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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해 설명하고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사례로 들어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대로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긍정적 행동지원
    2.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 사례를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
    3. 느낀 점 및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영유아의 교육은 그 특수성과 다양성으로 인해 특별한 교수방법과 전략이 필요한 도전적인 과제다. 특히, 장애를 갖고 있는 영유아가 나타내는 문제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은 교사와 보호자에게 중요한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 장애영유아의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행동은 학습과 사회화에 대한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대응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긍정적 행동지원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아동의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본 리포트의 목적은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통한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절차를 제시하는 것이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의 해결뿐만 아니라, 아동의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여 더 건강하고 긍정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개념을 소개한 후, 실제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사례로 들어 문제 해결의 절차를 제시하겠다. 마지막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나누고자 한다.

    Ⅱ. 본론
    1. 긍정적 행동지원
    1)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의 원인을 탐색하고, 그에 대한 긍정적인 대안 행동을 강조하며,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는 전략을 통해 아동의 행동을 향상시키는 접근 방식이다. 이는 단순히 문제행동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개인화된 접근을 강조한다. 각 아동은 그들만의 특성과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행동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찾을 때에는 그들의 독특한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접근은 아동의 자존감과 성장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효과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이란
    2.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3.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4. 내가 생각하는 가족생활교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족은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사회 단위로, 우리의 가치관과 행동 양식은 가족에서 형성된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가족의 기능과 역할이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도전에 대처하고 가족 구성원들 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가족은 각 구성원이 서로에게 안정감을 주고 상호 의존하며, 성장과 발달을 이루어가는 핵심적인 단위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빠른 변화와 여러 사회적인 요인들로 인해 가족은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도전에 대응하려면 가족 구성원들이 건강한 관계와 소통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가족생활교육은 가족 구성원들이 가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소통과 문제 해결 기술을 배우며, 건강한 가족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교육 분야로 부각되고 있다. 이 논의에서는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목적, 그리고 이의 필요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이란
    가족생활교육은 가족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소통을 강화하고, 건강하고 조화로운 가족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교육적인 활동을 말한다. 이 교육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더욱 가까워지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1) 가족 간 상호작용 강화
    가족생활교육은 가족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존중하며,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상호작용의 품질이 향상되면 가족 구성원들 간의 갈등이 줄어들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흐르게 된다.

    2) 소통 기술의 향상
    가족생활교육은 가족 구성원들이 효과적인 소통 기술을 배우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효과적인 소통은 가족 구성원들 간의 의사 전달과 이해를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갈등의 원인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광운대학교 융합적사고와글쓰기 A+ 레포트 과제 [참고용]

    목차

    1. 서론- 현대인이 수학을 바라보는 형태와 수학의 본질

    2. 본론- 목표와 새로운 시각을 정립하기 위한 논증
    2-1. 수학 존재의 이유
    2-1-1. 현대인이 수학을 바라보는 시각
    2-1-2. 수학의 발견과 역할
    2-1-3 수학의 규칙성
    2-2. 수학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의 필요성
    2-2-1. 수학에의 적용사례별 관점

