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NEO 성격검사 결과에 대한 자기성찰보고 및 청소년복지 현장 사례분석 과제물 제출

    목차

    1. NEO 성격검사 결과에 대한 고찰 – 결과 요약, 청소년 전문가로서의 강점, 한계점, 성찰의 충실성과 독창성
    2. 학교폭력을 경험한 중학생의 NEO 성격검사 결과 및 사례 내용 분석
    3. 해당 중학생에 대한 청소년복지 실천 전략 작성

    본문내용

    1.NEO 성격검사 결과에 대한 고찰
    검사 결과 나는 외향성과 개방성, 성실성이 높게 나왔고 친화성은 중간, 신경증은 약간 낮게 나왔다. 나는 낯선 사람을 만나는데 장점이 있고 리더십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과 상담을 할 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잘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때로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따르기보다는 내 생각을 강하게 밀어붙이려는 성향이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나타난다면 한계점으로 작용할 것 같다.

    2.학교폭력을 경험한 중학생의 NEO 성격검사 결과 및 사례 내용 분석
    학교폭력을 경험한 지현이의 성격검사 결과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밸브는 왜 그렇게 성공적이었습니까

    목차

    I. 밸브는 왜 그렇게 성공적이었습니까?

    II. 밸브가 하드웨어 생산을 시작해야 합니까?
    1. 하드웨어 카발의 부상
    2. 자생적인 문제 해결 노력의 의의

    III.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1. 하드웨어 산업 구조와 밸브
    2. 밸브의 특성을 살린 하드웨어 개발 가능성

