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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학 평가 기준안 예시입니다.

    목차

    1. 평가 목표
    2. 평가의 방향과 방침
    3. 평가 유의사항
    4. 평가의 종류와 반영비율
    5. 성취기준별 평가 요소 및 평가 방법
    6. 수행평가 과제별 세부 계획
    7. 학기말 성적 처리 기준 성취율(변동분할 점수 사용)
    8. 수행평가 결시자와 학적 변동자 처리 기준(인정점 포함)
    9. 동점자 처리 기준 및 교차채점 계획
    10. 평가 결과 활용
    11. 수학 영역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12. 수학 영역별 성취수준 진술문

    본문내용

    1. 평가 목표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며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과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른다.

    가. 다항식, 방정식과 부등식, 도형의 방정식에 관련된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라.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수학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른다.

    2. 평가의 방향과 방침
    가. 학기 초에 교과목별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을 마련하여 이를 교수・학습에 활용하고, 이에 근거하여 평가문항(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을 출제 한다.
    나.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겸하여 실시함으로써 학습의 결과와 과정 모두를 중시하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
    다.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동일 교과 담당 교사들의 협의 하에 공동으로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평가한다.
    라. 평가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평가 방법을 사전에 예고하고, 평가 결과를 학생 개개인에게 공지하며, 사후 확인・정정하는 열린 평가가 되도록 한다.
    마. 결시생 인정점 여부는 본교 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바. 수행평가는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며, 지필평가에서 평가하기 어려운 성실성과 창의성, 적절성 평가에 중점을 둔다.
    사. 수행평가는 학습자에게 비효율적이고 과중한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며, 동일 교과목별 담당교사 간의 협의를 거쳐 적절한 평가시기와 평가방법 등을 결정하여 실시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폐렴 문헌고찰 성인간호학

    목차

    문헌고찰- 폐렴
    1)병태생리
    2) 원인과 위험요인
    3) 발생 빈도
    4)임상증상
    5)진단검사
    6)치료
    7)퇴원교육

    본문내용

    폐 실질조직에 부종을 초래하는 염증과정으로서 폐포내로 수분을 이동시켜서 저산소혈증을 유발한다.
    1)병태생리
    허파의 분절 또는 폐엽에서 경화가 발생하는 대엽성 폐렴이나 기관지 주위의 널리 반점이 퍼지는 기관지폐렴이 있다.
    염증은 간질강과 폐포, 세기관지에서 발생한다. 발병과정은 병원체가 기도점막을 침입하고 폐포에서 번식하면서 시작된다. 세균이 번식한 부위에 수분과 삼출물이 고인다. 백혈구가 폐포내로 이동하여 폐포벽이 두꺼워지며 적혈구와 섬유소가 폐포 내로 들어온다. 액체가 폐포를 채우면 세균은 포식 작용을 피할 수 있으며, 이는 쉽게 세균확산을 일으키는 환경을 만든다. 병원체가 혈관으로 들어가면 패혈증이 되고, 감염이 흉막강으로 확장되면 농흉이 발생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Croup 후두기관기관지염 문헌고찰

    목차

    문헌고찰
    1)원인과 발생빈도
    2)증상
    3)진단검사
    4)치료적 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헌고찰
    -크룹은 흡기성 협착음이나 쇳소리나 컹컹거리는 거친 기침, 쉰 목소리, 다양한 정도의 호흡곤란으로 특징되는 증후군이다.
    -크룹의 주요형태는 급성발작성 크룹과, 후두기관기관지염, 박테리아성기관염과 후두개염이 있다, 후두개염은 크룹의 한 형태이지만 독특한 증상과 치료법을 가진 세균성 감염이기 때문에 분리하여 논의한다.

    1)원인과 발생빈도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대부분의 바이러스성 크룹을 야기한다.
    -급성 발작성 크룹의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고 가장 흔한 형태인 후두기관기관지염은 주로 영아와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며, 생후6개월에서 6세 아동에게 기도폐쇄의 주된 원인이다.
    -여아가 남아보다 발병이 쉽고 급성발작성 크룹은 1~3세 아동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발작성 크룹은 불안하고 흥분하는 아동에게 더 자주 발생한다. 발작성 크룹은 유전적 소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국어 평가 기준안 예시입니다.

