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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시고, 생애주기별 서비스에서 중요한 접근 방안이 무엇인지 개인의 견해를 담아 작성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과 특성
    1) 영유아기(0~6세)의 개념과 특성
    2) 학령기(7~18세)의 개념과 특성
    3) 성인기(19~59세)의 개념과 특성
    4) 노년기(60세 이상)의 개념과 특성

    2. 장애인 생애주기별 서비스에서 중요한 접근 방안
    1) 영유아기(0~6세) 서비스 접근 방안
    2) 학령기(7~18세) 서비스 접근 방안
    3) 성인기(19~60세) 서비스 접근 방안
    4) 노년기(60세 이상) 서비스 접근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애주기는 개인 출생에서 시작해 사망까지의 과정을 의미하며, 그 과정에서 반복되는 발달상의 모든 변화패턴으로 인간의 출생에서 사망에까지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하고 이 경험으로 자아가 성숙하게 된다. 결국 생애주기는 유기체가 그 최호의 단계에서 다음의 세대와 같은 단계의 재현에 이르기까지 나타나는 일련의 발달상의 모든 변화이다. 일반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의 단계를 설명하는 포괄적인 기준은 개인의 생애주기와 각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이기 때문에 생애주기는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장애아동은 비장애 아동에 비해 생애주기별 성장 과정이 더 복잡하고 어려우므로 개인의 과업 기대도 더 복잡하고 어려움이 있다. 최근 생애주기를 강조하는 경향은 보편적인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패러다임의 변화와 더불어 주목하고 있으며,

    <중략>

    일반적으로 대부분 장애가 출생 혹은 그 직후에 많이 발생하는데, 유아기나 걸음마기에 장애를 갖게 되면 이후에 장애가 생긴 사람과 다른 삶을 경험하게 된다. 주요 발달과업은 주변 환경에 대한 신체적·인지적 통제력을 획득하는 것이다. 따라서 발달과업 성취를 위해 장애아동의 환경을 최대한 확대해야 한다. 장애아동의 경우 조기교육의 욕구 강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마이크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 독후감 – 정의란 무엇인가 책소개,추천이유,내가 생각하는 정의의 개념,느낀점,독후감

    목차

    1. “정의란 무엇인가” 책소개
    2.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
    3, 가장 관심이 갔던 내용과 나의생각
    4. 내가 생각하는 정의(正義)의 개념
    5. 느낀점
    6. 독후감

    본문내용

    1. “정의란 무엇인가” 책소개
    하버드 대학교수인 마이크 샌델의 저서 “정의란 무엇인가”는 정의(正義)를 크게 행복, 자유, 미덕이라는 3가지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정의란 무엇인가 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며 마주할 법한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독자들로 하여금 정의의 의미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2.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스스로 어떤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게끔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과학이 발전하면서, 문명이 발전하면서, 우리는 점점 고민하는 힘을 잃어가고 있다. 마이클 샌델은 실제로 일어난 사건들, 그리고 있음직한 사례들을 우리에게 제시하면서 고민해볼 것을 요구한다. 이 책을 접하지 않았더라면 일말의 고민도 하지 않았을 그런 것들에 대해서 말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직장인 64세까지 일하고 싶어 정년 늘려야.. 이 문제에 대하여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1) 찬성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개정되는 것이 좋은지 자신의 의견을, 2) 반대하는 경우에는 반대를 하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64세까지 정년 연장에 찬성하는 입장
    2. 64세까지 정년 연장에 반대하는 입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적자원은 조직의 발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인적자원의 질적 수준이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인력들은 이러한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직시하고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에 필요한 이론과 실천기술을 숙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나는 지난 교과과정을 통해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여러 실천기술과 이론을 학습한 바 있으며 그중에서 연령에 따른 인적자원 관리 방법과 사회적 담론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직장인 64세까지 일하고 싶어 정년 늘려야..’라는 사회적 담론에 관해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찬성과 반대 입장을 기술해보겠다
    첫째, 찬성 입장은 개정방안과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겠다,
    둘째, 반대 입장은 이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은행들이 80/20의 룰에 따라 돈되는 고객들만을 우대하고 그렇지 않은 고객들은 홀대하는 정책을 지속한다면, 서민들이 돈 빌릴 곳이 사라지고 말 것이다. 이처럼 제도권 금융기관들이 서민금융을 기피할 경우, 생계형 범죄가 증가하는 등 각종 사회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은행들은 수익성만을 쫓지 말고 공익성을 강화해야 한다.' 귀하는 이 말에 동의하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시된 논제에 동의하는 입장
    2. 제시된 논제에 반대하는 입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80:20 법칙은 파레토 법칙이라고도 불리며 결과의 80%가 20%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법칙을 주장한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는 이탈리아에서 20%에 불과한 사람들이 전체 부의 80%를 차지하는 것을 관찰하고 80:20 법칙을 만들었다고 한다.
    나는 마케팅원론 수업을 들으며 이 법칙이 작동하는 원리를 흥미롭게 학습했고, 그에 관한 이해 수준을 높이고자 아래의 내용에서는 논제 ‘은행들이 80/20의 룰에 따라 돈되는 고객들만을 우대하고 그렇지 않은 고객들은 홀대하는 정책을 지속한다면, 서민들이 돈 빌릴 곳이 사라지고 말 것이다. 이처럼 제도권 금융기관들이 서민금융을 기피할 경우, 생계형 범죄가 증가하는 등 각종 사회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은행들은 수익성만을 쫓지 말고 공익성을 강화해야 한다.’에 관하여 동의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의 견해를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1세 발달평가 – 2학기 평가제 발달평가 (2학기 총평 첨부)