    3. 요약 및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원전 6세기 그리스에서 피타고라스는 비밀단체를 만들어 세상의 이치를 연구했다. 그는 동시대 사람들이 모르는 비밀을 알고있었는데, 그것은 자연속에 수학이 들어있다는 것이었다.
    이라는 피타고라스의 공식을 아는가? 학창시절을 겪은 현대인들은 누구나 알 법한 수학이론이다. 이 공식이 삼각법에 기인한다는 것은 수학을 공부했다면 누구나 알 수 있다.하지만 우리가 ‘공식’으로 알고 있는 것은 본래 ‘정리’였다.
    [그림 1]에서 보면, 피타고라스의 정리는 사각형을 삼각형의 각변에 붙혀놓고 생각하여, 가장 큰 사각형의 넒이가 나머지 사각형들의 넓이의 합이라는 것을 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기하학적인 모양이 숫자와 대수문자로 표현가능했다. 우리가 ‘공식’으로 머리에 넣어놓고 활용하던 것은 삼각형, 사각형과 같이 자연속에 이미 존재하는 형태가 수학과 연결돼있던 것이었다. 그렇다면, 수학은 이미 존재했다. 즉 수학은 인간이 발견한 것이 아니다. 수학은 자연을 설명하는 도구, 정확히는 언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수학은 인간의 산유물이라는 생각과 계속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학습을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뒤바꾼다는 것에서 수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말했다. “신의 철학은 우주라는 거대한 책에 쓰여져있다. 그러나, 우리가 이책의 언어를 배우지 않으면 그의 뜻이 뭔지 알 수 없을 것이다.”
    수학에는 많은 것이 담겨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수학이 적용되지 않은 분야를 찾기 힘들다. 가령 ‘문학’ 이라면 모를까, 공학, 경제학, 심지어 경영학에서도 알고리즘 분석을 위해 [그림2] ‘행렬’이 사용된다. 그리고 주변을 둘러보면 온갖 사물이 존재하고 이것들은 ‘기하학‘으로 설명이가능하다. 하지만 수학은 마냥 머리 아픈 존재로 여겨진다. 수학존재의 이유를 응용수학과 수학사적인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논증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로운 시각을 제안해보고, 수학의 목표를 정립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광운대학교 전기공학실험 M3. 숫자표시기(7-SEGMENT LED) 응용 예비레포트 [참고용]

    목차

    1. 실험 명
    2. 실험 개요
    3. 이론 조사
    4. 실험기기
    5. 예비보고서 문제 풀이
    6. 실험순서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명
    M3. 숫자표시기(7-SEGMENT LED) 응용

    2. 실험 개요
    기존에 수행했던 숫자표시기 회로의 동작을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구성해보고 과거 회로와 비교해 어떠한 부분을 프로그램으로 대체가능했는 지를 분석하여 응용방안을 학습한다.

    3. 이론 조사: 숫자표시기 기본이론과 C언에 이론에 대해 복기한다.
    3-1. 숫자표시기(7-Segment LED): 2진 BCD코드를 10진수로 표시하는 장치이며 8개의 발광 다이오드로 구성되어있다. 이 기기는 캐소드 공통 FND와 애노드 공통 FND가 있으며, 숫자를 표시하기 위한 LED의 각각의 부분을 segment라고 하며 a~g의 이름이 정해져있다. 특정 십진수를 숫자표시기에 표시하기 위해서는 인코더 – 디코더 – 숫자표시기의 연결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광운대학교 전기공학실험 M3. 숫자표시기(7-SEGMENT LED) 응용 결과레포트 [참고용]

    목차

    1. 실험 명
    2. 실험 개요
    3. 실험 결과
    4. 고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실험을 통해 마이크로 프로세서 내에서 구현된 프로그램이 설계된 알고리즘에 따라 대상 시스템(SevenSegment)의 입/출력을 조정 및 산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비교분석을 통해 진행된다.
    본 실험에서 if-else 조건문을 통해 BCD디코더의 디코딩 역할을 대체하고, 실험적 제한 조건을 변경할 때 마다 변수값을 손쉽게 변경함으로써 하드웨어(Hradware)면에서 트랜지스터, 도선, 크게는 논리게이트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횟수를 줄일 수 있다. 이는 비용면에서도 효율적이나, 전달지연이나 회로 간소화 및 회로수정에도 매우 용이하다는 이점을 제공한다.
    ‘결과분석 3-2’를 보면, 7447 디코더에 입력부분(DCBA)을 전압 조건에 따라 할당하여 숫자표시기의 숫자출력을 제어한다. 이에 대응하여 ‘결과분석 3-1’을 보면, 7447디코더 없이 전압조건에 따라 숫자표시기 입력단자에 BCD 코드에 의한 진리값(디지털논리)를 할당하여 숫자표시기를 제어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광운대학교 전기공학실험 M2. 아날로그 및 디지털 기초 회로 응용 예비레포트 [참고용]

