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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석화학 실습 HPLC를 이용한 카페인 정량 레포트

    목차

    1. 실험 이론 (실험 주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정리)
    2. 시약 및 기구 (실험에 사용되는 시약 및 기구 조사하여 정리)
    3. 실험 방법
    4. 시약 계산
    5. 실험 결과
    6. 결론
    7. 토의 및 고찰
    8. 참고문헌

    본문내용

    HPLC(high pressure liquid chromatography)이며, 컬럼에 채우는 고정상의 충진제, 장치의 개선 및 개량에 의해 고속·고성능 분리가 가능해진 크로마토그래피이다. 충진제를 미세하고도 입도가 고른 수형으로 하여 고도의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흐름에 대한 저항이 높아져 분리할 용액을 고압으로 보낼 필요가 있다. 분리가 빠르기 때문에 고속 액체 크로마토그래피(high speed liquid chromatography)라고도 한다.
    크로마토그래피란 적절한 정지상과 이동상을 사용하여 시료들이 섞여 있는 혼합물을 이동속도 차이를 이용하여 분리하는 방법이다. HPLC에서 시료는 고정상과 이동상에 대한 친화력의 차이에 의하여 분리되는데 주로 흡착, 분배, 이온교환, 크기배제작용 등의 차이에 의하여 분리된다. 특히 HPLC는 기체상태의 시료를 분석하는 GC와 달리 용액상태에서 시료를 분석하기 때문에 응용 폭이 매우 넓어 실제 의약품의 분석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분석화학 실습 산염기 적정 레포트

    목차

    1. 실험 이론 (실험 주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정리)
    2. 시약 및 기구 (실험에 사용되는 시약 및 기구 조사하여 정리)
    3. 실험 방법
    4. 시약 계산
    5. 실험 결과
    6. 결론
    7. 토의 및 고찰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염기 표준용액의 제조에서 표준화(standardization)은 산염기 표준용액을 만드는 과정이며,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일차 표준물질 일정량을 일정부피의 용매에 녹여 만드는 방법이 있고, 다른 하나는 일차 표준물질이 아닌 일정량의 물질을 일정부피의 용매에 녹여 용액을 제조한 뒤에 이 용액의 농도를 일차 표준물질 용액을 이용하여 결정하는 방법이다.
    일차 표준물질이란 이 물질로 용액을 제조하였을 때 물질의 양과 용매의 부피를 통해 계산한 농도가 실제 농도와 매우 작은 오차 범위 안에서 일치하게 되는 물질이다. 다시 말해, 용액을 만들었을 때 무게 오차가 적어 예상한 농도와 거의 동일한 농도의 용액을 만들 수 있는 물질을 말한다.
    일차 표준물질이 되기위한 조건으로는 높은 순도와 일정한 조성을 띄어야하고, 흡수 · 풍화 · 공기산화 등의 성질이 없고 오랫동안 보관하여도 변질되지 않아야하며, 열과 빛에 안정하고 화학식량이 커서 측량 오차를 감소시킬 수 있어야한다. 대표적인 일차 표준물질로는 프탈산 수소칼륨(KHP), 요오드산 수소칼륨, 술포살리실산 겹염, 설파민산, 트리스(하이드록시메틸)아미노산메탄, 산화수은, 옥살산나트륨이 있다.
    적정이란, 정량분석에서 부피분석을 위해 실시하는 화학분석법이다. 미지의 시료를 적정 시약으로 사용되는 표준 용액이나 표준 물질로 적정하는 분석 화학적 방법이다. 즉, 분석하고자 하는 시료와 정량적으로 반응하는 적정시약(titrant)을 방울 단위로 소량씩 가하여 반응을 완결하는데 소모된 적정시약의 부피로부터 시료용액의 농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주로 소량의 적정시약을 가하기 위해 buret을 사용한다. 또한 종말점의 정확한 확정을 위하여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지시약을 활용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건강한 상담자만이 남을 도울 수 있다 4장 초심자에서 전문가에 이르는 길고 험한 여정

    목차

    1. 전문성 발달의 주제들
    2. 상담자의 발달단계
    3. 상담자의 발달 그리고 침체
    4. 성장을 위한 수퍼비전

    본문내용

    1. 전문성 발달의 주제들
    – 전문성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내용들을 주제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숙련된 하이커들은 보폭, 걷는 속도, 몸을 굽히는 정도, 지팡이 사용에 있어서 자신만의 개별화된 스타일을 갖고 있는데 이는 상담자에게 있어서도 마찬가지임. 즉, 상담자도 시간이 흐르고 경험을 쌓아가면서 개별화된 스타일을 발전시켜 나가게 되는데 중요한 것은 이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와 이론적인 신념· 기법을 일관성 있게 통합하는 것이 필요함.
    – 이는 다음 세 단계의 변화를 통해 설명할 수 있음.