    목차

    1. 기본생활
    2. 신체운동
    3. 의사소통
    4. 사회관계
    5. 예술경험
    6. 자연탐구
    7. 2학기 총평

    본문내용

    2학기 발달평가 및 총평

    기본생활
    적응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울음을 보이며 불안해하던 OO가 안정적으로 적응하고 교사에게 웃으며 애정을 나타내는 모습을 보여 앞으로도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고 어린이집 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다.

    신체운동
    어린이집 주변 공원을 교사의 손을 잡고 걷는다. 차가 없는 곳으로 이동하여 교사가 손을 놓자 OO가 앞을 보며 걷는다. 교사의 도움없이 걸을 수 있으며, 뛸수 있다. OO가 바깥에서 규칙적으로 신체를 움직일수 있도록 실외활동 시간을 늘리도록 노력해야겠다.

    의사소통
    OO는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소리를 듣고 비슷하게 모방하여 표현하는 모습을 보인다. 다양한 말소리와 의미있는 음절을 듣고 발음해볼 수 있도록 도아주어야겠다.

    사회관계
    가족과 주변의 친숙한 사람에게 애정을 표현 할 수 있으며, 아직은 주로 혼자놀이하기를 즐기나 또래에 조금씩 관심을 보이기시작한다.

    예술경험
    자연, 사물, 다양한 미술작품의 색, 모양, 질감 등의 미술적 요소에 관심을 보이며 생각이나 감정을 통합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다양한 움직임을 자유롭게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사건과 상황들을 극놀이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출처 : 해피캠퍼스

  • 만1세 발달평가 – 1학기 평가제 발달평가 (1학기 총평 첨부)

    목차

    1. 기본생활
    2. 신체운동
    3. 의사소통
    4. 사회관계
    5. 예술경험
    6. 자연탐구
    7. 1학기 총평

    본문내용

    1학기 발달평가 및 총평

    기본생활
    오전 간식을 먹은 OO는 교사를 따라 접시와 포크를 제자리에 정리하였다. 간식 그릇이 삐뚤어지니 바르게 정리 되도록 다시 정리하기도 하였다. 과일 간식을 맛있게 먹은 OO는 자리에서 일어나 포크와 접시를 들고 바르게 정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아를 칭찬하며 일과중 영아가 기본생활 습관이 편안하게 경험되어 형성되도록 격려하며 지원하였다.

    신체운동
    소근육을 조절하며 물체를 잡거나 자르는 모습이 보인다. 눈과 손을 협응하는 활동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보여 격려해주고 있다. 손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다.

    의사소통
    눈 앞에 보이는 경험과 관련된 말에 반응하며 여러 가지 말소리를 즐겁게 내본다. 읽어주는 짧은 그림책에 관심을 가지며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사회관계
    대그룹 활동시간에 기본생활습관 “배려”에 대해 배워보고 상황극을 해보는 시간에 친구가 물건을 떨어뜨리니 OO가 물건을 주워 친구에게 돌려주었다. 대그룹 활동시간에 교사에게 집중하며 동화를 잘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상황극을 잘 마칠 수 있었다.

    예술경험
    신나는 노랫소리를 듣고 즐거운 감정을 움직임으로 반응할 수 있다.
    특정 대상의 특징적인 동작을 모방하여 신체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 NS CASE STUDY SAH 지주막하출혈 NS케이스

    목차

    1. Clinical Data
    2. Medical Diagnosis
    3. Abnormal Data Lists
    4. Data Clustering & Preliminary Diagnosis
    5. Nursing Diagnosis
    6. Nursing Plan/Intervention/Evaluation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주막하 출혈[subarachnoid hemorrhage]

    ▶ 정의
    사람의 뇌 실질을 감싸고 있는 뇌막은 경막, 지주막, 연막의 3종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중간에 있는 막이 마치 거미줄 모양과 같다고 해서 지주막 또는 거미막이라 하고,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과의 사이에 있는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이다. 이 지주막하 공간은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인 동시에 뇌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 된다.
    그래서 뇌혈관에서 출혈이 생기면 가장 먼저 지주막하 공간에 스며들게 되는데 이렇게 어떤 원인에 의해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을 뇌 지주막하 출혈이라 하며, 대부분의 경우 뇌동맥류 파열과 같은 심각한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이 외에도 뇌혈관의 기형이나 외상 등에 의해서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발생하는 모든 경우를 말한다.