    본문내용

    IT 업계의 특징과 자율성
    밸브 소프트웨어의 성공은 자율성에 있었다고 생각된다. IT 업계의 특성 상 특출날 정도로 전문성을 갖고 있는 우수 인재는 한정되어 있고, 이들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경쟁을 벌일 수밖에 없다. 이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등 작금의 실리콘밸리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모두 인력 확보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도 잘 나타나는 것이며,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인력은 자기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거래"하는 한편으로 이에 대해 충분히 대접받는다거나 보상받지 못한다고 느낄 경우에는 다른 기업으로 이탈하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여러분의 경험과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조직의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기까지의 단계들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커뮤니케이션 교육
    1)커뮤니케이션이란
    2.프로그램 개발
    1)프로르램 개발 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 있어서 다양한 조직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집단을 유지 및 발전시키기 위해서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그중에서 대내외적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예측하고 동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조직은 당연히 도태될 수밖에 없다.
    커뮤니케이션은 모든 조직을 성립시키기 위한 기본적 요건이자 주춧돌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구성원 상호 간의 불만과 마찰 등이 일어남으로 인해서 조직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실제로 조직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조사한 바를 보면 구성원의 74%가 조직의 성과에 있어서 미치는 장애요인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했다. 여기서 말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는 커뮤니 케이션 자체, 서로가 소통이 없는 것,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역할의 수행이 잘못되어 있는 것 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상담과 집단상담자
    2. 집단상담 과정
    1) 시작단계
    2) 갈등단계
    3) 응집성 단계
    4) 생산단계
    5) 종결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상담 관계는 성인 상담자와 일대일 관계보다 더 많은 문제를 더 쉽게 취급할 수 있고 집단상담 장면은 개인이 어떠한 외적 비난에 관한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새로운 행동에 대해 현실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상담은 집단 구성원에게 직접적인 행동 대리학습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우호적이면서도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상담이 다른 집단 참여자와 함께해 특별히 자기만 이상하거나 다르다고 생각하는 경향성이 감소하도록 하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교류로 인간적이면서도 생산적인 관계를 경험한다. 집단상담 장면은 덜 위협적이고 안전한 분위기에서 참여자가 새롭고 신축성 있으며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상담에서 동료 사이 관심사나 감정을 마음껏 이야기할 수 있기에 쉽게 소속감과 동료 의식을 발전할 수 있고 집단 구성원에게 넓은 범위의 여러 성격을 지닌 사람과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개인 상담에서는 이루어지기 어려웠던 다양한 학습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자신이 현재 고민하고 있는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상담이론을 선택하고, 선택한 상담이론의 관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선택한 상담이론
    2. 최근 내 고민
    3. 선택한 상담이론에 비춘 내 고민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의 개념은 심리치료나 생활지도와 혼용되는 경향이 있다. 상담 개념 정의에서 이러한 혼란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상담 활동에, 심리요법, 생활지도 모두 공통으로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가 이루어지고 실제적인 활동도 비슷하기 때문이다. 생활지도는 개인과 개인 자신의 환경을 이해할 수 있게 개인을 조력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고 심리치료는 내담자가 자기 환경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지각해 그 결과로 더 나은 통찰력을 일상에 적용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 상담의 개념도 개인에게 개인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고안된 넓은 활동 영역에 적용된다. 상담은 문제를 지닌 사람을 도와주는 과정으로 적응 행동을 증가하도록 하고 부적응 행동을 감소하기 위해서 설계된 학습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개인이 자기와 자기의 대인관계를 이해하고 개인 발달을 향상할 수 있게 하는 행동을 하는 학습 과정이 상담이다. 상담은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기본적 원리 중 하나로 중요하면서도 실질적인 대처 방법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상담자나 내담자에게 필요한 욕구가 매우 다양하므로 특별하면서도 구체적인 상담 목적을 진술하는 것은 어렵지만 상담 목적은 내담자가 더 생산적이며 자기 만족적 생활을 하도록 행동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인적자원의 교육훈련(OJT&OFF JT)에 대해서 개념, 장단점을 정리하고 기업 하나를 선정해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적자원 교육훈련
    1) 직장 내 훈련 OJT
    (1) OJT 개념
    (2) OJT 교육훈련의 장점과 단점
    ① 장점
    ② 단점
    2) 직장 외 훈련 OFF JT
    (1) OFF JT 개념
    (2) OFF JT의 장점과 단점
    ① 장점
    ② 단점
    2. 기업 교육훈련 방식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에 대한 다양한 교육이 필요하다. 기업 교육은 사원들이 개인에게 할당되어 있는 직무를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요구되는 업무수행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여 조직과 개인의 성장 및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기업에서 실시되는 체계적, 조직적인 일체의 교육활동과 훈련을 의미한다.
    교육훈련의 개념과 관련된 여러 연구에에서는 주로 교육과 훈련, 개발의 세 개념 간 관계를 구분해서 설명하기도 하는데 먼저 피교육자가 실제 수행하는 업무에서 적용과 관련시켜 훈련, 교육, 개발의 측면으로 구분했을 때 교육은 가까운 장래에 서행할 새로운 업무수행을 위한 학습을 의미하며 개인이 준비하는 한정된 업무와 관련된 학습을 의미한다. 개발은 현재 또는 미래의 특정업무와 무관하여 개인이나 조직체의 일반적 성장을 위한 학습을 의미한다(Nadler, 1986).다음으로 교육을 훈련과 구분하지 않고 훈련과 개발을 구분하면서 개념이 정의되기도 하는데 훈련은 종업원에게 현재 수행하는 직무와 관련된 구체적 직무수행 기술 또는 지식을 제공하거나 또는 실제 직무수행 상의 부족한 점을 수정, 보완하는 과정을 의미하고 개발은 진사적인 차원에서 조직이 미래에 필요한 능력을 종업원에게 제공하는 노력과정의로 정의하였다(Gomerz-Mejja, 1995).

    출처 : 해피캠퍼스

  • 인상 정보의 통합 원리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 이유 및 이유에 대한 구체적 근거를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건강한 성격을 가진 인물
    1)본인의 친구a
    (1)기본 정보
    (2)대표
    (3)관리
    (4)말 습관
    (5)전반적인 성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격은 행동에 있어서 영향을 주고 사회와 물리적 환경에 반응하는 독특한 개인의 육체적이고 물리적으로 특수하고, 역동적인 특성의 체계를 의미한다. allport는 성격이란 자신의 환경에 대해서 특수한 반응을 결정짓는 심리학적 체계를 가지고 있는 개인의 내부의 역동적 기관이라고 했다.
    또한 cottell은 주어진 상황에 있어서 무엇을 수행할 것인지를 예보하는 것을 허락하는 성격이라고 했으며 개인의 삶을 특정하는 대인관계의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지속적인 성향이 있는 것이라고 보아다.