    목차

    1. 실험 명
    2. 실험 개요
    3. 이론 조사
    4. 실험기기
    5. 예비보고서 문제 풀이
    6. 실험순서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 명
    M2. 아날로그 및 디지털 기초 회로 응용

    2. 실험 개요
    앞서서 진행했던 아날로그 및 디지털 기초 회로의 동작을 아두이노를 이용해 되풀이하고 패키지 소자들을 이용하여 하드웨어 수작업으로 구현했던 회로와 비교했을 때 어떤 부분에서 프로그램으로 대체가능한 지 검증 및 이해한다.

    3. 이론 조사
    3-1 키르히호프의 전압법칙 및 전류법칙
    3-1-1. 전류법칙(KCL): 한 분기점에서 들어오는 전류와 나가는 전류는 같다. 그림1에서 한 노드에 들어오는 전류 I1과 나가는 전류 I2, I3의 합은 서로 같다. 식 I1 = I2 + I3가 성립한다.

    3-1-2. 전압법칙(KVL): 기준전류방향을 따라 한 루프내에서의 전압의 합은 0이다. 그림 2에서 한 루프내에 흐르는 전류 I1=I2=I3=I4와 각 저항에 의해 정의된 전압을 모두 더했을 때 0이라는 값이 나오며, 식 V – R3*I – R2*I2 + R1*I1 = 0이 성립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성인 시뮬레이션 실습 사전지식_신경계

    목차

    1. 중추신경계 (뇌의 구조와 기능)
    2. 의식수준 단계
    3. 동공반사
    4. GCS
    5. 뇌신경 (12신경)
    6. 신경계 약물 mannitol
    7. 신경계 약물 phenytoin

    본문내용

    1) 구조
    -뇌를 구성하는 최소단위는 뉴런이라는 신경세포이다.
    -두개골과 뇌척수막에 쌓여있으며 뇌의 아래는 척수와 연결되어 있고 그 안은 뇌척수액이 흐르고 있다.
    -형태와 기능에 따라 대뇌, 소뇌, 뇌줄기(뇌간)으로 나뉘며, 뇌줄기를 좀 더 세분화하면 중간뇌, 다리뇌(교뇌), 숨뇌(연수)로 분류할 수 있다.
    (1) 대뇌
    -뇌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좌우 2개의 반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양에 따라 전두엽(이마엽), 관자엽(측두엽), 마루엽(두정엽), 뒤통수엽(후두엽)으로 나눌 수 있다.
    -감각, 지각, 운동, 기술, 상상력, 추리력, 언어능력, 통찰력 뿐만 아니라 자율신경계 조절, 호르몬 조절, 항상성 유지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2) 소뇌
    -대뇌의 아래쪽에 위치하며 뇌 전체의 10%를 차지한다.
    -대뇌의 기능을 보조하여 자발적 운동의 조절과 평형을 유지하는 기관으로, 조화로운 운동을 가능하게 하고 우리 몸의 균형을 잡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3) 뇌줄기(뇌간)
    -대뇌반구와 소뇌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말하며 수많은 신경섬유로 구성되어 있다.
    ① 중뇌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안구운동, 홍채조절과 같은 시각반사와 청각반사에 관여한다.
    -무의식적 반사운동의 중추로 자율신경계의 조절, 체온과 혈당 등을 조절한다.
    ② 교뇌
    -중간뇌와 연수 사이에 존재하며 소뇌와 대뇌 사이의 정보전달을 도와주고 얼굴과 눈을 움직임에 관여한다.
    -연수와 함께 호흡 조절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연수
    -척수와 교뇌 사이에 존재하며 호흡, 순환운동의 조절을 담당한다.
    -많은 신경세포가 연결되어 있어 자율신경계의 중계소 역할을 한다.
    2) 기능
    (1) 운동 조절 기능
    -대뇌 피질에서 운동에 대한 신호를 보내면 이는 뇌줄기와 척수를 지나 필요한 근육으로 전달되어 우리는 원하는대로 몸을 움직일 수 있게 된다.
    (2) 감각인식 및 해석기능
    -우리 몸의 감각기관에서 들어온 신호를 대뇌의 피질에서 받아들이고 처리하여 느낄 수 있게 해준다.
    (3) 언어전달기능
    -대뇌 피질에서 수행하며 전두엽의 브로카에서 언어의 발성을, 측두엽의 베르니케 영역에서는 언어의 이해를 담당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급성지주막하출혈 간호과정