    • 1st. 훈련받기 이전-인습적인 방식
    ⇒ 훈련받지 않은 상태로서 인습적이고 비전문적인 방식으로 타인을 돕고 가르치고 치료하는 단계.
    • 2nd. 훈련기-외부적이고 경직된 방식
    ⇒ 기초 훈련이 끝난 신참 상담자로서 전문적인 기준에 따라 모든 것을 정확히 하고자 노력
    하며 비전문적인 방법에 대해 비판을 하는 단계로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힘겨운 과정임.
    • 3rd. 훈련받은 후-느슨하고 내부지향적인 방식
    ⇒ 훈련과정이 모두 끝난 후 자기지향적인 전문가로의 발달과정에 입문하는 단계. 오랜기간동안 배운 외부지향적인 방법들로부터 버리고 더하는 반복과정을 경험하게 됨.

    출처 : 해피캠퍼스

  • 집단상담 및 치료 – 6장지금-여기에서 작업하기

    목차

    1. 6장 치료자 : 지금 – 여기에서 작업하기
    1) 지금-여기에서 중요한 두가지
    2) 두 가지 측면이 함께 있지 않을 때

    2. 과정의 정의
    1) ‘과정’(process)이란?
    2) 예시
    3) 어떤 것을 선택하여 개입해야 하는가?

    3. 과정집중 : 집단의 원동력

    4. 지금-여기에서의 치료자의 과업
    1) 활성화 단계(activation phase)
    2) 과정 명료화(process illumination)
    3) ‘지금-여기의 경험’과 ‘과정명료화’의 관계

    5. 지금-여기를 활성화하는 기법
    1) 지금-여기를 생각해 보라
    2) 첫모임
    3) 초점을 외부에서 내부로, 추상적에서 구체적으로, 일반적에서 개인적으로 옮긴다
    4) 위협을 줄이고 안정감을 주면서 지금-여기를 촉진하는 기법
    5) 피드백 가르쳐주기
    6) 지금-여기를 방해하는 저
    7) 침묵에 대한 언급
    8) 집단의 내용 흐름을 정지시키기

    6. 과정 명료화의 기법

    7. 과정의 인식
    1) 일반적인 집단 긴장(Common Group Tensions)
    2) 일차적 과업(Primary Task)과 이차적 만족(Second Gratification)
    3) 치료자의 느낌

    본문내용

    과정집중 : 집단의 원동력

    집단의 강력한 경험은 과정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여기에서 깊이 있게 현재의 관계특성을 즉각적으로 검토하는 일은 무례하게 치부된다. Miles는 그의 논문에서 이러한 금기의 원인을 다음의 것들로 밝혔다.
    ① 사회화 불안(Socialization Anxiety)과정에 대한 언급은 비판적으로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고 교정하는 부모의 꾸지람을 연상시킴으로 불안을 일으킨다.
    ② 사회적 규범(Social Norms)다른 사람의 행동을 언급하는데 늘 자유롭다면 사회생활은 복잡하고 갈등이 많을 것이다. 행동의 당사자는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주시되지 않는다는 안정감 속에서 행동한다. 진화론적인 관점은 사회질서 유지와 필수적인 상호작용 존속을 위해 과정언급의 금지가 생겼다고 본다.
    ③ 보복에 대한 공포(Fear of Retaliation)
    친밀하지 않은 사람을 너무 가까이에서 관찰하거나 뚫어지게 보지 않는다. 그런 침범은 위협과 불안을 일으키며 보복이 기대되는 행동이다.
    ④ 권력유지(Power Maintenence)
    과정에 대한 언급은 권위구조를 무너뜨린다. 사회구조와 과정에 대한 사회의 공개적 탐색은 균등화를 낳는다. 권력을 유지하려는 개인은 상호적인 과정의 관찰이나 언급을 허락하지 않는다.

    출처 : 해피캠퍼스

  • 건강한 상담자만이 남을 도울 수 있다 7장 소진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소진(burnout)의 유래 : 1970년 대 약물 중독자를 “번 아웃”이라고 불렀음.

    – 소진의 탄생 : 1974년 프로이덴베르게(Herbert Freudenberger)는 심리학 저널에 “스태프 들의 번 아웃”이라는 논문 발표. 약물중독자들을 상담하는 전문가에게 나타나는 무력함을 설명하면서 처음 소진이라는 용어 사용.