    Ⅱ. 본론
    1.건강한 성격을 가진 인물
    1)본인의 친구a
    (1)기본 정보
    본인이 선택한 인물은 본인의 친구 중에서 a라고 하는 친구이다. a는 본인의 오랜 친구이기도 하고 동시에 가족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사소한 것까지 모두 공유하면서 친구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여러분의 경험과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조직의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기까지의 단계들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1) 훈련의 요구분석
    (1) 조직분석
    (2) 과업분석
    (3) 개인분석
    2) 목표설정
    3) 훈련설계
    2. 훈련프로그램 개발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의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업의 구성원들이 가진 능력인 다양한 핵심역량 또한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제는 과거 지식에만 의존하는 것보다 기획력, 창의력 등의 지식이 새롭게 필요해지게 되었고 기업의 인적자원에 대한 개발과 투자도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이다. 지식과 관련된 개인의 자아개발 또는 성장욕구나 성취욕구가 향상하고 있는 만큼 기업도 구성원에 대해 지속적으로 학습이나 인적자원개발을 강조하고 있다. 신입사원 외에도 기존 조직구성원들 모두는 이제 새로운 지식을 계속해서 탐구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한편, 이를 위한 방법으로 기업에서 훈련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데 본론에서는 해당 훈련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따라 훈련프로그램을 제시하도록 할 것이다.

    Ⅱ. 본론
    1.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1) 훈련의 요구분석
    요구분석은 훈련의 목표로 훈련 시작 전 어떠한 대상에게 무엇을 훈련시킬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다. 훈련이 필요성, 이 훈련이 구성원 전체에게 필요한지, 특정 부서에게만 필요한지 또는 특정 개인에게만 필요한지를 구체화 시키는 과정이다. 즉, 요구분석은 훈련을 필요로 하는 대상을 정확히 찾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실제적 직무수행이 바람직한 직무수행보다 낮을수록 훈련요구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수요의 법칙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현실속에서 수요의 법칙에 위배되는 경우를 2가지 조사하여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수요의 법칙
    2. 수요의 법칙에 위배되는 경우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경제학의 가장 기본적인 법칙으로는 가격과 수요량 및 공급량의 관계를 의미하는 수요의 법칙 및 공급의 법칙이다.
    다른 변인이 모두 통제되어 있을 때 가격의 변화가 수요량의 변화 및 공급량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수요의 법칙과 공급의 법칙에 의해 그려지는 수요 곡선 및 공급 곡선이 서로 만나는 지점에서 시장의 균형 가격과 균형 거래량이 형성되게 된다.
    아래에서는 수요의 법칙이란 무엇인지 그 의미를 보다 상세하게 제시하고자 하며, 수요의 법칙에 위배되는 경우를 두 가지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

    II. 본론

    1. 수요의 법칙

    1) 수요의 법칙
    수요의 법칙(Law of demand)이란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줄어들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감소한다는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이다.
    수요란 어떠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용의를 의미하며, 수요량이란 그처럼 구매 의지가 있는 재화/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구매량을 의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사업에 관한 특례법」의 주요내용 정리하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사업에 관한 특례법」의 제정배경
    2.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사업에 관한 특례법」의 주요내용
    (1) 빈집정비사업
    (2) 자율주택정비사업
    (3) 가로주택정비사업
    (4) 소규모재건축사업
    (5) 정비사업 유형별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과도한 주택가격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주택도시보증공사의 고분양가 규제 및 분양가상한제 등을 시행함으로써 부동산에 대한 강도 높은 수요 억제와 공급 규제 정책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주택재개발이나 재건축 사업 등이 늦어지거나 취소되었으며, 부동산시장의 공급이 감소하면서 오히려 주택가격이 상승하는 문제가 나타나게 되었다. 기존의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의 경우 도시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 사업방식으로 문제가 있었고, 주거소외계층에 대한 지원도 부족하다는 점에서 주거환경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정비사업을 개선하는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2013년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통해 소규모 정비 중심의 도시재생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업들은 점차 확대되어 2017년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사업에 관한 특례법」이 제정되는 배경이 되었다.
    이번 과제에서는 우리나라의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인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사업에 관한 특례법」의 주요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사업에 관한 특례법」의 제정배경
    2021년 우리나라의 전국 주택보급률은 102.2%이다. 주택보급률은 주택 수를 가구의 수로 나누어 산출하므로, 전국적으로 충분한 주택이 공급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주거불안과 주거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많은 사람들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고, 지방 지역 등에서는 빈집이나 노후화된 주거가 많아 실질적인 주거안정이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특히 저층 노후주거지의 경우 재개발이나 재건축 등의 대규모 정비사업을 통해서 정비가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저소득층의 주거문제가 더욱 심화되는 문제가 있었다. 결국 2017년 도시정비법을 전부 개정하여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사업에 관한 특례법」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사업면적이 작은 정비사업에 대한 법적 근거와 기준이 마련될 수 있었다. 새롭게 등장한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사업에 관한 특례법」에서는 네 가지 유형의 정비사업을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보다 효과적으로 방치된 빈집과 소규모주택의 정비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되면서 주거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