    목차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향과 방침
    3. 평가 유의사항
    4. 평가의 종류와 반영비율
    5. 성취기준별 평가요소 및 평가방법
    6. 수행평가 과제별 세부 계획
    7. 학기말 성적 처리 기준 성취율(고정분할 점수 사용)
    8. 수행평가 결시자와 학적 변동자 처리 기준(인정점 포함)
    9. 동점자 처리 기준 및 교차채점 계획
    10. 평가 결과 활용
    11. 국어 영역별 성취수준
    12. 국어 영역별 최소 성취수준 진술문

    본문내용

    1. 평가의 목적
    국어로 이루어지는 이해·표현 활동 및 문법과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맥락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품위 있고 개성 있는 국어를 사용하며, 국어문화를 향유하면서 국어의 발전과 국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는 능력과 태도를 평가한다.
    가. ‘국어’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평가 내용의 균형, 평가 방법 및 평가 도구의 타당성, 신뢰성, 적절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나. ‘국어’에서 기르고자 하는 교과 역량 및 창의·인성 등 평가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되, 표현 능력과 이해 능력, 인지적·행동적·정의적 요소가 균형을 이루도록 평가한다.
    다. ‘국어’에 관한 단순하고 지엽적인 지식보다는 학습자의 실제적인 국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국어를 사회적 소통에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께 평가한다.

    2. 평가의 방향과 방침
    가. 학습자의 수준, 관심, 흥미, 적성, 진로 등 개인차를 고려하되, 학습자의 ‘국어’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을 모색한다.
    나. 국어사용의 실제성이 드러나도록 평가 과제, 평가 상황을 실제 삶의 맥락에서 설정하여 평가한다.
    다. 사전 지식이나 능력보다는 ‘국어’의 활동을 통해 얻은 배움의 내용과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라. 평가 기준이나 방향을 학습자에게 미리 안내하여, 학습자가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해야 하는지를 알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습자가 수행한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교수·학습 내용 및 방법을 개선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경청의 방법 8가지

    목차

    1.전체적인 주의 집중
    2.비언어적 신호의 인식
    3.판단 유보
    4.공감적 반응
    5.적극적인 경청의 실천
    6.피드백 제공
    7.명확화 요청
    8.환경 조성

    본문내용

    경청(Listening)은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을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단순히 소리를 듣는 것을 넘어서, 상대의 말에 집중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며,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히 반응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간 관계를 강화하고, 갈등을 예방하며,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경청의 핵심 요소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체적인 주의 집중
    마음을 열고, 상대방의 말에 전적으로 집중합니다. 다른 생각이나 활동을 멈추고, 순간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전체적인 주의 집중은 상대방이 전달하는 메시지에 귀 기울이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말뿐 아니라 비언어적인 신호와 감정까지 포괄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경청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상호 이해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전체적인 주의 집중을 실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현재 순간에 집중하기: 다른 생각이나 일을 잠시 멈추고 대화에만 전적으로 집중합니다. 현재 순간에 완전히 몰입하여 상대방과의 대화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2)외부 방해 요소 최소화: 대화 중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를 멀리하고, 가능한 한 조용하고 집중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합니다.
    3)비언어적 신호에 주의 기울이기: 상대방의 몸짓, 표정, 눈빛 등 비언어적인 신호를 관찰합니다. 이러한 비언어적 신호는 말로 표현되지 않는 감정이나 의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상대방과 눈 맞추기: 대화하는 동안 적절한 눈맞춤을 유지함으로써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비언어적으로 전달합니다.
    5)공감적으로 듣기: 상대방의 말에 공감하고 이해하려는 태도를 보여줍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그 감정을 이해하려 노력합니다.
    6)정신적으로 활성화된 상태 유지: 상대방의 말을 들으면서, 그 내용을 정신적으로 소화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폐렴 성인간호학case study 간호과정 진단4개 A+받은 간호과정

    목차

    1.<폐 염증과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12월5일 #HD9
    2.<폐 염증과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12월9일 #HD13
    3.<폐 염증과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12월10일 #HD14,#퇴원일
    4.<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의 위험성> 12월5일 #HD9
    5.<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의 위험성>12월9일 #HD13
    6.<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의 위험성>12월10일#HD14,#퇴원일
    7.<전신허약과 관련된 낙상의 위험>12월5일 #HD9
    8.<전신허약과 관련된 낙상의 위험>12월9일#HD13
    9.<전신허약과 관련된 낙상의 위험성>12월10일 #HD14,#퇴원일
    10.<병세가 악화될지 모른다는 걱정과 관련된 불안장애>12월9일 #HD13