    몇 년 전에 무료 상담센터에서 매우 열심히 일했던 동료 몇몇이 ‘소진’의 개념에 대해서
    얘기한 적이 있습니다. 나 자신이 소진이라는 감정 상태를 경험하면서 내게는 여러 가지 의문들이 생겨났습니다. 무엇보다도, ‘소진이 과연 무엇일까?’ 하는 의문이 생겼지요.

    – 소진에 대한 연구 : 1980년대 소진이란 ‘일로 인해서 지치고 불안한 상태’를 말할 때 흔히 사용하는 용어, 안면타당도가 있는 측정 가능한 구인이었고, 많은 상담자들이 실제 경험하는 개념. 1980년~1985년 소진에 관한 300개의 학술저널이 쏟아짐.

    출처 : 해피캠퍼스

  • 분석화학 실험 기말시험 핵심 정리(약과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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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없음

    본문내용

    *표준화(standardization)
    -산-염기 표준용액을 만드는 과정
    ① 일차 표준물질 일정량을 일정부피의 용매에 녹여 만드는 과정
    ② 일차 표준물질이 아닌 일정량의 물질을 일정부피의 용매에 녹여 용액을 제조한 뒤에 이 용액의 농도를 일차 표준물질 용액을 이용하여 결정하는 방법

    *일차 표준물질(primary standard)
    -이 물질로 용액을 제조하였을 때 물질의 양과 용매의 부피를 통해 계산한 농도가 실제 농도와 매우 작은 오차 범위 안에서 일치하게 되는 물질
    -일차 표준물질의 조건
    ① 높은 순도
    ② 일정한 조성
    ③ 열과 빛에 안정
    ④ 흡습성이 없어야함
    ⑤ 화학식량이 큰 물질이 바람직

    *산-염기 적정(Titration)
    -부피 분석법: 미지 농도의 분석 대상 용액의 농도를 결정하는데 사용
    -침전 반응
    -산염기 반응
    -산화·환원 반응
    → 적정에 이용되는 반응의 형식에 따라 중화적정(산-염기 적정), 산화환원적정, 침전적정 등으로 분류됨

    *적정 반응 조건
    -정량적으로 진행되어야 함
    -부반응이 없어야 함
    -반응 속도가 빨라야함
    -역반응을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평형상수가 커야함

    *당량점(equivalence point)
    -적정반응을 토대로 분석 대상 물질이 적정 물질과 반응이 완료되는 시점을 화학량론적으로 계산한 것

    *종말점(end point)
    -지시약의 색깔 변화, pH변화, 흡광도 변화 등으로 판단하는 적정 완료 시점

    *적정 오차
    -당량점과 종말점 값 간의 오차

    *적정 오차 원인
    -실험자의 주관적인 판단

    출처 : 해피캠퍼스

  • 심리도식치료 8장 심리도식양식작업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심리도식 양식(Schema Mode)
    ▶ 양식이란 현재 개인에게 활성화된 도식 혹은 도식의 작용을 말하며, 양식작업에서 지금이 시점에서 어떤 도식과 도식작용이 발현되고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 행동적 구성요소들의 통합적인 연결망으로, 하나의 양식은 많은
    수의 인지도식(Cognitive schema)으로 구성.
    – 우리 모두가 경험하는 순간순간의 정서 상태 및 대처반응을 의미함 (적응적/부적응적)
    – 양식은 심리도식처럼 주로 자동적인 것이며, 활성화되어야 겉으로 드러남. 인지적 취약성을 지닌 사람들이 이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양식과 연관된 증상들이 출현함
    : 특성 상태에서 우세한 상태
    – 전환: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한 양식에서 다른 양식으로 바뀌는 것으로, 양식이 전환되면 이전에는 휴지상태였던 다른 심리도식이나 대처반응이 활성화됨
    – 역기능적 양식: 특정한 초기 부적응 도식이나 대처반응이 불쾌한 정서 회피반응, 자기- 패배적인 행동을 유발하여 개인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거나 통제할 때 활성화됨
    2. 양식개념의 발달
    – 전통적인 인지행동치료가 축 1장애에 속하는 환자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는 반면, 증상이 만성화되었거나 축2장애를 보이는 환자들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음
    – 양식은 경계선/자기애성 성격장애와 같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심한 장애환자들을 위한 치료 모델을 개발하던 중에 만들어진 개념임