    ▶ 원인/병태생리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은 뇌동맥류의 파열에 의한 것이 전체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다.
    지주막하 출혈은 크게 자발성 출혈과 외상성 출혈로 나눌 수 있는데, 자발성 출혈은 나이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며, 뇌혈관에 꽈리 모양의 주머니를 형성하는 선천적인 뇌동맥류나 기타 뇌혈관 기형이 있다가 우연한 기회에 터져 뇌출혈을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발성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으로는 뇌동맥류의 파열, 뇌동정맥 기형의 출혈, 추골 동맥의 박리, 뇌혈관염, 혈액응고 이상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중에서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 출혈이 80%로서 지주막하 출혈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의심하게 된다.
    뇌동맥류의 원인 및 병태 생리는 아직 확실하게 알려진 것이 없으나, 원인으로는 선천성 뇌혈관 벽의 이상, 동맥경화, 고혈압, 심방의 점액종(양성종양)에 의해 혈관이 막히는 색전, 균사체에 의한 혈관염, 외상 등이 있으나, 대개 나이든 환자의 경우는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원인에 의한 것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 NS CASE STUDY viral meningitis 바이러스성 뇌수막염 NS케이스

    목차

    1. Clinical Data
    2. Medical Diagnosis
    3. Abnormal Data Lists
    4. Data Clustering & Preliminary Diagnosis
    5. Nursing Diagnosis
    6. Nursing Plan/Intervention/Evaluation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정보
    직업: 학생
    교육정도: 고
    종교: 무교
    결혼여부: 미혼
    경제상태: 중

    입원정보
    입원일시: 2022-06-06
    입원경로: 응급센터
    입원방법: 눕는차
    병에 대한 인식: 무
    주증상: headache, fever
    입원동기: 기저력 없는 환자로 내원 2일 전부터 지속된 headache, fever로 본원 ER 내원 후 검사 후 이상소견 없어 귀가한 뒤 당일 두통 지속되어 다시 응급실 내원하여 adm.
    과거력: 없음
    입원 및 수술경험: 없음
    가족력: 부-HTN
    최근 투약 상태: 없음

    건강습관
    흡연: 무
    음주: 무
    활동: 완전 독립

    수면상태
    수면시간: 7(시간/일) 수면장애: 없음

    활동상태
    신체적 기형: 없다
    보조기구: 안경

    건강 상태
    키: 176.0cm
    체중: 64.0kg
    피부상태: 정상
    식욕: 보통
    연하곤란: 없음
    체중변화: 없음
    욕창: 없음

    호흡기계
    호흡곤란: 없음

    순환기계
    부정맥: 없음
    호흡곤란: 없음
    부종: 없음
    요흔: 없음

    소화기계
    식욕: 보통
    소화불량: 없음
    배변 양상: 정상 색깔: Normal 횟수: 1일 2회 양: Moderate

    비뇨기계
    양상: 정상 색깔: Yellowish 횟수: 4~6 회 정도/일
    생식기 문제: 없음
    월경: 해당없음

    신경계
    시력장애: 안경 착용
    청력장애: 없음
    신경근육: 이상없음

    의식상태
    의식수준: Alert
    지남력: 사람 intact, 시간 intact, 장소 intact
    의사소통: 원만함
    정서상태: 적절

    출처 : 해피캠퍼스

  • 수두증 NS케이스 NS CASE STUDY hydrocephalus

    목차

    1. Clinical Data
    2. Laboratory data
    3. Diagnostic tests
    4. Medication
    5. Medical Diagnosis
    6. Abnormal Data Lists
    7. Data Clustering & Preliminary Diagnosis
    8. Nursing Diagnosis
    9. Nursing Plan/Intervention/Evaluation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정보
    – 종교: 기독교
    – 결혼여부: 기혼

    2. 입원정보
    – 입원일시: 2022년 06월 07일 14:00
    – 병에 대한 인식: 유
    – 주증상: 말이 어눌함
    – 입원동기: 22‘ 1/18 낙상 후 head trauma로 본원 Tx 후 요양 병원에 있던 중 c.c 생겨 B-CT 상 hydrocephalus 소견 보여 입원함
    – c.c : gait distrubance, cognitive d/o
    – 과거력: 고혈압
    – 가족력: 없음
    – 최근 투약 상태:

    3. Allergy: 없음

    4. 흡연: 비흡연

    5. 음주: 무

    6. 영양상태: 연하곤란 무
    체중 52 kg
    신장 158 cm
    체중변화 없음

    7. 신체사정
    – 피부상태: 정상
    – 호흡기계: 없음
    – 순환기계: 없음
    – 소화기계: 없음
    – 배변: 양상 정상 색깔 정상
    – 배뇨: 정상
    – 임신 가능성: 없음 (폐경)
    – 활동상태: 완전 의존
    – 보조기(이동) 사용: o
    – 기타 보조기구: 없음
    – 신경계: 의식수준 alert
    의사소통 곤란함
    시력장애 없음
    청력장애 있음 (Rt hearing loss)
    신경근육 이상 없음

    <중략>

    수두증(Hydrocephalus)
    정의
    수두증은 뇌척수액의 생산과 흡수 기전의 불균형, 뇌척수액 순환 통로의 폐쇄로 인해 뇌실 내 또는 두개강 내에 뇌척수액이 과잉 축적되어 뇌압이 올라간 상태를 의미합니다.

    원인
    수두증의 원인은 선천성 요인과 후천성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선천적 원인
    뇌척수액 순환 통로의 폐쇄

    ② 후천적 원인
    – 종양으로 발생한 내적, 외적 압박이 뇌척수액의 이동 통로를 막는 경우
    – 염증
    – 출혈
    – 뇌척수액의 과잉 생산
    – 뇌 정맥동 압력의 증가
    – 흡수 부위의 막힘 등

    출처 : 해피캠퍼스

  • 간질발작 NS케이스 자세한 환자사정부터 간호과정까지 진단6개 과정2개

    목차

    A. 일반정보
    B. 건강력
    C. 생활양식
    D. 신체사정 및 진단검사
    E. Medical Diagnosis
    F. Abnormal Data Lists
    G. Data Clustering & Preliminary Diagnosis
    H. Nursing Diagnosis
    I. Nursing Plan/Intervention/Evaluation

    본문내용

    경과기록
    6/3
    18:26 머리를 좌우로 흔드는 양상. eyeball devition x. 의식소실 x.
    -> 에필라탐 투여
    18:50 발작 멈춤.
    6/4
    05:55 머리를 좌우로 흔드는 양상. 양 손을 떠는 양상.
    낙상위험사정 : MFS 45점 – 부진단있음(의식장애)15, IV중20, 걸음걸이허약함10
    -> 에필라탐 투여
    06:30 발작 멈춤.
    09:50 양쪽 어깨 ~ 양 손을 떠는 양상.
    09:55 발작 멈춤.
    -> 오르필 투여
    10:40 발작 멈춤.
    11:09 양쪽 어깨 ~ 양 손을 떠는 양상. 머리를 간헐적으로 좌우로 흐드는 양상.
    11:26 발작 멈춤.
    11:38 양쪽 어깨 ~ 양 손을 떠는 양상.
    11:53 발작 멈춤.
    14:52 양쪽 어깨 ~ 양 손을 떠는 양상.
    15:10 발작 멈춤.
    6/5
    06:20 양쪽 어깨를 떠는 양상.
    -> 기넥신에프, 토파맥스, 케프라, 글리타민 투여
    06:30 발작 멈춤.
    06:35 양쪽 어깨를 떠는 양상이지만 이전보다 미약.
    06:40 발작 멈춤.
    07:58 양쪽 어깨를 떠는 양상.
    08:05 발작 멈춤.
    -> 오르필 투여
    11:34 양쪽 어깨를 떠는 양상.
    11:50 발작 지속 중
    -> 케프라 투여
    12:15 발작 멈춤.
    13:58 머리 좌우로 흔드는 양상.
    14:08 발작 지속 중
    -> 아티반 투여
    14:13 발작 멈춤. sedation된 상태지만 느리게 obey 가능함.
    18:54 양쪽 어깨를 떠는 양상.
    -> 산소 3L 비강캐뉼라 투여, 오르필 투여
    19:50 산소 중단하고 saturation 떨어지면 다시 시작하기로 함.
    22:31 양쪽 어깨 ~ 양 손을 떠는 양상, 머리를 좌우로 흔드는 양상.
    -> 아티반 투여
    22:41 발작 멈춤.
    6/6
    10:41 양쪽 어깨를 떠는 양상, 머리 좌우로 흔드는 양상.
    -> 아티반 투여
    10:52 발작 멈춤.
    17:15 오른쪽 어깨 떠는 양상.
    -> 케프라 투여
    17:20 발작 멈춤.

    출처 : 해피캠퍼스