    본문내용

    사정

    주관적 자료
    “허허 지금은 누워 있을 때는 괜찮거든? 그런데 조금 움직이고 일어나서 왔다 갔다 하거나 그러면 숨이 차 헉헉 하게 되네 근데 가만히 누워만 있으면 괜찮아 내가 참 지금은 콧줄을 안 해도 괜찮아 그런데 의사 양반이 그 피 수치가 좋지 않다고 하네 그래서 하라 그래서 하고 있어”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 힘든 정도는 아닌데 조금 차 말로 표현하긴 힘든데 후우, 후우 숨 쉬게 되는 거 같아”

    <중 략>

    간호진단
    폐 염증과 관련된 가스교환장애

    기대결과

    장기목표
    환자가 퇴원 시까지 SPO2 수치가 95%-100% 이내로 유지하도록 한다.

    단기목표
    환자가 12월 5일 16시에 측정한 SPO2 수치가 95%이상을 넘도록 한다.

    간호중재

    간호계획
    1. 8시, 14시, 23시 환자의 SPO2를 측정하여 95%이하로 내려갈 시 안정을 취하게 한 후 15분 후에 재측정 하여 다시 SPO2가 95%이하 일시 의사에게 notify한다.
    2. 8시, 14시, 23시 환자의 RR을 관찰하여 12-20회 이내의 호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호흡수가 20회 이상일 시 환자에게 심호흡을 하도록 교육한다.
    3. 환자에게 폐의 염증을 치료할 수 있는 항생제인 Cravit750mg/150ml, Meropen0.5g와 스테로이드제인 Methysol 125mg를 의사의 처방 하에 IV로 투여한다.
    4. 청색증이 있는지, 입술을 오므린 호흡을 하는지, 비익호흡을 하고 있는지 등의 호흡곤란증상의 유무를 관찰한다.

    이론적 근거
    1. 환자가 운동 시 호흡곤란이 있는지 관찰하고, spo2수치가 정상범위로 돌아올 수 있는 15분간의 안정을 취하였음에도 수치가 95%이하이면 호흡에 문제가 있으므로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2. 적절한 호흡수의 유지는 정상 폐 기능의 척도이므로 사정이 필수적이다.
    3.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여 폐렴을 치료하여 환자가 정상의 폐 기능을 하도록 하여 가스교환장애를 완화시킨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이반 일리치의 죽음> 독서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반 일리치의 죽음>는 레프 톨스토이의 작품이다. 톨.스.토이. 이름은 참 많이 들어봤는데 읽어 본 책은 이번 <이반 일리치의 죽음>이 처음이다. 출판사 ‘열린책들’에서 출간 된 책이었는데 톨스토이를 똘스또이라고 옮겨놓았다. 그 톨스토이가 맞는 지 잠시 의문이 들었는데 찾아보니 러시아어 발음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다. 살면서 혹 러시아인을 만난다면 당신네 나라 사람, 례프 딸스또이의 책을 재미있게 읽어봤는데 이름 만큼은 확실히 발음해주어야겠다고 다짐해보게 된다. 외국인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성웅인 이순신 장군의 이름을 ‘리슝씽’ 등으로 떼놈 스타일로 발음하면 뭔가 서운하지 않을까?

