기법들을 적용하여 성공한 사례로 공급사슬 경영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준 글로벌 기업 애플(Apple)을 꼽고 고찰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산관리_헨리 포드 책을 읽고 대량생산 방식과 21세기 변화된 환경이 요구하는 생산방식에 대한 생각을 중심으로 독후감을 제출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찰리 채플린의 최고의 걸작이라고 불리며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는 ‘모던 타임즈’라는 영화가 있다. 1936년에 제작이 되었는데 영화의 메시지는 현재에도 유용하게 작동한다. 찰리는 컨베이어 벨트 공장에서 하루 종일 나사못을 조이는 일을 한다. 반복된 작업을 하다 보니 어느새 일상에서도 모든 것을 조여 버리려는 관념에 휩싸인다. 컨베이어 벨트는 생산성의 급격한 증가를 이루는 수단이자 상징이었다. 각각의 위치에서 이동하지 않고 각자에게 정해진 업무만 하면 되었기 때문에 자동차 1대를 생산하는 시간이 630분에서 93분으로 단축되었다. 7배 가깝게 생산성이 향상된 것이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생산성으로 중산층도 자동차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고, 덕분에 도로가 깔리고 지역 개발이 활성화되었다. 인프라에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미국은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으로 계속되는 호황을 이루었다. 하지만 기계화와 표준화로 대표되는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은 인간을 기계화시켰다. 인간성이 상실되었고 인간은 기계를 보조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겨졌다. ‘모던 타임즈’에서는 톱니바퀴와 함께 인간이 돌아가는 장면으로 인간의 기계화를 풍자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생산관리_연속공정, 조립라인공정, 배치공정, 잡숍공정, 프로젝트 공정을 취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들을 들어보아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속 공정(continuous process)
    2. 조립라인 공정(assembly line process)
    3. 배치 공정(batch process)
    4. 잡숍 공정(job shop process)
    5. 프로젝트 공정(project process)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정선택의 의사결정에서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공정의 유형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조립라인공정은 자동차 생산, 배치(batch)공정은 와인 생산, 잡숍(jab shop)공정은 맞춤양복생산에 활용된다. 이에 공정은 제품의 생산량의 크기와 제품이 표준화 또는 고객화를 기준으로 표준화(제품을 대량생산)에는 연속공정과 조립공정을 사용하며, 맞춤화(고객화된 소량생산)은 배치공정과 잡숍공정을 적용한다. 이러한 공정선택 의사결정은 자본집약적이며 쉽게 변경할 수 없다. 이에 생산공정은 제품 흐름의 유형에 따라 연속공정, 조립라인공정, 배치공정, 잡숍공정, 프로젝트공정으로 구분되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연속 공정(continuous process)

    대체로 제당, 제지, 정유, 전력 등과 같은 장치산업의 연속생산에 사용된다. 이는 제품을 연속적인 방법으로 생산하며, 매우 표준화되어 있고, 대량으로 생산된다. 이러한 연속 생산은 주로 차별화가 어렵고 가격에 민감한 일용상품 생산에 활용되어 낮은 원가가 주문획득요인이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영화<스텐바이 웬디>감상문(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중심으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 <스탠바이, 웬디>를 선택한 이유
    “Please Stand By”.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주인공 웬디가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때 하는 마법의 문장. 웬디는 위기상황을 맞닥뜨릴 때마다 이 말을 중얼입니다. 이 말로써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정서조절이 안된다는 편견을 깨고 훈련과 연습으로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스탠바이, 웬디”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편견까지 깨고 있다는 점에서 완성도 높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단순히 자폐장애를 가지고 있는 소녀의 성장기가 아닌 자매애, 자매 관계의 성장을 보여주는 영화라는 것입니다. 자극적인 장면으로 불행포르노를 표현 하지도 않으며 충분한 감동을 주는 영화. 그렇기 때문에 이 영화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과제를 통해 한번 더 봄으로써 다른 시각으로 이 영화를 감상해보고 싶었습니다. 이 영화를 처음 본 것은 사회복지학과로 전과를 하기 전인 7월이었기 때문에 단순히 관람객의 시선으로 보았지만 이번 과제를 통해 사회복지학 관점으로 영화를 보게 되어서 의미 있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