    목차

    1. 두개내압 상승과 관련된 비효과적 뇌조직 관류의 위험
    2.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출혈의 위험

    본문내용

    [치료적 계획]
    1. 처방에 따라 삼투성 이뇨제를 투여한다.
    ▶ mannitol 100cc를 6시간마다 IV로 투여하였다. (9/22, 10:00)
    2. 침상머리를 상승시킨다.
    ▶ 대상자의 침상머리를 30도 상승시켰다.

    [교육적 계획]
    1. 보호자에게 금기가 아니라면 반좌위를 취하도록 교육한다.
    ▶ 보호자에게 두 개나압 하강을 위해금기가 아니라면 반좌위를 취하도록 교육하였다.

    2. 보호자에게 mannitol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교육한다.
    ▶ 보호자에게 mannitol의 효과(삼투성 이뇨제로 빠른 속도로 두 개내압을 감소시킴)와 부작용(저혈압, 전해질 불균형)에 대해 교육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성인 시뮬레이션실습 급성 지주막하 출혈 SBAR

    목차

    1. Situation
    2. Background
    3. Assessment
    4. Recommendation

    본문내용

    SpO2 93%로 낮게 측정되어 노티 후 처방된 O2 2L Nasal로 공급하였습니다. 이후 ICP 25mmHg, BP 132/91으로 상승하셔서 처방된 만니톨 100cc 앞당겨서 투약하면서 부작용에 대한 교육하였고, Lab 검사도 진행하였습니다. 9시 42분에 SpO2 92%로 측정되어 안면마스크 2L로 바꾸어 투여하였으나 89%로 떨어져 O2 4L로 올려 공급 중입니다. 9시 45분에 BP 100/54, PR 153, BT 38.1로 측정되어 만니톨 투여 중지하고 데노간 1g NS 100mL에 믹스하여 IV로 투여 중이고 아이스팩 적용 중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광운대학교 전기공학실험 M2. 아날로그 및 디지털 기초 회로 응용 결과레포트 [참고용]

    목차

    1. 실험 명
    2. 실험 개요
    3. 실험결과
    4. 고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실험은 수동적인 측정으로 진행된 실험들을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을 통해 실시간 측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하여 시간에 따른 변화들을 수집하고 보다 유의미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을 익히는 기회가 되었다.

    KCL, KVL을 확인하기위해 전류 및 전압을 측정하는 부분에서 아두이노 프로그램 측정값과 수작업 측정값 간의 오차가 발생했다. 매우 작은 오차로 아두이노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동작하며, 손수 측정하는 것에 비해 보다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지만, 오차가 발생한 원인을 분석해보면, 아두이노에서 제공되는 전압 전원 5V가 정확히 5V가 아닐 수 있다. 아두이노 우노의 전원으로 6-20VDC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7V미만이면 5V핀의 출력이 5V가 아니며 12V를 초과하면 과도한 열이 발생한다는 근거가 있다. 이렇게 되면 5/1023*V 코드 부분과 실측값 사이에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아두이노 프로그램은 공칭값인 330ohm을 저항으로 반영하여 전류를 계산했으며, 전류 계산값은 실제 저항값을 측정하여 전류를 계산했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