    손 꼽히는 문학 작품은 ‘그래, 훌륭하니까 많이들 추천하고 읽히겠지. 그런데 재미는 있을까? 고리타분하지 않을까, 어렵지 않을까, 부담 없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들은 널려 있을 텐데..’ 라는 생각이 드는 게 사실이다. 뭐랄까, 이럴 수가! 이런 내용이었나? 하며 몰입하며 읽었다. 죽음 또한 내 이야기의 일부로써 언젠가는 찾아올 내 역사의 끝이 될 것임을 지금은 인지하고 있다는 이유가 가장 크겠지만 죽음을 목전에 둔 인물의 시간과 절차의 흐름에 따른 심리적인 묘사와 상황 전개 흡입력이 상당했던 것도 한 몫 했던 것 같다. 시대를 대표하는 위대한 작가, 대문호라 일컬어지는 톨스토이의 작품을 나 같은 사람이 어찌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 할 수 있을까. 그래도 나는 내 느낌대로 한 마디 말씀을 그에게 전하고 싶다. 할아버지! 할아버지 글은 진정 짱이십니다 라고 말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아동간호학 레포트) 학령기 아동의 학교공포증 극복을 위한 사회적 능력 증진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학령기 아동의 특성
    2.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
    3. 학령기 아동의 분리불안
    ⓵ 불안의 개념
    ⓶ 불안에 대한 유병율 및 공존병리
    ⓷ 학교공포증
    4. 학령기 아동을 위한 적응증진 계획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학령기 아동은 가족의 품을 떠나 학교라는 가족 밖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게 된다. 또래집단을 통해 상호작용과 협동을 배우고,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안이나 갈등을 극복하며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여 의사소통을 하며 결정을 내리는 등의 발달 과업을 지닌다.
    따라서 아동은 학교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교육적 환경을 자신의 욕구에 맞게 변화시키거나 자신을 학교생활의 모든 상황과 환경에 적합하게 변화시키는 학교 적응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초등학교에서의 학교 적응은 미래의 효과적인 삶의 기반이 되고 그 영향이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이어진다. 그런 이유로 성공적인 학교 적응은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올바른 삶을 이끌어 주고 발생가능한 문제의 근본적인 예방과 해결을 하는데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데 그 중요성이 담겨 있다. 특히 가정으로부터 사회의 일원으로 사회화 훈련을 시작하는 초기로 학교집단에서의 적응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그러므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학령기 아동의 성장발달과 관련된 문제로서 ‘학교공포증’에 대해 알고, 학령기 아동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는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교육 및 상담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II. 본론

    1. 학령기 아동의 특성
    학령기 아동이란 초등학교에 다니는 만 6세에서 12세까지의 아동을 말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외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평생 동안 지속될 생활습관이나 학습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다. 이전의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학교생활과 또래집단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사고 영역이 확장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기본간호학 투약간호 관련 정리 레포트

    목차

    1. 투약간호(1)
    2. 투약간호(2)
    3. 투약간호(3)

    본문내용

    약물명
    (1) 화학명: 약물의 화학적 구성과 분자구조의 성분에 따라 서술한 이름
    (2) 속명: 약물을 개발한 제조업자에 의해 붙여진 이름, 약제가 공식화되기 전에 첫 개발자에 의해 붙여진 이름
    (3) 약전명: 각국의 공식적인 간행물에 수록된 이름, 나라의 약전에 수록된 공식적인 이름
    (4) 상품명: 제약회사에서 상품으로 만들어서 명명하여 등록된 이름, R 표기

    약물의 형태
    – capsule: 분말, 액상, 기름 형태의 자극성 약물을 젤라틴 용기로 싼 것
    – elixir: 구강용으로 조제, 물이나 알코올이 포함된 달콤하고 향기로운 맑은 물약
    – 항담정제: 원형, 또는 난원형, 장방형의 약제로써 입안에서 녹아 약효를 내는 빨아먹을 수 있도록 된 약
    – pill: 한 가지 이상의 약물을 응집물질과 함께 혼합하여 원형 도는 난원형으로 만든 약제. 장용제피로 만듬
    – powder: 정제보다 흡수가 빠르고 어린이에게 흡수가 가능함, 물로 된 약보다 변질이 안 됨
    – syrup: 불쾌한 맛을 감추기 위한 감미제를 함유하는 약제로 만든 약
    – tablet: 분말을 압축
    – aqueous suspension: 액체에 녹지 않고 혼합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흔들어 복용
    – cream: 지방유나 유랍 중의 하나와 물을 유화시켜 원료와 전혀 다른 품질형체로 만든 제품의 총칭
    – gel/jelly: 콜로이드 용액이 일정한 농도 이상으로 진해져서 튼튼한 그물조직이 형성되어 굳어진 것
    – lotion: 국소적으로 사용되는 약물로써 약물의 입자가 용액 내에 남아 있는 약물임
    – ointment: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약물이 혼합된 반고형제로 피부와 점막에 바르는 것
    – paste: 연고보다 점도가 높은 반고형 제제
    – 좌약: 체강(직장, 질)에 삽입할 수 있도록 정제 모양으로 만들어진 젤라틴에 혼합된 고형제제로 체온에 녹으면 약물이 유리 흡수
    – tincture: 알코올에 혼합하여 약제로 쓰이는 물질
    – patch: 피부로 서서히 흡수되는 반창고 형태의 약제