    출처 : 해피캠퍼스

  • 심리도식치료 5장 행동패턴 바꾸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심리도식 때문에 생긴 행동패턴을 보다 더 건강한 대처방식으로 바꾸는 단계
    * 행동패턴 바꾸기
    – 심리도식치료에서 가장 길고, 어떤 면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
    – 이 과정이 없이는 문제가 재발하기 쉬움.
    – 내담자들이 초기 부적응도식에 대한 통찰을 갖게 되고 인지적·체험적 작업을 했다고 하더라도, 행동패턴을 바꾸지 않는다면 원래의 심리도식이 되살아나게 됨. 치료성과는 약화되고 결국은 원래 모습대로 되돌아가게 되는 것.
    ⇒ 치료성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행동패턴을 변화시키는 것이 필수불가결함.
    * 심리도식치료의 네 가지 주요한 변화 요소 중 대개 맨 마지막에 행동패턴 바꾸기를 다룸.
    – 내담자가 인지적· 체험적 단계를 충분히 거치지 못했다면 행동변화를 지속하기 어려울 것.
    – 치료의 다른 단계들은 내담자가 행동적 변화를 할 수 있게 준비시키는 것.
    · 다른 단계들을 통해 내담자는 심리도식에서 비롯된 것들이 자기에 관한 진정한 진실이라기
    보다는 나쁜 침입자처럼 보게 되어 자신의 심리도식으로부터 거리를 둘 수 있게 됨.
    · 인지적·체험적 단계
    ① 내담자가 지닌 건강한 측면(특히 심리도식에 맞서 싸우는 건강한 측면)의 능력을
    강화시킴.
    ② 행동적인 부분에 대해 치료가 진행되면 인지적 ·체험적 단계들은 행동변화의 장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
    * 치료의 행동적인 단계
    – 심리도식 모델의 틀 안에서 일어남.
    – 대처카드, 심상, 대화 같은 심리도식 방략들과 통합됨.
    – 이완훈련, 자기주장 훈련, 분노 조절, 자기 통제 방략들과 두려운 상황에 대한 단계적
    노출과 같은 전통적인 행동적 기법들도 적절히 사용됨.
    1. 대처방식
    * 행동패턴 바꾸기의 초점
    * 변화시켜야 할 행동
    – 내담자들이 초기 부적응 도식들에 굴복하거나 회피하거나 과잉보상하는 데 사용하는 것들.
    ( 심리도식들이 촉발될 때 내담자들이 대처하고자 사용하는 자기패배적인 행동들임.

    출처 : 해피캠퍼스

  • 심리도식치료 4장 체험적 방략

    목차

    없음

    본문내용

    4. 체험적 방략
    -목적
    1. 초기 부적응 도식과 관련되는 정서를 유발
    2. 정서를 치료하기 위해서 내담자를 재양육하고 내담자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충족
    ◎평가를 위한 심상화와 훈련
    내담자에게 심상작업 소개하기
    ① 심상작업을 하는 배경과 이유 설명
    -상담실에서 심리도식을 활성화시켜 심리도식 직접 체험(cold cognition→hot cognition) -핵심 심리도식 탐색/정서적인 수준에서 심리도식 체험/심리도식 기원과 현재 문제를 정서적으로 연결
    ② 심상화 들어가기
    -최소한의 지시로 내담자 고유한 심상을 만들도록 해야 함
    -일차적인 정서와 연결되어 있는 핵심적인 심상 이끌어냄
    치료자: 자, 눈을 감고 마음속에 어떤 심상이 떠오르는지 보세요. 절대 강요하지는 마세요. 그냥 마음속에 심상을 떠올리시면됩니다. 무엇이 보이는지를 제게 말해보세요

    출처 : 해피캠퍼스

  • 면역학 ELISA 실험 레포트

    목차

    1.실험제목(title)
    2.실험날짜(date):
    3.실험목적(purpose):
    4.실험 준비물(material-reagent, instrument)
    5.실험 방법(method)
    6.실험 결과(result)
    7.실험 고찰(discussion)
    8.참고문헌(reference)

    본문내용

    · 실험 제목(title): ELISA assay(mouse macrophagy from bone marrow)

    · 실험날짜(date):

    · 실험목적(purpose): 항원-항체 특이적 결합반응과 효소를 이용한 발색반응을 통해 target을 정성,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함이다.

    · 실험 준비물(material-reagent, instrument)
    pipet, assay diluent, tip, L929 sup와 LPS를 모두 처리한 well의 상층액, PBST, working detector(Detection Antibody+SAv-HRP reagent), stop solution(H3PO4),

    · 실험 방법(method)
    ① coating과 blocking과정을 거친 well을 준비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