    출처 : 해피캠퍼스

  • 골절 환자 간호(종류, 간호, 치료 등)

    목차

    외상성 골절 환자
    1.일반 외상
    1) 타박상
    2) 근염좌
    3) 염좌
    4) 탈구와 아탈구
    5) 회전근개 손상

    2. 골절
    1) 골절의 종류
    2) 부위별 골절
    ① 쇄골의 골절 및 탈구
    ② 상지골절
    ③ 하지골절
    ④ 대퇴부 골절

    3) 골절의 치유과정
    ① 혈종 형성단계
    ② 세포증식단계: 육아조직 형성
    ③ 가골형성 단계
    ④ 골화단계
    ⑤ 골 재형성 단계

    4) 골절치료
    A. 정복(reduction)
    ① 도수정복, 비개방 정복(Closed reduction)
    ② 견인장치(Traction)
    ③ 개방 정복(Open reduction)

    B. 고정(Immobilization)
    ① 외부고정
    ② 내부고정

    C. 견인장치
    ① 피부견인Skin traction
    – Buck 신전 견인
    – Russel 견인
    – 골반현수견인 (Pelvic sling traction)
    – 경부견인 (cervical traction)
    – Bryant견인

    ② 골격견인(Skeletal traction)
    – 평형 현수대 골격견인
    – 두부 골격 견인

    D. 석고붕대와 간호
    ① 단상지 석고(Short arm cast)
    ② 장상지 석고(Long arm cast)
    ③ 상박 현수석고 (Hanging arm cast)
    ④ 단하지 석고 (Short leg cast)
    ⑤ 장하지 석고 (Long leg cast)
    ⑥ 간호

    5) 골절의 합병증
    ① 동맥혈관 손상
    ② 지방색전증
    ③ 구획 증후군
    ④ 심부정맥혈전증, 폐색전증

    본문내용

    척추(spine)는 사람에서 목과 등, 허리, 엉덩이, 꼬리 부분에 이르기까지 주요 골격을 유지하도록 하는 뼈를 말함. 7개의 경추(cervical vertebra), 12개의 흉추(thoracic vertebra), 5개의 요추(lumbar vertebra), 5개의 천추(sacrum), 4개의 미추(coccyx)로 구분됨. 척추 안에는 뇌에서 나온 신경다발로 척수(spinal cord)가 존재하며, 이는 중추신경계인 뇌와 말초신경계인 말초기관들을 잇는 역할을 함. 척수는 매우 중요한 신경통로로, 손상 시 여러 가지 종류의 마비( paralysis)가 가능하여 강력한 뼈인 척추로 보호되고 있음.

    척수신경이란 척수에서 갈라져 나와 신체의 각 부위에 퍼져 있는 신경을 총침함. 모두 31쌍의 척수신경이 있으며 각각 경신경 8쌍, 흉신경 12쌍, 요신경 5쌍, 천골신경 5쌍, 미골신경 1쌍으로 이루어져 있음. 이들 척수신경은 각각 전근과 후근의 1쌍이 척수에서 갈라져 나온 뒤 합쳐져서 하나가 됨. 전근은 척수전각에서 나온 운동신경 다발(운동섬유 다발)로 운동을 일으키고, 후근은 척수후각에서 나온 감각섬유 다발(지각섬유 다발)로 감각을 전달하는 역할을 함.

    척수로부터 나온 신경 섬유들이 모여 척수신경이 되며, 추간공을 통해 들어가고, 추간공을 통과한 척수신경은 앞부분과 뒷부분으로 두 갈래로 나뉘며, 앞부분은 굵은 형태를 띄고 뒷편은 신경섬유를 형성하게 됨. 척수신경의 손상이 의심될 경우 위치에 따라 지배하는 부위가 다르므로 증상에 의해 손상 부위를 예측할 수 있음.

    척수와 함께 척수신경은 안면과 목을 제외한 신체의 모든 부분을 관장하는데 전신의 감각수용체에서 인지한 감각정보를 등쪽신경뿌리(Sensory nerve rootlets)를 통해 척수로 전달하는 역할을 함. 척수에 도달한 감각정보는 뇌로 전달되고, 처리과정을 통해 근육을 움직이도록 하는 운동신경의 신호와 분비기관을 조절하도록 하는 신호가 생성됨.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